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네트워크 속도가 저하되는데 원인을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안녕하세요! 현재 사무실은 100메가 네트워크 사용중인데 한대의 노트북에서 네트워크 속도가 현저히 낮게 측정되고 실제 사용에도 너무 느리더라구요..

A LG그램(문제 노트북)에 벨킨 썬더볼트 4 독을 사용중인데 희한하게 독에 랜선 연결하고 C타입 썬더볼트 연결하면 60mbps대로 나오는데 B LG그램(모델이 다릅니다)에 독 연결하면 90mbps가 나오더라구요

이게 또 A LG그램에 다이렉트로 랜선을 꼽으면 90mbps로 잘 나오긴 합니다만 실제 사용에서는 네트워크가 좀 느린게 느껴집니다...

사무실 네트워크 속도가 문제인건지 아니면 독과 A LG그램에 호환성 차이인건지...그렇다고해도 다이렉트로 연결해도 실 사용 속도가 좀 낮아서...혹시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거나 짐작가시는게 있으신 분이 계실까요??ㅠㅠ


A LG그램 + 벨킨 썬더볼트 4독(독에 랜선) = 60mbps

A LG그램 + 다이렉트 랜선 = 90mbps(정상속도로 나오나 실 사용시 느린게 느껴집니다)

B LG그램 + 벨킨 썬더볼트 4독(독에 랜선) = 90mbps

B LG그램 + 다이렉트 랜선 = 90mbps



이글을 작성하고 혹시 몰라서 A LG그램 사용자 내부 아이피로 핑을 보내는데 다른 내부 사용자는 1ms이렇게 뜨는데 A LG 그램 사용자 내부 아이피로 핑을 보내면 1ms~15ms까지 지연이 되는걸 확인했습니다...네트워크 구성이 문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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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2달 전

A LG그램에서만 네트워크 속도 저하와 핑 지연이 발생하는 점을 보면, 네트워크 구성보다는 노트북 자체의 네트워크 설정, 드라이버, 또는 특정한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특히, 독을 사용할 때만 속도가 떨어지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A LG그램의 썬더볼트 4 컨트롤러와 독 간의 호환성 문제, 벨킨 썬더볼트 독을 사용할 때 속도가 제한되는 경우, 이더넷 속도가 100Mbps로 강제 설정되었을 가능성, A LG그램에서 1~15ms 핑 지연이 있는 점을 보면, 해당 노트북이 네트워크 과부하를 일으키거나 특정 프로세스가 네트워크를 잡아먹고 있을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테스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 A LG그램에 다른 썬더볼트 독 연결 (B LG그램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2. A LG그램의 드라이버 및 펌웨어 업데이트 후 속도 재테스트

3. A LG그램에서 직접 랜선 연결 후 장시간 속도 테스트 (PING도 함께 측정)

4. 다른 썬더볼트 포트로 독을 연결하고 변화 확인

5. 백그라운드 네트워크 사용량 체크


테스트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A LG그램의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리셋)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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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2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노트북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테스트중 1번은 B그램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2번 A그램은 최신 업데이트로 진행을 해도 문제가 발생되더라구요!

3번도 장시간은 아니지만 ping ip주소 -t 로 지속적으로 지켜보니까 지연율이 계속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4번 방법도 동일하게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ㅠㅠ

5번 백그라운드 네트워크 사용량으로 봐선 가끔씩 튈때 빼고는 고요한데 가끔씩 튈때가 문제인가 싶기도합니다....

아무래도 일단 노트북 초기화 및 점검이 필요할것 같더라구요!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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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2달 전

벨킨 썬더볼트 4독을 A 노트북에 연결해서 LAN을 사용하면 느리고, B 노트북에 연결해서 LAN을 사용하면 정상이라는 내용으로 보이는데요.

벨킨 썬더볼트 4독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의 문제일 가능성, A 노트북과 벨킨 썬더볼트 4독과의 궁합( 호환성 ) 문제일 가능성, A 노트북의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  A 노트북에 악성 코드 등의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A 노트북의 OS를 깨끗하게 다시 설치해서 사용해서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점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 같고...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없다면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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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2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계속 여러 장비도 바꿔보고 테스트 해보니까 노트북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보여요!

아니면 말씀대로 노트북과 썬더볼트의 호환성이 문제일 것도 같은데...

노트북 초기화와 점검은 좀 하려고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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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A 노트북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을거 같은데요.

직접 연결해도 실제 속도가 느리게 느껴지는 것 보면 그렇게 보여집니다.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프로그램 확인해보시고요.

네트워크 관련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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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2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저도 이제 하나하나씩 테스트 해보니 결론은 노트북의 문제가 있을 것 같아요!!

일단 노트북 초기화를 한번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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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장비 하나 하나씩 연결 해제 해 가면서 모니터링 해야 할것 같네요.

어느 장비에서 트래픽을 유발 하는지 찾아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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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넵넵ㅠㅠ 일단 천천히 하나씩 테스트를 해보고 있습니다! 늦어도 좋으니 해결만 됐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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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혹시 IP도 체크 한번 해 보세요...

DHCP 를 쓰신다면 해당 노트북은 장기간 미사용 하지 않는 한 동일한 IP를 

받아 오게 될 텐데, IP에 딸라서 routing 이나 방화벽 등의 문제로 인해서

속도가 달라 질 수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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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 IP는 고정아이피를 사용하고 있는데 고정IP에 대해선 해당 사항이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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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 썬더볼트 4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OS 최신 네트워크 드라이버 업데이트도 필요에 따라 진행을 해보세요


  • 네트워크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랜선 연결 시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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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LG노트북의 윈도우 업데이트는 최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방법들은 제가 검색해서 진행해볼께요!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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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선더볼트 C타입이.. 데이터 전송속도 차이는 있을 수 있는데....

네트워크 속도와는 관계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독문제와 노트북 네트워크 카드의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혹시 테스트를 같은 자리의 유선랜을 꼽고 한건지. 아니면 각기 다른 자리의 유선랜을 꼽고 하신건지. 

그거면 스위치 상의 확인을 하면 되는데. 그게 아닌 같은 자리의 같은 유선으로 테스트 하신거면.. LG노트북 서비스 센터에 가서 확인이 필요해보입니다..

근데 딱히.. 하드웨어상 문제로 보여지진 않는데.. 이상하긴 하네요... 

만약 결과가 나오면 공유부탁드리겠습니다. 잘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테스트는 전부다 같은 환경에 노트북만 다른 상태입니다(둘다 같은 유선랜)

말씀대로 LG 서비스센터 문의를 한번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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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네트워크 트래픽 문제 해결을 위해 아래 단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1. 하드웨어 펌웨어 검증: LG 그램 BIOS/UEFI 버전과 벨킨 독의 Thunderbolt 컨트롤러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2. 네트워크 스택 재구성: netsh int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normal 명령으로 TCP 수신 창 자동 조정 활성화

3. 전력 프로파일 최적화: powercfg /setacvalueindex SCHEME_CURRENT 2a737441-1930-4402-8d77-b2bebba308a3 48e6b7a6-50f5-4782-a5d4-53bb8f07e226 0

4. 트래픽 모니터링: Wireshark 캡처 필터에 "tcp.analysis.ack_rtt > 0.1" 적용하여 이상 지연 패킷 분석

5. 대체 연결 테스트: USB-C to Ethernet 어댑터 사용 시 성능 비교를 통해 PHY 칩셋 차이 영향도 평가


이와 같은 단계적 접근을 통해 장치 간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성능 편차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특히 썬더볼트 기술의 복잡한 프로토콜 스택 특성을 고려할 때, 제조사 간 상호인증(QVL) 목록 확인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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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글로 확인했을때 말씀주신 단계들이 제가 보기엔 좀 어려운거같아서...

일단 LG 그램의 업데이트는 최신으로 완료된 상태이고 벨킨 독은 문의 결과 펌웨어 업데이트가 따로 없다고 답변이 왔습니다!

2,3,4,5 방식은 제가 구글에 찾아보면서 진행해볼께요!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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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다른 랜 젠더가 없을까요? 여러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장비교체 테스트가 가장 빠를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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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다른 렌 젠더를 통해서 A노트북에 연결했을때는 속도 측정시에는 잘 나오긴합니다!

다만 실제 사용시에는 속도 증가가 된 느낌이 들지는 않더라구요!

교체할수 있는 부분 다시 체크 해봐야겠네요!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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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모델이 다르다고 하셨는데, 그램이라 비슷한 제품들이 쓰이긴 하겠지만 

네트워크 어댑터가 같은 종류, 드라이버인지 우선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다이렉트로 연결하셔도 느린 감이 있으면 물리적인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로, 동일한 회선,스위치,랜케이블에 2대의 노트북이 각각 네트워크 속도가 다르게 반응한다면

노트북 자체에서 우선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성능 차이일수도 있고, 보안 프로그램 등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는 뭔가가 있을 확률이 높구요 ! 


그도 아니면 테스트 하는 시점에 다른 트래픽이 발생하여 느려진 게 체감될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트래픽을 흘려주는 스위치 등 장비에서 최대치는 한정되어 있고, 해당 수치를 몇명이 어느정도씩

나눠쓰는 지에 따라 속도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으니까요 ~ 

한명이 단독으로 쓰는거랑 10명이 나눠쓰는거랑 어느정도씩 트래픽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모두 같은 환경에 노트북만 다른 경우인데 속도차이가 나서 해당 노트북 자체 확인이 필요할것 같네요

노트북이 워낙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구매를 했고 최근에 구매를 했더거라 의심하지 않았는데 서비스센터 확인이 필요할것 같네요!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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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달 전

노트북에서의 네트워크 속도 저하는 네트워크 회선, 케이블, 장치의 영향도 있지만

노트북의 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 등의 영향도 받습니다.

몇가지 경우를 줄이려면

  • A의 노트북의 벨킨 독을 다른 노트북에서 사용했을때 속도 체크

  • A의 노트북을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속도 체크

  • 보안장비에서 A의 노트북 IP에 대해 QoS 등의 설정은 없는지 체크

위 방법으로도 해결 안되면 LG 서비스 점검 받아보시고, 

마지막으로 OS 재설치해서 확인 해보는 방법으로 단계적으로 진행해보세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3달 전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노트북 내 프로그램 이나 보안 프로그램은 확인을 해봐야하지만 테스트로 진행했던 B 노트북과 별 차이가 없기는 합니다!

제시해주신 경우에서 

A의 노트북 벨킨 독을 다른 노트북에 사용했을 때는 정상적인 속도가 나옵니다.

2번째, 3번째는 한번 진행을 해봐야할 것 같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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