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3.정보시스템 운영상태관리 – 점검하기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3.정보시스템 운영상태관리 –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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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보시스템 운영상태관리를 쓰다보니, 지침상에는 실무적인 내용이 빈약한 듯 하여, 한번 더 관련 내용을 써볼까 합니다.
그냥 이렇게 하는데도 있고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한번 읽어주세요.

시스템 점검은 전산팀의 기본적인 업무중 하나입니다. 장애가 났는데, 로그를 보니 몇일 전부터 해당 경고메시지가 걸려 있었다던가 하면 꽤나 난감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점검 잘 하시고 계시죠?

점검작업을 할 때 작성하는 회사마다 나름대로의 점검표가 있을 것입니다만 지침의 부록을 참고하셔서 점검항목 중에서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추가해서 점검해 보세요.
“운영상태관리지침”의 부록으로 운영상태관리 현황보고서와 운영상태관리 기록대장이 있습니다만, 그보다는 지침의 부록에 있는 “운영상태관리 관리항목”의 필수/선택에서 필요한 관리항목만 뽑아서 점검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점검을 할 때에는 저희는 매일 점검해야 하는 항목과 일주일, 한달, 상반기/하반기, 1년 주기로 점검해야 하는 항목들을 각각 나누어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일일점검은 시스템운영상태 모니터링 쪽이고, 주간점검은 로그확인, 월간점검은 유지보수 업체와 함께하는 세부점검, 반기점검은 PC위주의 점검, 년간점검은 서버나 백본 등을 분해하여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분해청소를 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일일점검은 통합모니터링툴을 주로 이용하여 점검을 진행합니다.
또한 전산장비에 대한 육안점검도 같이 합니다. 그리고 보안 침입내역 등을 확인합니다.

 

주간점검은 해당장비에 직접 접속하여 로그 확인작업을 합니다.
또한 보안장비에 대한 정책 등의 변경여부 등을 확인하여 승인 받은 내용인지 체크합니다.
일시적인 변경이라면 정상적인 정책으로 변경합니다.

 

월간점검부터는 좀더 세부적으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는지 등도 점검하며, 유지보수업체와 함께 좀더 많은 인원으로 점검을 하고, 하루 이상의 시간을 할당하여 점검합니다.

 

묻고 답하기 게시판으로 보면 서버리부팅 주기에 대해 물어보는 글이 있었습니다.
각 회사마다 각기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월간점검을 이용하여 패치 및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아무래도 유지보수 업체와 같이 리부팅을 하는 것이 혹시 모를 장애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당게시물을 보면 저도 공감가는 부분은 윈도우 서버는 주기적으로 리부팅하는 것이 좋고, 유닉스 쪽은 자주 리부팅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리부팅하지 않았다면 그냥 두시는 쪽이 좋을 듯 합니다. ^^

 

점검과는 약간 성격이 다를 수 있지만, 로그분석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보안과 관련된 로그분석은 정기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보안과 관련된 로그분석작업은 내부나 외부로부터의 활동내역을 감시하기 위해 주로 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특이사항, 불법적인 이용이 의심되는 부분 등을 확인하며, 통계적인 내용도 확인을 합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해당 관리자페이지에서 레포트형태로 제공되므로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점검이나 로그분석을 하는 방법은 장비별, 버전별로 다양합니다.
이 부분은 너무 방대하고, 제 실력으로는 무리입니다만, 매뉴얼을 항상 옆에 두고 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새로 장비가 들어오면 설치 엔지니어나 유지보수를 하는 엔지니어에게 계속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 분들 명함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영업사원을 통해서 기술지원 받으려면 한단계 이상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거나 지원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합니다.
엔지니어 분은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연락처를 받아 놓으시기를 바랍니다. 긴급한 경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무쪼록 장애 안 나도록 점검 잘 하시고, “오늘도 무사히”

 

다음 글에서는 “정보시스템 성능관리지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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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루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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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3.정보시스템 운영상태관리 –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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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사하게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어서 꼬박꼬박 챙겨보고 있습니다. 이제야 가입해서 감사인사가 늦었네요 ^^

    curyfury

    다음편이 언제 올라오나 했습니다 ^^ 잘 봤습니다

    부자^^ 양

    부르스타님 이번글은 뭔가 확 와닿아요~

    스쿠트

    일부? 엔지니어들은 꼭 영업통해서 다시 요청해달라고 하는게 있죠….

    SharedIT

    전산꿀팁 이벤트 +5,000 Gpoint 가 제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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