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홈페이지 호스팅 변경시 메일서비스(다음 스마트워크) 중단이 안되게 하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웹쪽은 문외한이라 질문드립니다..


현재 홈페이지는 카페 24에 호스팅되어 있고 다음 스마트워크로 메일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아임웹으로 호스팅 변경하려 하는데,  


스마트워크 메일서비스 중단이 안되게끔 하고싶습니다. 


네임서버 변경후 48시간동안 접속이 원활하지 않고, 이후 mx 레코드 입력후에 정상화까지 최대 72시간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그럼 48+72 총 5일동안 메일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걸까요..?


금요일에 호스팅 변경을 시작하면 주말안에 끝내고 평일에는 정상화 시킬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윗선에는 메일서비스는 절대 중단되면 안된다고 하셔서 난감하네요 ㅠㅠ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요즘엔 DNS나 MX레코드 TTL설정등으로 왠만하면 3-4시간정도면 정상이관됩니다.

서비스 중단이 많이 걱정되시면 연휴전날 저녁이나 금요일 저녁에 작업 추천드리구요

사전 공지하시면 아마 크게 문제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deerokgo
  0 추천 | 약 일 년 전

비슷한 사례가 있어서,

전문 업체 통해서 해결 했었는데요.

과거 메일 부터 마이그레이션 해서 옮기는 방법으로 해결 했습니다.

호스팅 변경 시점에 약간의 Delay는 있었던거 같은데,

큰 이슈없이 처리가 된거 같습니다.

inside07
  0 추천 | 약 일 년 전

네임서버 MX 레코드 값 미리 구성 해놓고, 레코드 반영 시간만 고려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

레코드 최대 72시간이라고 하긴 하는데, 그렇게 까지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아직까지는 하루를 넘겨본적은 없었던 거 같아요)


다른 분이 말씀 주신대로 구 도메인하고 신규 도메인 둘 다 활성화 해두고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구 도메인 비활성화 하는 것도 방법 일 것 같습니다. (도메인 이름이 다르다면요 !)

TTL 짧게 설정해두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

sshnau
  0 추천 | 약 일 년 전

네임서버 MX 레코드 값 변경하는데 호스팅업체에서 얘기하는건 정말 맥시멈 시간, 전 세계 DNS에 반영되는 시간을 얘기하는거구요
TTL 값 미리 조정해놓고 하시면 1시간 이내로 됩니다. 진짜 길어봤자 3시간
서비스 중단없이 진행하시려면 메일 송수신이 최대한 없는 시간에 작업하시면 될 것 같고, 실제 작업하기 전에 테스트 해봐서 실제로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whatsmydns.net/

DNS 체크하는 사이트인데 국가별로 도메인이 얼마나 반영됐는지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듯요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달단 카페24에 도메인도 변경될 도메인IP로 바꾸시고 난 다음 이상이 없으면 카페24 서비스를 중지 하셔도 됩니다.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도메인 주소가 바뀌게 되지 않나요..?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는 형태가 된다면...

기존 도메인의 메일 주소도 유지하고, 변경된 도메인의 메일 서버를 활성화 시켜서 사용하다가 새 메일 서버로 완전히 전환된 후에 기존 도메인의 메일 서버를 비활성화 처리해 주고, 기존 도메인 서버에서 수신한 메일을 새 도메인 메일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해 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존 메일 서버를 그대로 유지해 둔 상태에서 새 메일 서버를 구축해서 활성화 시켜 두고...

인터넷 환경에 따라 도메인 주소가 갱신되는데 시간이 소요 됨에 따라 어떤 곳에서는 갱신이 늦어서 기존 메일 서버가 목적지 메일 서버로 메일이 전송되게 될 것이고, 어떤 곳에서는 갱신 속도가 빨라서 변경된 메일 서버로 메일이 전달되게 될 것이고...

메일 서버의 도메인 주소가 완전히 전환된 이후에 기존 메일 서버에서 수신한 메일들을 새 메일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해 주면 될걸로 보이고요.


메일 서버 전환 후 일정 기간동안만이라도 가능한 DNS 서버에서 TTL 값을 짧게 해서 DNS 쿼리 정보를 캐시해두는 시간을 짧게해 두는게 도움이 될 걸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