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운영관리지침 1.들어가기

정보시스템운영관리지침 1.들어가기

쉐어드 아이티에 글을 보면 강의식 글들보다는 문답식 글들이 많다보니 체계적인 전산실 관리에 대한 글이 하나쯤은 필요할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글은 국무조정실.정보통신부에서 발행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을 참고해서 쓸 것입니다.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은 업무에 많이 참고하였고, 여러분들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운영관리지침 분량이 방대하다 보니, 여러분들이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고 이 글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은 총 12권으로 되어 있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원 출처는 한국정보화진흥원http://www.nia.or.kr/bbs/board_view.asp?BoardID=201112081203564084&id=3046&Order=&search_target=&keyword=&Flag=10000 이며,

쉐어드아이티 자료실에도 올려 놓았습니다.


 

정보시스템 운영ㆍ관리 지침은 정보시스템이 개발된 이후, 개발된 시스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에 적용되는 지침으로서,
시스템 운영관리 절차와 방법, 그리고 적용사례와 양식 등을 제공하는 표준 실무 지침서입니다.

 

<정보시스템 운영ㆍ관리 지침>은 개요서를 포함하여 총 12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005년 12월 발간)

  1.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 개요서
  2.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
  3.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관리 지침
  4. 정보시스템 운영상태관리 지침
  5. 정보시스템 성능관리 지침
  6. 정보시스템 장애관리 지침
  7. 정보시스템 백업 지침
  8. 정보시스템 재해복구 지침
  9. 서비스데스크 운영관리 지침
  10. 전산실 관리 지침
  11. 정보시스템 운영 아웃소싱 관리 지침
  12. SLA를 강화한 정보시스템 운영계약 참조모델

 

이 지침은 각 기관에서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강제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으므로, 각 기관의 운영 지침서 및 절차서를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1.운영관리지침 개요서는 건너뛰고, 3.변경관리 지침부터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운영관리지침 3권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관리지침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1권은 개요. 2권은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에 대한 내용입니다만 관심 가질 만한 내용이 어떤 것일까 고민하다 보니
3권의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에 대해서 우선 다루려고 합니다.

또한 이 글은 관련자료를 참고하여, 개인적인 경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업체와 개개인의 작업 방식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쉐어드아이티 게시판을 보니 초보이신 분들도 있는 것 같아서 도움을 드리고자 써봅니다.

그리고, 짧은 글만 올리다가 길게 올리는 글은 처음 올리는 것이라서 서투르겠지만 이해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관리 지침(발행처 : 국무조정실, 정보통신부 발행:2005.12)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