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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화벽 유지보수 계약을 하려는데, 정기점검의 수준이 괜찮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

제목 그대로.
무조건 싼게 능사는 아니라는 걸 압니다.

그냥 라이센스+기술지원만 할까 하다가
유지보수업체 바꾸는 김에 아예 정기점검을 받아볼까 합니다.
(업데이트 아무것도 안되어 있었다보니 한번 확인하는 측면도 있고요.)

그래서 견적 받아보고 있는데, 분기별로 점검 받아볼까 합니다. 월별은 너무 오버인것 같고.

점검 리포팅의 수준이 어느정도 좋아야 하는지? 기준점이라도 있을까요?
보고서 예시를 보고 있는데 감이 안잡혀서요.

디테일하게 볼 줄 알기라도 하면 좋겠는데, 잘 모르겠어서 ㅜㅜ


그냥 정기점검 저렴하게 해주는데로 가도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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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니
  0 추천 | 약 2년 전

라이센스 + HW 정도만 되면 될 듯 합니다. 결국 유지보수 이유가 이것때문이니...

mc7213
  0 추천 | 약 2년 전

저도 조그마한 업체(10인이하) 에 맡겨서 했다가 이번에 업체 변경해볼까해서 알아보는중

CMT정보통신 이란곳이 있어서 안내드립니다!

혹시 방화벽 유지보수를 찾으신다면 쪽지 한번 주세요 감사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2년 전

정기점검하시면 해당월 특이사항, 취약점, 개선사항등을 종합적으로 엔지니어에게 요청하시도록 하세요.

사실 이것 저것 잡다하게 많은것보다는 본질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방화벽의 경우엔 보안의 기본이니. 트래픽특이사항, 정책변경에 대한 확인과 검증

이런부분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Simon.Park
  0 추천 | 약 2년 전

정기점검 보고서를 너무 디테일하게 요구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모든 업체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처음 1~2개월이 제일 중요한거 같아요.

현재 시스텝 구성을 파악하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런 점은 거의 3개월 이내에 마무리가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그 다음부터는 문제 없이 구동이 되고 있다면,

장애가 아닌 이상 크게 손댈게 없거든요....

wansoo
  0 추천 | 약 2년 전

절대적인 기준은 없는 것 같고요.

회사 정책과 상황, 환경, 인식수준, 요구 수준,... 무엇보다도 비용이 중요 고려 사항이 될 것 같아 보이고요.

기준 정책만 두고, 유지 보수 없이 사용하는 기업...

심지어 방화벽이라 할 수 있는 수준의 장비 조차 없는 기업도 있을 수도 있겠고요.

상세한 정기 보고서를 받아 보면서 꼼꼼하게 체크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에 형식적으로 보고서만 받고 있는 곳도 있을 것 같고요.

어떤 수준으로 계약을 하는게 좋을 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관제 서비스 업체와 협의해서 적절해 보이는 수준의 계약으로 서비스를 1년 정도 받아 보다가 부족하다 싶으면 좀더 서비스 레벨을 올려서 재계약 하면 될 것 같고, 불필요하게 너무 높게 서비스를 받고 있어 비용만 많이 소요된다 싶으면 레벨을 낮춰서 재계약 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ipconfig | 약 2년 전

일단 한번 써보고 괜찮은 서비스인지를 판단하시라는 거겠지요?

사실 저희는 방화벽이 바이패스 밖에 안되서... 있으나 마나한 상황입니다.

그걸 개선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이기도 하고요.

차바라기
  0 추천 | 약 2년 전

정기점검 보고서가 별로 맘에 안들면 점검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서 업체에 주시면 됩니다.


ipconfig | 약 2년 전

아 그러니까 우리가 원하는 보고서 샘플을 업체에게 쥐여줘서 이렇게 점검하라고 하면 된다는 거지요?

차바라기 | 약 2년 전

네 보통은 점검리스트를 줘서 거기에 맞게 점검을 하고 잘했는지를 체크 하시면 될듯합니다.저희는 저희 준 점검리포트로 하여금 점검하게 하고 있습니다.

미생
  0 추천 | 약 2년 전

금액을 얼마로 잡냐의 문제인데, 방화벽 장비 설정 이따금 수정만 하고, 유사시 문제생기면 대응하는 조건하에 비용따라서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본문에 내용이 없어 금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월에 유지비용으로 50만원 이상 지출한다면 충분하게 보고서 받을만한 상황은 될거라고 봅니다.

ipconfig | 약 2년 전

6개월 가격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분기별 정기점검 반영 시 132만원 VS 211만원.


전자는 저렴한데, 직원수 8명대 밖에 안되는 소기업이네요. 그래서 장애대응이 빨리 될지 잘 모르겠네요. 물론 지금까지는 장애가 별일이 없었지만요.

후자는 비싼편이긴 한데, 60명 넘는 기업이다보니 체계적이네요. 장애대응은 4시간 이내 대응해주고, 본사랑도 우리회사랑 가깝더라고요. 보고서 예시도 받아보니 전자보다 괜찮은 수준으로 제공해준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약 2년 전

정기점검 결과 보고서를 상세하게 해 달라고 요청 하고 부연설명을 대면으로 설명

간혹 몇자 알기도 어렵게 적고 이전달 전달 똑 같은 내용으로 적는 경우도 많습니다.

혹 이렇게 요구하면 안한다고 할 확률도 있는대 담당자분께서 꼼꼼히 챙기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ipconfig | 약 2년 전

담당자의 지식과 지속 관심이 핵심이겠네요.

부연설명을 대면으로 설명해달라고 당연히 요구하긴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