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NAS, SAN 관련문의

기본적인 질문일수도 있는데 궁금해서  질문해봅니다..

1.NAS와 SAN간에 속도는 GB 단위로 정해질까요?

동일한 GB가 없다보니 예를 들면 NAS 10G vs SAN 8G 비교하면 NAS가 더빠르다고 보면 될까요?


2. 여러 서버에서 대용량 데이터 보낼때 SAN이 속도나 안정성면으로 좋다라고 하는데 NAS도 10G정도면 문제없지 않을까요?


3. 서버->서버로 데이터 전송시 NAS는 가능하나 SAN은 안된다는데 왜 안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서버->스토리지처럼...) 이해가 잘안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니
  0 추천 | 약 4년 전

사용 목적과 저장되는 데이타에 따라 선택하셔야지 단순히 속도 비교해서는 안될 듯 합니다.

DAS, SAN, NAS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jehong09 | 약 4년 전

DB백업 용도의 DISK와의 연결입니다. TB단위 입니다. SAN으로 하고싶었는데, 듣고보니 볼륨을 서버마다 다 분할해야되는 문제가 있는것 같아서 NAS로 가야할것 같은데요, 특이사항은 없을까요?
데몬
  0 추천 | 약 4년 전

1.NAS와 SAN간에 속도는 GB 단위로 정해질까요?

동일한 GB가 없다보니 예를 들면 NAS 10G vs SAN 8G 비교하면 NAS가 더빠르다고 보면 될까요?

- 단순히 10G, 8G 이렇게 비교 하면 10G가 빠르지만 NAS의 경우 이더넷(TCP/IP) 통신을 하기때문에 여러 장비들과 대역폭을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SAN은 전용으로 쓰게 되고요.

만약 다른 서비스로 인해 이더넷 트래픽이 많게 되면 NAS와의 연결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SAN은 서버와 스토리지가 직접 연결되어 안정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2. 여러 서버에서 대용량 데이터 보낼때 SAN이 속도나 안정성면으로 좋다라고 하는데 NAS도 10G정도면 문제없지 않을까요?

- 위에서 얘기했던 것 처럼 대용량 파일을 NAS에 보낸다고 하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는 느려질수 밖에 없습니다.


3. 서버->서버로 데이터 전송시 NAS는 가능하나 SAN은 안된다는데 왜 안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서버->스토리지처럼...) 이해가 잘안됩니다..

- NAS는 말처럼 이더넷을 쓰기때문에 공유가 가능하나, SAN은 물리적으로는 외부에 있는 저장소이지만 서버 입장에서보면 자기 자신에 직접연결되어 있는 저장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서버와 공유될수 없습니다.

공유를 하려면 HA구성을 해야 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네트워크 속도가 좋아지면 그에 따라 NAS,SAN속도도 좋아지는데 둘다 동일한 속도면 문제가 없는데 한쪽은 1G,한쪽은8G면 8G속도를 따라 갑니다. 그래서 동일안 속도로 진행하시면 문제가 없을듯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4년 전

네트워크 기기가 좋아지면서 NAS 안정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SAN 은 스토리지 전용망 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좋습니다. 속도 역시 광통신을 하기 때문에 같은 속도의 이더넷 보다는 안정적이고 빠릅니다.

10G 이더넷 환경에서 NAS (iSCSI) 역시 좋습니다. 스토리지 전용의 10G 포트를 지정해서 사용하면 안정성, 속도 모두 좋습니다. (시스코 기준으로 10G 스위치 가격이 후덜덜합니다.)

10년 전 NetApp 스토리지 와 VMware 간 iSCSI 로 1G 이더넷 NAS 환경에서 VM들을 운영 했었습니다. 매우 안정적으로 잘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vSAN 개념은 NAS 환경입니다. 그만큼 NAS 안정성 과 속도는 검증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그루 | 약 4년 전

아, 3번은 아마도 질문이 SAN 환경에 여러대의 서버를 동시에 물리는 것을 이야기 하시는것 같습니다. 불가능 한것은 아니지만 가능하게 하기위해 별도의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SAN 은 물리적인 로컬 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리적인 로컬 디스크를 다른 서버와 공유 하려면 네트워크로 공유를 하지 직접 서버에 다중으로 붙일 수는 없으니까요. 대신 여기에 여러 서버가 동시에 붙을 수 있게 해주는 HA 솔루션 같은 것들이 붙으면 가능하죠.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 1.속도면만 보면 그헐지만 nas는 전체 네트워크를 봐야합니다

  • 2.1번과 마찬가지로 das나 san은 서버와 직접 연결 가능하기에 대용량이나 잔 파일 전송 속도가 빠르죠

  • 3.San은 한번 할당 받음 공유하기 힘들죠 Nas는 서버마다 마운트(공유)가 가능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약 4년 전

1 사람이 쉽게 보구 이해하기

  8000000b vs 8000Kb vs 8Gb vs 0.008Tb

  다 같습니다.  어느게 편하신가요?

  자동차 100km와 기차 80km 어느게 더 빠를까요?

  잔


2 사용하는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서 고려하세요


3 샌으로 한 서버에 리소스를 할당했으면 다른 서버에 같은 리소스를 할당 불가입닌아 대신 할당받은 서버에서 나스로 공유하면 됩니다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NAS : Network Attached Storage

SAN : Storage Area Network


NAS는 일반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저장 장치이고, SAN은 광케이블을 이용해서 저장  장치와의 전용 망을  사용하는  저장 장치이고요.

10G냐 8G냐 하는 전송 속도만이 저장장치 성능의 전부는 아니고요.

저장 장치의 성능을 비교하려면 저장  장치 내에서  사용하는 디스크의 성능, 연결된  인터페이스의 성능,  처리해주는 컨트롤러의 성능, 캐시를 비롯한 여러가지 메모리의  성능과 용량,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모두 고려해봐야 할것 같고요.

NAS의 성능에서  1차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이 서버와  저장장치간의  전용 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내 네트워크에 일반 PC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물려서 작동하는 방식이다 보니 네트워크에 흘러다니는 다른 트래픽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고, 허용된 전체 대역폭을 사용할 수 없는 형태가 됩니다.

안정성 면에서 봐도 일반 이더넷보다는 광으로 연결된 전용 망이 훨씬 안정적이겠고요.

NAS는 컴퓨터라고  보면 됩니다. 하나의 서버 컴퓨터인데 저장 공간을 많이 확보해 두고서 자료 저장을 목적으로 서비스하는 서버 컴퓨터라고 보면 틀리지 않습니다.

NAS는 네트워크 상에서 독립적인  하나의 호스트로서 작동하게 되고요.

SAN은 이더넷으로 연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이더넷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장치가 아니고요.

유즘 스토리지가 SAN과 NAS를 모두 지원하는 저장 장치도 있긴 하지만, 이런 저장 장치도 NAS 기능을 이용해서 이더넷에 독립적인 장치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지 SAN 기능을 이용해서는 이더넷을 연결할 수 없습니다.

SAN의 서버와 광케이블을 이용한 SAN 전용망으로만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에서 SAN 장치로 저장하려면 SAN에 연결된 다른 서버의 이더넷 장치를 통해서 연결해야 하는  것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