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팀 TO 직원 100명 당 몇 명? 이신가요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조직 구조조정 이슈로 보고서를 준비중입니다

제가 이번에 전산팀의 팀장을 맡게되어 전산업무에 대한 적정인원을 산출하는 보고서를 보고해야 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각 업무별 RNR 로 계산하니 팀장(저) 제외 최소 3명이 필요한 상황인데 조금더 타당한 보고 자료를 위해서 통계자료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회사 규모에 따른 전산업무 TO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가 없네요

통계 자료가 될 수 는 없겠지만 여기 계신 분들의 상황을 참고하려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현재 회사에서 전산업무를 하시는 인력을 100명 당 몇 명인지 정도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활기찬 월요일 되세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8년 전

네트워크/시스템/PC 관리 150명 인데 혼자합니다 안되는건 외주로 돌리구요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저희의 경우 조직원들의 업무형태별로 머릿수와 IT직원의 수가 차이가 많은것 같네요. 각 사업법인마다 다르지만 100당 1명 정도 비슷한 듯 합니다.
추가문의) 그룹웨어 담당자는 보통 몇명이신지 궁금하네요. 전사에서 사용하는 그룹웨어를 혼자담당하니 정말 이것저것 문의/요청이 많아서 다른업체는 어떤지 궁금하네요..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윗 분들의 의견처럼 직원 수 대비 산정하기 보다는 관리 시스템의 수나 IT 업무내용에 따라 산정하시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예를 들면, 시스템(서버)관리/네트워크관리/그 외 PC 유지보수 인원을 나눌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참고로 저희 회사는 100명 정도 직원에 저 혼자 다 하고 있네요.. -_-;;)

werther.chan
  0 추천 | 약 9년 전

사업분야나 시스템이 어떻게관리하느냐에 따라 인원배정이 틀려질듯합니다.
저희는 흠.. 0.5명이 채 되지 않네요.. ㅠ.ㅠ
빨리 1人이상 되도록 노력해야할텐데..
주위에 전산인력이 많은업체들을 보면 정말 부럽더군요.. ㅠ.ㅠ
지금은 인력이 적으니 이것저것 다 만지기는하는데... 완전 전문적이지가 않아서.. 걱정입니다.ㅎㅎㅎ
화이팅입니다!~

wansoo
  0 추천 | 약 9년 전

업종별, 업무 분야별 천차 만별일거 같네요...
100명당 0.5명은 되려나...
열악한 업무 상황인데도,
윗분들은 어떻게해서든 인력을 줄여 보려고 하시니~
오히려, 윗분들 보다는 타 부서 직원들 마인드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도 같고요.
타 부서 직원들 마음속에 전산 부서에 대한 열등 의식이나 피해의식 같은 것이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전산 부서를 견제하려는 직 간접적인 분위기들이 많이 느껴지네요.
타 부서 직원들의 근본적인 분위기를 반전시킬 묘안을 10년 넘게 고민하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먼거 같네요~ --;

guest | 약 9년 전

저희와 비슷한 여건으로 보이셔요^^;; 견제하려는 타부서 분위기에 공감합니다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약 9년 전

저희도 100명당 0.75명 정도 인것 같네요 ^^

guest | 약 9년 전

감사합니다

10milesback
  0 추천 | 약 9년 전

저희도 백명당 한명이 좀 안되네요 ㅠㅠ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통계자료를 전혀 다른 분야의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경쟁사 위주로 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글쓰신분과 같은 부분을 고민하고 있을때 주로 경쟁사는 어떤 구조인지, 어떤 인력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여 보고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경쟁사 인력뿐만 아니라 시스템 현황(예: ERP, MES, 그룹웨어, 시스템 유지보수 등)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만드시는게 더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guest | 약 9년 전

동일 업종의 자료도 구해놨는데 조금더 타당성 높은 자료를 위해 글을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100명당으로 인원을 산정하기는 어렵고 업무 분야에 따라서 산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통 어느 정도 규모가 된다는 가정하에

시스템을 내부에서 운영한다면 시스템 1인
네트워크를 내부에서 운영한다면 네트워크 관리 1인
헬프데스크 1인
기간 시스템 및 그룹웨어 담당 1인 : GW를 사내에서 개발하고 운영한다면 이 부분에 인원이 더 산정되어야 겠지요.

위 인원은 필수이며
IT 기획 1인
보안 전문가 1인
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네트워크는 많이 복잡하지 않은 구조이지만 , 사옥이 있다면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guest | 약 9년 전

저에게는 이상적인 조직구성인데요? ^^ 감사합니다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관리대상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달라질텐데요.
IT분야가 시스템, 인프라, 일반관리(S/W, PC) 등으로 나뉘는데
100명이면 적어도 분야별로 1명씩은 있어야 합니다.
근데 보통 사람들 인식이 시스템 만지면 인프라, 개발 이런거까지
다 할줄알아야 한다고 단순하게 생각할겁니다.
꽤 광범위하다는걸 부각시키셔야 합니다.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180명 정도 되는데 혼자하니 0.5명인건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