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가상화 서버 백업에 대해서 (Veeam 어떤가요?)

Hyper-V 로 서버 가상화 하였구요

이번에 가상서버의 백업을 준비하려 합니다.

저희 팀장님과 Veeam 으로 가기로 구두협의는 끝냈는데

걱정이 추후 관리 및 지원 부분입니다.

이루XX에서 Veeam 구축이나 관리는 괜찮다고 들었는데

개발사가 아직 국내 총판도 없고 지사도 없는것 같아 고민이네요 . 쩝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7년 이하 전

오픈아이티님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가상화를 도입하고 있는 저에게도

참고할만한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7년 이하 전

2십 4만 2천 고객사에, 천 3백 9십만대의 VM에 적용되어 있다네요~ ^^*

[https://www.veeam.com/][1]

[1]: https://www.veeam.com/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예전글인데 다시 올라왔군요 ^^ 요즘은 왠만한 백업엔지니어들이 veeam 다 알더군요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Hyper-V에 적당한 백업으로는 Veeam과 Commvault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컴볼트의 경우 백업계의 부가티(해외 포럼에서 그렇게 부르더군요)같은 존재로
많은 기능과 높은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잘 백업되고, 안정되며, 밴더의 신뢰가 장점입니다.
가상화용 제품의 경우 Hyper-V에서 에이전트 없이 백업 되며 VM별로, 파일별로 안정적으로 복구 됩니다.

가상화 부분에서도 훌륭한 명성을 자랑고 기존 백업 시장에서 한국내에 엄청나게 많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업 분야 매직쿼드런트에서 베리타스를 제치고 1위 업체입니다.
(기존 백업 시장에서는 한국내에서는 베리타스에 밀려서 그리 높은 점유율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매우 매우 높은 가격인듯 합니다.

Veeam의 경우 Hyper-V에서 지원하지 않던 CBT등을 가능하도록 하여, 효과적인 백업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는 가상화 백업 부문 1위 업체입니다.

에이전트 없이 백업이 가능하며, Synthetic Full Backup 등이 가능합니다.(최초 풀백업후 인크리멘탈 백업만으로 풀백업본 생성 가능)

MSSQL, Oracle / Exchange서버를 테이블별, 트렌젝션별 / 계정별, 시점별 복구가 가능합니다.

특이한 기능으로는 SureBackup으로 백업 받은 데이터를 백업 서버가 샌드박스형태의 복구환경을 구성하고(동일한 아이피, 서버명으로 복구해도 충돌되지 않도록 네트워크 단절) 잘 복구 됬는지, DB서버는 쿼리를 날려서 테스트를 하고 웹서버 등은 핑을 날려서 테스트를 합니다.
그리고 (영문이지만...) 보고서를 생성해서 관리자에게 보낸후 샌드박스 테스트 환경은 스스로 지웁니다.

장점으로는 다양한 복구기능이 있으며, ENT버전만 구매해도 웬만한 기능은 수량 제한없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국내 레퍼런스가 적으며, 인지도가 낮습니다.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하이퍼브이로 구축하셨다면 굳이 백업을 따로 솔루션을 구매해서 하셔야 하나요? 서버 OS 딴에서 백업 하는 기능도 있으니 활용해 보심이 어떠실까요? 굳이 비용 더 지출 하지 않으시고도 배치파일이나 백업 설정 활용 하시면 더 좋을듯 합니다!

guest
  0 추천 | 8년 이상 전

이루XX가 어딘지 알수 있으까요?

guest | 8년 이상 전

이루인포 같습니다

guest
  0 추천 | 10년 이하 전

F10520D 님// ㅠㅠ 호응 감사합니다. 제가 일등 답글 달고 보니, 웅스카이님과 OXMIN 님이 IT지식의 내공이 저보다 더 있으신 분 같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저는 작은 IT회사에 다니고 있고, 백업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픈소스에 더 관심이 많아 혼자 삽질도 많이 합니다 ^^;;;;;

백업 또는 IT 지식의 논쟁을 좋아하고, 오픈소스 얘기는 더 좋아합니다 ㅋ~~ ^^ 자주 뵐께요.

guest
  0 추천 | 10년 이하 전

간략하게 제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특정 OEM 형태의 제품의 경우 다른 분들이 말씀 하신 것과 같이 자신의 제품을 보완하기 위해 운영 되어지는 경우가 많아 엔진 자체가 가볍고 운영이 편리하며, 도입 비용이 저렴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위의 장점으로도 극복하기 어려운 점은 백업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엔지니어들에게 기술지원을 받는 것입니다. 물론 전문 백업 제품 등과의 기능의 차이점도 있지만(100여개의 기능이 있다면 특정 Site 에 적용하는 기능은 많아야 20% 정도 일 것 같습니다.) 그 제품의 숙달도 및 백업과 연계된 Application, DBMS, Infra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긴급한 복구 이슈 발생 시 얼마나 신속하게 복구 지원을 받을 수 있는가도 고려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 보통 가상화 업체 엔지니어 들의 경우 VeemBackup을 지원 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어 Sale가 아닌 Engineer 분을 통해 솔직한 답변을(살짝..^^;) 받아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루XX의 경우는 VMware 부분 중 VDI 쪽으로 국내에서 가장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업체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가상화 업체들 Sale 측에서는 초기 구축 시 가상화 예산이 축소 되는 부담 / 가상화 엔지니어 들은 백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데이터 보호 부분에 대한 제안 능력의 한계가 있음으로 백업 전문 밴더/업체를 통해 개별 상담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루XX를 통해 업체 지원 받으시는 것이 귀찮음을 방지하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업체가 귀찮게 할 수도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요즘 가상화 연계 백업 솔루션은 TINA란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지원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참고로 1, 2위 업체는 SYMANTEC, EMC 사의 제품 들 입니다.)

어떤 제품이나 업체를 선정하시든 전체 인프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도 좋은 포인트 입니다.

제 주변에 OS, 가상화, DBMS, Server, Storage 등의 전문 엔지니어 중에 기반 지식이 가장 풍부한 사람들이 백업엔지니어들 입니다. 실력 있는 백업 엔지니어와 친해지시면 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 물론 각 사항에 대한 전문 지식은 전문 업체 엔지니어 보다 당연히 떨어 지겠지만.... 연관 부분에 대한 초/중급의 기술 이해도를 가지고 있으니...^^; )

저도 재미 삼아 처음 글을 작성하다 보니 두서가 없는 점은 이해 부탁드리며, 위에 두분이 제품에 대해서는 잘 설명 해주신 것 같아서... 전 주변 상황을 기준으로 답변 드렸음도 고려해주시길... ^^/

guest
  0 추천 | 10년 이하 전

일단 VeemBackup 제품은 마켓포지션이 SMB 가상화 환경 규모에 제안되고 있는제품입니다.

가상화 시스템 규모가 크지않다면 해당제품의 시장 포지셔닝 관점과 예산부분때문에

1차적으로 고려하시고 있는부분은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백업도입시 세가지 관점에서 반드시 짚고 좀더 면밀히 검토를 하셨으면 합니다.

첫번째가 운영관리적인 관점에 대한 부분을 좀더 고려하셨으면합니다 VeemBackup 은 말그대로 가상화

인프라 전용 백업솔루션입니다 .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물리적인 기반 전통적인 백업솔루션이나 기타 솔루션들이

있다면 기존 솔루션들이 가상화 환경 백업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서 hyper-v 환경도 지원이 된다면 백업솔루션

을 이원화된 관리가 아닌 물리적인 시스템환경과 가상화 환경을 통합 백업환경으로 구축하여 관리적인 포인트를

단일화할수 있으면서 관리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실수가 있을겁니다.

두번째는 제품의 기술.기능적인 관점을 보셔야합니다. VeemBackup 은 제품이 상당히 가볍고 설치 운영이 쉬운제품이긴하나

데이타베이스 기반의 VM(MS Exchange, MS SQL외 오라클 기타 데이타베이스제품군) 서비스를 구동시는 VM이 깨지거나

복구 이슈가 있을경우 DB 복구에 대한 정합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한 서비스를 올릴 경우 Veembackup 제

품을 권장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다른 ThirdParty 백업제품 고려를 권장합니다.

세번째는 지적하셨던 기술지원부분 에 대한 부분입니다. VeemBackup 이 아직 국내 정식으로 유통하는 벤더,총판사나

기술지원 파트너사 체계가 갖추어지지않았습니다. 이부분은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장애 또는 크리티컬한 복구이슈가 발생시 백업 엔지니어의 기술 수준이 상당히 중요한데 이루XX라는 업체에서

과연 그런 긴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처리해줄수 있는 백업전문 기술력을 갖고있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하구요.

예를들면 단순 VM복구가 아닌 DB서비스 같은 복구이슈에 대한 노하우 가 있는지 말입니다.

이 세가지 외에도 보유하고 계신 시스템 환경에 대한 정보와 요구사항들에 대해서 좀더 확인이 가능하면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들을 말씀드릴수 있을거 같습니다. .

guest
  0 추천 | 10년 이하 전

눈팅하다 오픈아이티 님의 댓글에 놀라 로긴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오픈아이티님은 업체나 컨설턴트 이신가요??

guest
  0 추천 | 10년 이하 전

자자~ 제가 자신있는 백업 솔루션이라 일등 답글 달겠습니다 ^^

1. 가상화환경 백업 솔루션에서는 Veeam Software가 글로벌하게 많은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많은 구축사례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사실 저는 한번도 못봤습니다.)

2. 소개자료로는 기존의 백업솔루션에서도 다 지원되는 기능이라, 특이한 기능은 없는것 같습니다.

3. 다만, 여러가지 내용을 귀로 들었던것은 기존 백업 솔루션보다 단순하고 쉬운 사용방법과 VM 백업시 기존 백업S/W보다는 속도 및 성능이 좋고, 그에 따라 복구가 더 효율적이다 라는 내용 이었습니다.

해당 솔루션이 좋은지는 제일 좋은것은 POC를 직접 한번 해보는것입니다. 이루인포라는 파트너는 잘 모르겠지만, 해당 솔루션을 판매한다면 그래도 어느정도 하는 파트너 일것 같습니다.

한가지 염두해실부분은 최종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제품 선정에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저는 처음 미팅시 고객분에게 제품 선정시 어떤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여쭤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목표는 두가지 입니다.

1. 관리의 편의성
관리가 편리하기 위해서는 백업 및 복구 과정이 단순해야 합니다. 백업과 복구 과정이 단순하다면 기능또한 자연스럽게 심플한 제품을 찾으셔야 합니다.

2. 복구의 효율성
복구의 효율성을 생각하면, 다양한 복구 요구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관리 또한 다양한정책의 수립이 가능해야 하며, 데이터의 종류에 따른 복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만큼 관리콘솔은 자세하며 그에 따라 관리자 분은 많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자세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전 Hyper-V 정도를 구축하신 고객사라면 복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Hyper-V 호스트를 복구할 수도 있고, VM 단위 복구, VM안의 SQL DB 복구, File 단위 복구, 2차 백업 고려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면 그만큼 IT 관리자의 위상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물론 이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