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안제품으로 3가지 개념(?)문서중앙화 vs DLP vs DRM 을 비교 중입니다.
가격순
관리 및 운영 편리성순
보안/안정성 순
순위를 정하자면 어떻게 될런지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보안제품으로 3가지 개념(?)문서중앙화 vs DLP vs DRM 을 비교 중입니다.
가격순
관리 및 운영 편리성순
보안/안정성 순
순위를 정하자면 어떻게 될런지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PC에 문서보유를 허용하되 보안이 필요하다면 DRM, DLP
개인 PC에 문서보관이 아닌 중앙관리가 필요하다면 문서중앙화
문서중앙화와 DLP를 동시 구축하기도 하나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들겠죠
가격적으로는
DRM < 문서중앙화 < DLP 인 듯한데
다 또이또이 합니다 ㅎㅎ
문서중앙화는 클라우디움, 클라우독 많이들 검토하시는듯
좋은 의견이 많네요 ^^ 저희도 보안이슈때문에 내년에는 뭐라도 해야되는데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
그냥 단순히 생각했을 경우엔...
**문서 중앙화**란 것은 사내 모든 문서들을 한곳에 모아서 관리한다는 개념이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고...
**DLP(Data Loss Prevention)**란 것은 data가 빠져 나가지 않게 차단하는 개념~
**DRM(Digital Right Management)**란 것은 Data의 권한을 관리하기 위한 개념~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서 중앙화** 개념으로 Data를 개별 공간에 따로 저장하지 않고, 한 곳에 모아 두고 처리 한다면,
Data 접근 관리라든지, 암호화, 백업 등의 관리면에서 효율성을 추구 할 수 있을 것 같고...
**DLP** 개념으로 Data가 외부로 빠져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
외부로 data가 빠져 나갈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경로를 차단 시켜서 보안을 추구 할 수 있을 것 같고...
**DRM** 개념으로 Data의 판권을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나 Data 접근 관리, 자료의 저작권 표기 등으로
자료 보호를 추구할 수 있을 것 같고...
출발은 서로 달라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개념들이라 생각됩니다.
이쪽 분야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셋 모두 도입할 예정으로 순서를 매긴다면...
자료를 한곳에 모으는 **문서 중앙화**를 먼저하는게 낫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DRM 을 적용중입니다. 한 2년 됬네요 ㅎㅎㅎ
각 제품은 목적/컨셉 및 철학이 모두 달라 비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 명확한 기준자체가 있지는 않습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인 제품이지 어느 한쪽에 비교우위가 있지는 않으며 제품도 워낙 다양하여 말씀하신 기준치에 대한 답변이 정확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소위 시장에서 많이 검토되는 제품과 일정 수준이상의 제조사 규모 기준으로 답변 드립니다.
-가격순
DRM > 문서중앙화 >= DLP(국내산)
*라이선스 비용만 고려하였으며 인프라까지 같이 고려 시 문서중앙화가 가장 비용이 높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운영 편리성 순
DLP >= 문서중앙화 > DRM
*개인적으로 보안솔루션 중 관리 및 운영이 편리한 제품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보안/안정성 순
DRM >= 문서중앙화 > DLP
*제품 별, 회사환경에 따라 워낙 달라질 수 있는 부분으로 평가 자체가 애매한 항목 입니다.
추가 말씀드리자면 소위 말하는 시장 유행은 DRM -> DLP -> 문서중앙화 = 가상화 = ECM = 망분리 등
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DRM은 2010년도 즈음부터 크게 행 및 발전해온 제품으로 상당히 많은 고객사에서 사용하였으나 DRM이 가진 한계점으로 최근에는 크게 이슈가 많이 줄어든 제품 입니다. 다만 그간 가져온 위치로 인해 일부 업종 및 시장에서는 아직도 우선순위는 가지고 있습니다.
DLP 경우 개인적으로 국산 제품은 크게 신뢰 가지는 않습니다. 특성 상 오탐도 많고 보안홀이 많은 제품 중 하나지요. DLP라는 용어도 사실 제품 종류 중 하나가 아니라 브랜드명 중 하나 입니다.
외국계 본투라는 회사가 DLP 제품을 출시하였고 이 회사를 시만텍이 인수하여 글로벌하게 점유를 시켰고
국내 많은 회사들이 이 제품의 브랜드명을 가져가 것이죠.
최근에는 회사업무DATA에 대한 중요성 및 문서관리, 혁신 등의 이슈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서중앙화, ECM, EDMS, 가상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상화 제품들도 제품 구성을 보면 중앙파일플랫폼을 대부분 갖추고 있습니다.
DRM과 DLP의 경우 주 목적이 보안이라는 것이 명확하지만 문서중앙화의 경우 사실 보안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과 이슈 해소를 위해 도입하는 사례가 많으며 오히려 다양성을 가져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각 제품은 서로 장,단점이 있으며 어느한쪽이 우월하다 라는 제품은 없습니다. 오히려 3 제품이 모두 도입되어 있으면 시너지가 극대화 되는 것이죠, 실제 3제품 모두 쓰시는 곳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차라리 도입을 검토하실거면 말씀하신 기준도 중요하지만 회사 업무 환경 및 정책, 앞으로의 방향에
기준으로 더 두시고 제품을 결정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비교했을때 가격은 DRM이 젤로 쎘고 나머지는 어떻게 운영하시냐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아요 ^^
얼마전에 취직한 전산실 막내입니다. 가격 등 세부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내년도 사업 계획에 3가지다 올라 갔었고, 사장님은 예산 문제로 다 짜르려고 하신것을
팀장님 주장하에 문서중앙화만 남겨 두셨습니다.
현재 DRM, DLP도입되어있습니다. 아직 문서중앙화는 도입을 못해봐서.. 뭐라 얘기드리기 그렇지만.. 보안쪽을 조금더 생각한다면 DRM이 좋을것 같습니다.(문서유통관련)
요즘은 문서중앙화가 대세라고 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분이 답변을~^^*
올해 상반기 내내 검토했었는데 편의성은 DLP가 갑/보안은 DRM이 갑/가격은 문서중앙화가 갑(싸다)이라고 생각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혹시 어떤 쪽으로 선택하셨는지 선택에 이유는 뭐였는지 말씀해주실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