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TO9 장치를 구매해서 백업하려고 하는데요.
백업데이터는, 중요도는 낮지만 언젠가 사용할 수도 있는 그런 데이터를 오랜동안 보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 이유로 테이프 백업을 선택했구요.
장치를 LTFS로 사용시 파일시스템으로 백업도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압축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백업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작업이 편리하겠지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오랜동안 보관하는 데이터 용도라서 언제 사용할지 모릅니다. 만약 5년 후 약간의 데이터 복구를 하려면 그동안 백업 소프트웨어를 계속 라이센스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효용대비 비용이 좋지 않다고 보입니다.
그냥 LTFS 로 보여지는 용량은 15TB 남짓인데.. 이대로 쓰는게 나을까요?
1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https://sprunki.net/
With Sprunki, players can experiment with a wide variety of sounds—from upbeat tempos to horror-style beats—all using simple drag-and-drop functionalit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이전DAT나 테이프(릴 포함 ㅠㅠ)에 비해 다중 카트리지도 지원하더군요.
이전에 디스크가 비싸서 테이프를 이용했지만 요즘엔 그럴 필요가 있을까 합니다.
요즘엔 어떤지 모르지만 테이프도 장기간 보고나시 제대로 보관 안하면 눌러 붙는 문제가 많아서
한번씩 돌려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LTO9을 LTFS로 사용할지,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지 고민 중이라면, 각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어떤 방법이 적절할지검토해보세요.
LTFS는 테이프를 마치 외장 HDD처럼 마운트해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으로, 테이프를 일반 드라이브처럼 사용 가능해서 별도 백업 소프트웨어 불필요합니다.
또한, 백업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필요 없어 비용 절감이 됩니다.
다만, LTO9의 45TB(2.5:1 압축 기준) 활용 불가, 실제 사용 가능 용량은 18TB 미만입니다.
반면에, LTFS가 적절한 경우는 단순 장기 보관 목적 (데이터를 자주 업데이트할 필요 없음), 백업 소프트웨어 비용 절감이 중요한 경우 입니다.
만약, 백업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예를 들어, 빔이나 베리타스 등)
압축 및 중복제거 지원하여 45TB (이론상)까지 저장 가능하고 데이터 보안 강화, 백업 데이터의 손상 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백업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필요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백업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량의 데이터 압축 저장이 필요한 경우암호화 및 백업 자동화가 중요한 경우 등 에는 반드시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LTO는 하드 디스크에 비해서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HDD는 최대 5년 정도를 본다면, LTO는 15~30년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거나 백업을 하는 데이터가 아니라면 굳이 솔루션 도입해서 사용하시는 것
보다는 OS 백업 명령어를 통해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LTO가 가성비인데요.
사내 다양한 백업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아닌
단순 장기간 보관하신다면 압축이 안되더라도 굳이 백업소프트웨어로 백업할 필요가 있을까요?
OS에 있는 기본 백업으로 LTO에 백업하셔도 될듯해요.
주기적인 필수데이터 백업은 별도 백업소프트웨어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백업은 특별히 수년간 정말 보관용으로 설계한거라서, 라이센스와 운영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건데요.. 막상 LTFS로 사용하려니 압축이 안되어서 좀 생각한 바와 다르네요.. 원래 최대 45TB까지 된다는데.. 원시데이터 18TB 이하로 사용이 되네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솔루션상담실을 통해 전문업체와 상의 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LTO 또는 테입 백업도 안전한게 아니더라구요
과거 동일하게 백업했지만 테입에 문제도 생기고
인식또한 문제가 발생되어 이또한 이중 백업도 고려해야 합니다.
차라리 cloud 백업도 알아보세요
AWS : S3 Glacier Deep Archive: 가장 저렴한 스토리지 옵션, 7-10년 이상 보관에 적합
Azure : Azure Blob Storage Archive
새로운 옵션 감사합니다. 용량이 100TB 넘게 커서 감당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ㅎㅎ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LTO9 장치를 구매하시는 이유가 순전히 장기 또는 영구 보관 데이터 백업용도 이신건가요?
조건에 따라 어떤걸 도입 할지가 달라 질 것 같네요.
1.도입비용 : LTO9 백업장치 + 백업미디어 수량 vs 백업용 스토리지 또는 HDD 도입비용
2.운영환경 : LTO9 백업장치 평상시 사용여부(다른 데이터 백업여부)
백업솔루션을 도입하면 LTO9 도입이 비용이 더 발생을 할 수 있지만 평상시에도 백업장치를 사용하시다면 추가적으로 비용이 더 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백업솔루션 도입은 불필요해 보이긴 하네요.
HDD 수명이 5년이라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가능한 기간은 더 길기도 하고 편의성도 HDD가 더 좋습니다.
백업데이터 용량과 운영환경을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보관이 문제지 하드디스크가 더 편리하죠. ☺
하드디스크 20TB 검색해보니 의외로 가격이 비싸네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Tape을 백업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고용량의 자료를 저렴하게 보관하기 위한 목적이 되겠죠.
테입이 습도와 열 등으로 인해 수명이 급격히 단축될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요즘은 많이 개선되었다는 것도 같더군요.
20T 하드 디스크도 몇 십만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인데... 5년간 라이선스 비용이 적어도 100만원은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느낌인데요.
Tape보다는 하드디스크가 사용의 편리성 면에서나 데이터 접근면에서도 더 신속하고 높은 성능으로 사용 하능하고, 호환성 면에서도 장점이 많이 있죠.
15T 정도의 데이터라면... 16T 하드 디스크라면 20~50만원 정도면 구매 가능할 것 같고... 만약을 위해 여러개를 구매해서 보관하더라도 Tape을 장기 보관하면서 라이선스를 유지하는 것보다는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하드디스크는 기존에 사용했었는데, 아무래도 공식적인 내구성 기간의 차이가 있다보니 이번에 테이프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공식적으로 통상 5년, 테이프는 수십년까지 되니까요.
높은 비용의 별도의 LTO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면서 유지하는 것 보다는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른 하드디스크를 몇년에 한번씩 새로 구매해서 바꾸더라도 하드디스크에 보관하는 것이 많이 효율적일걸로 보여지네요.
하드디스크를 이용할 경우에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압축해서 보관할 수도 있고, 일부 자료만 추출해 낼경우, 데이터를 복사하는 속도 등등의 면에서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내구성 기간이 5년이라 해도, 그 보다 훨씬 오래 문제 없이 유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요.
만약을 대비해서 한개 디스크에만 보관하지 말고 두세개의 디스크에 보관하더라도 비용면에서나, 전체 관리적인 면에서나 모두 장점이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디스크 용량 증가로 수십 Tela 정도는 테잎 장치보다는 디스크가 더 낫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보통 회사가 솔루션을 이용하는데는 혹시 모를 재해나 하드웨어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을 대비하여 일종의 보험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이라는게 나중을 위한 것인데..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 돈을 쓰는게 아깝긴하죠.
근데 솔직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가장 좋은것이고 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처리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관리자 입장에서는 돈이 아깝더라도 경영진을 설득하여 솔루션을 사용하여 보다 더 안전하게 데이터를 백업 복구하는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데이터가 진짜 중요하지 않으면 테이프 백업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그 데이터를 제대로 백업하여 보관하시겠으면 당장의 비용 손실을 생각하지마시고 그 문제가 발생했을 시의 손실 비용을 비교하시고 검토하는것도 좋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일단 15TB남았으면, 아직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네 그 의견도 충분히 타당합니다만.. 백업솔루션 라이센스 유지보수 비용이 연간 천만원은 하는데요.. 언제 사용할지 모르는 데이터를 5년이면 5천만원 10년이면 1억이라서.. 상당히 아깝다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회사가 잘 되면 걱정없이 비용을 쓰겠지만, 항상 어려우니까요 ^^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