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안녕하세요. 서버 구축에 관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사원입니다.


IT랑은 관련 없는 업종이고 IT와 전혀 관계없는 기업에 종사 중이지만 사내에서 그나마 컴퓨터를 어느 정도는 다룰 줄 알기에 간단하게 NAS로 파일 공유 환경을 개설하거나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기면 제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다름 아니라 이번에 대표님이 요청하셔서 직원분들 컴퓨터를 중앙관리하고 정책 등을 구축하고 싶어 하셔서 견적을 알아보는 일과 무엇이 필요한지를 정보를 수집하는 일을 맡게 되었는데 AD 서버를 NAS로 간단하게 구축해 본 경험이 있어 관리가 나쁘지 않겠다 생각되어 관련 부분으로 서버 컴퓨터를 장만하거나 하드웨어에 크게 제약이 가지 않는다면 NAS의 가상머신을 구동 시켜 윈도우 서버와 직원 수에 맞는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AD 서버를 구축할까 알아 보고 있습니다. 


AD 도메인 가입과 원격 관리 정도만 생각하고 있는데 관련 기반 지식이 전무 하다 보니 얼만큼의 금액을 사용해야 하며 윈도우 10에서도 AD 도메인은 가입이 되는데 CAL이 꼭 필요한가도 사실은 의문이고 아무튼 잘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정말 궁금한 건 

(1) 윈도우서버를 구매하고 CAL을 사용 유저 수에 맞게 구매를 하여 가입을 해야지만 AD 서버나 원격관리가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한지의 여부

(2) 사내 규모가 약 70명 정도 되고 디바이스도 비슷한 수치 정도가 되는데 가상머신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윈도우 에센셜을 구매하여 각자 컴퓨터에 MAK라이선스 윈도우를 구매하여 설치하여 AD 서버에 가입해도 이용에 지장이 없는지의 여부

(3) 만약 가상 머신을 쓰게 된다면 스탠다드로 구매하여 이용하겠지만 현재 사용 중인 NAS가 시놀로지 사의 1621+ 모델(쿼드코어 2.2GHz, RAM 4GB *필요하다면 RAM은 확장할 계획입니다)인데 관리용 가상 머신으로 구동이 가능한지의 여부

 

저희 사가 파일 공유량만 활발하지 그 외에 네트워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거의 없어서 많은 기능이 필요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AD 정책이나 그 외 요구 기능 같은 것도 설치 프로그램 제한이나 컴퓨터 설정 백업, 한 번씩 원격관리, 자료보안 정도겠네요.


관련에서는 기반 지식이 전무하여 혹여 불편하게 할 수 있는 단어 선택이나 태도가 맘에 안 드신다면 미리 사과드리고 관련 정보를 알려주신다면 정말로 감사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hewon
  0 추천 | 3년 이하 전

운영관점에서도 AD시스템으로 통합 계정/권한 관리의 잇점이 있습니다.

개인용 소형 NAS를 기업에 사용하기에는 관리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을꺼구요 장애대비나 데이터 손실등..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전체 내용을 보면 비용측면을 많이 고려 하시는것 같아요

단순하게 파일서버로 활용한다면

특정부서외에는 사용량이 적고 접속도 미미 할것 같아요

라이선스와 관리 측면을 고려 한다면 

NAS (시놀로지,큐냅)으로 구축하여 부서별/개인별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는게 맞겠네요

현재 시놀로지는 백업으로 붙여서 사용하구요


manganese
  0 추천 | 3년 이하 전

위 답변이 잘되어 있네요.

전 그것보다 AD 사용이나, NAS 사용보다는 업무용 프로그램

(1) DLP -> PC 통제

(2) 문서중앙화 -> 문서공유 솔루션  (공유기능만 사용해도 됨)

(3) PC 원격접속장비

을 사용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AD, NAS 저렴하고 단순(막상하면 해야할게 많음)하지만, 결국 본인이 전문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차라리 위 솔루션 쓰면 최소한 관리 업체가 생기니 업무 PASS 가 쉬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1) CAL을 확보했냐, 못했냐는 법적인 문제인 것이며 기능의 작동 여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CAL을 확보하지 못해도, AD 서버 접근에는 문제가 없겠고요.

원격 데스크 탑 접속은 1유저 접속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고,  여러 유저가 동시에 원격데스크 탑 접속을 하려면 추가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가능하겠고요.


(2) 윈도우 서버 Essentials는 사용자 수 25인, 장치수 50대 이하의 소기업용 라이선스이네요.

접속 가능한 사용자수의 제한 등의 기능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걸로 보여지네요.


(3) 가상 머신은 하이퍼바이저 소프트웨어를 올려서 구동하게 되고요.

NAS 처럼 저장 장치용으로 특화된 기기들은 임의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일반 컴퓨터 처럼 범용의 기기로 사용하기 위한 기기가 아니랍니다.

시놀리지 NAS들은 리눅스 OS를 사용하고 있고, 일반 리눅스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 리눅스에 설치 가능한 하이퍼바이저 소프트웨어를 올리기에도 적합하지 않고요.

가상 머신은 NAS가 아닌 일반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겠고요.

NAS에 하이퍼바이저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가상 컴퓨터를 저장하는 저장 장치로 이용하는 것도 성능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겠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