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클라우드 컴퓨팅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 전산실 운영하는 1인 입니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VHD 가상화 방식)에 대한 제안이 들어 와서 질문 드립니다.

정확한 개념은 모르겠지만 서버에 스토리지를 구성을해서 각 사용자마다 이미지를 가상화 한다는 것이라고 들었

는데, 도입을 했을 시 구축 사례에 대한 효율성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현재 사무실 150명 이내 근무를 하는데요, 도입 하면 문제점은 어떤지 궁금 합니다.

PC도 노후화로 인해 교체를 준비 중인데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으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답변 부탁 드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간단하게 나열하겠습니다. (가상화 방식이 하도 여러가지라 제가 아는 한해서만)

**장점 (VHD방식)**
1. 일반PC 쓰는것처럼 속도 괜찮음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현업 클라우드 컴퓨팅 하고있는 모기업 엔지니어 입니다.

제가 하고있는 솔루션으로 생각하자면.. 서버 및 스토리지 구축으로 금액이 제법 나오겠지만

PC를 관리하는 부분이 많이 편해져요. PC같은 경우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느려지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은

어느정도 일정한 속도를 보증하게 되요. 다음으로는 대부분 데일리 백업을 진행하다 보니 윈도우에 문제가

생기거나 PC에 문제가 생겼을때 복원이 쉬워요.

요청하게 된다면 본인의 하드디스크에 프로텍션을 걸어 속도느림을 최소화도 시킬수 있구요.

큰 단점은 네트워크 환경에 크게 좌지우지 하다는게 문제일거 같네요.

1gb회선 이상 네트워크망에 공유기 없이 스위치에서 바로 바로 자리마다 연결되어있다면 제법 괜찮은

속도가 나올거 같은데 그게 아니라면 네트워크도 뜯어고치며 포설해야 할거에요. 클라우드 컴퓨팅의

속도는 네트워크의 속도에 따라 천차만별이거든요.

비용이 좀 들어도 PC관리를 편하게 할거라면 클라우드 컴퓨팅을 추천합니다.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주세요 .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답변 감사 드립니다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PC 150대로 ROI 절대 못맞춘다에 1표 드립니다 PC 교체 준비중이시면 그냥 삼성이다 델의 적당한 스팩에 모니터만 좀 좋은걸로 하시면 될듯해요-> 이게 직원들 업무환경에도 더 좋습니다

(주)유진소프트
  0 추천 | 8년 이상 전 | (주) 유진소프트 | 010-3630-6252

안녕하십니까? 가브리엘입니다.
드디어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도 가상화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군요.
현업에 있는 사람으로써 매우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가장 궁금하신 것이 장단점이라고 하셨는데 그 보다 먼저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상화라는 것을 떠 올릴 때 Client PC 가상화, 즉 논리적 가상화를 많이 떠올리실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 추세는 내부문서 유출방지와 암호화, 문서 이력 추적 등을 갖이 고려하고 있어 단순히 PC 가상화만을 놓고 고민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기존에 알고 계시던 PC 가상화 방법 이외의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요, 일반적인 파일 서버와 비슷한 방식이긴 합니다만 조금 다르게 접근한 방식이 있습니다.
제안 받으신 VHD는 쉽게 가상화 하드디스크를 만들어 운영체제를 복구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파일이나 전체를 가상화한다는 의미와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냥 데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것은 쉽게 파일 서버라고 생각하시면 되기는 하는데 중요한 것은 Client PC 에 기본 설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파일을 서버에 강제로 집중 시키고, 이를 암호화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보안 문제만 놓고 본다면 망분리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요즘은 이런 방식을 많이 선호 합니다.
보안에 관련된 다른 SW 비용도 줄일 수 있고 관리도 편리하기 때문이지요.
여기까지는 다른 방향으로도 생각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간단히 설명을 드린 것이고요,
이제 가장 궁금해하시는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장점
1. PC 수명이 늘어날 것입니다. 거기다 서버에서 모든 작업을 다해서 직접 보여주는 streming 방식이라면 Cilent PC의 사양도 그리 높지 않아도 되니 구매 비용도 절감이 되겠네요.
2. 어느 정도 수준의 보안 문제도 해결이 될 것입니다. 각각의 PC에서 직접 로그인해야 접근할 수 있으니 다른 사람이 볼 일은 없겠지요. (ID와 PW를 알려주지 않았다면......)

* 단점
1. PC 수가 늘어 날수록 서버의 용량이 같이 커져야 합니다.
2. 위에서 말씀하셨듯이 메인이 다운될 경우 업무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중화는 필수 있습니다.
3. 서버를 별도로 둘 경우 HW, SW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유지보수 비용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규모에 따라서는 Client PC 구매 시기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인 비용은 올라가게 될 것이니 비용 절감 효과는 크지 않거나 오히려 없을 수도 있습니다.
4. network 상황에 따라 속도의 차이가 많이 난다.

대략 이정도로 비교가 되겠네요.
어떻게보면 필요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요즘 대세가 cloud이다보니 가상화다 뭐다 해서 관심은 많은데 뭐가 좋은지는 모르겠고......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가상화는 개면은 단순하지만 그 내용이 회사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경우의 수도 많고 매우 복잡할 수 도 있습니다.
이찌되었든 글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실보다는 득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별도로 쪽지나 연락을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해드릴테니 필요한 것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10milesback
  0 추천 | 8년 이상 전

언젠가는(조만간에?)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넘어가겠지만 아직은 기업에서 적용하기에 시기상조 아닐까요? 저는 좀 불안하게 느껴지더라구요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서버가 죽으면(그럴 확율은 거의 없겠지만) 다죽겠죠---------업무중단-------강제휴무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데스크탑가상화 같은 방식을 의미하신것 같은데요, 장점이라고 하면 비용절감과 보안성 강화를 이야기 하는데
150명 정도로는 비용절감효과가 거의없거나 가상화 비용이 더들것같은데요? 서버 비용+스토리지비용+가상화라이센스비용+더미PC비용 까지 들어가니까요... 더군다나 요즘 PC가 많이싸서 업무용이라면 대당 50만원정도면 충분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