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운영 #개발 #고객사

erp 개발사에 어느정도까지 요청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서 IT와 총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사한지는 6개월차고, 전공도 문과여서 잘 모르는 상황입니다.


현재 저희 회사에서 쓰고있는 erp를 월 2천 조금 넘는 사용료를 지불하면서 개발과 유지보수를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개발/수정 등을 요청하는 노션 페이지를 통해 어느정도 일정관리가 되긴 하지만 만족스럽진 않고 미흡하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개발 진행상황등을 받고 싶은데, 고객사 입장에서 이렇게 요청해도 되는 부분인지 아예 감이 안잡혀서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글 작성자가 남긴 피드백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 0 추천 | 4달 전

어떻게 진행할지 아예 감이 안잡혔었는데, 여러 선배님들의 조언을 통해 
계약서부터 먼저 본 다음, 사내 타 직원분들께 여쭤보면서 어떻게 할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4달 전

월 2천이면 그냥 모듈 추가하자고고 해도 할말이 없겠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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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전화로 담당자 한테 말씀하시지 말고 

미흡하다고 생각하신 부분을 문서화해서 그회사 책임자에게 정식으로 요청하세요

작성자님 윗분들도 메일 참조하시고,,, 

아마도 개발사측에서 대부분 들어줄거에요 ㅎㅎ 

문과시라고 하시니 이번에 글빨로 능력 발휘 한번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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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소스까지 요청 하시면 그만큼 비용이 들고 

도입전 사전 BPR에서 이끌어 내야 하는 부분을 정리 하셔야 뒤딸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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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 2천이면 적은 금액이 아니네요.

충분히 요청하실 수 있는 내용이고요.

대면 미팅 또는 상주 요청 까지도 해보실 수 있습니다.

계약서 내용 한번 살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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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개발자 상주를 요구하셔도 무리한 요구가 아닐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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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고객이 갑인데... 을이 되어 있으시군요... 

월 2천 유지보수 금액이라니... 

당연히 추가 개발이나 요청건에 대해서 처리가 되어져야 하는게 맞지 않나 싶은데요;;

erp가 외주 개발건이고, 개발이 완료된 상태라면 추가적인 항목이나 메뉴 수정은 erp 개발자를 채용해서

유지보수를 사내에서 해결하는게 답인것 같거든요..

저희도 그렇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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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계약할때 개발 내용에 대해서 확인 하고 하지 않나요~? 유지보수도 어떻게 할건지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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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적은 돈은 아닌데, 돈이 문제가 아니라 계약 사항을 한번 살펴 보셔야 할꺼 같아요...

어느정도의 진척 상황이고, 내용이 어떻게 되는지는 당연히 보고를 받아야 하는게 맞을거 같구요,

한 두달 할 것도 아닌데, 미팅 한번 하셔서 정확히 서비스의 수준을 어느정도까지

할 수 있는지, 해야 하는지 말을 맞춰야 할꺼 같아요...

하루 이틀 볼거 아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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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2000 계약이면 왠만한 중소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회사의 VIP 고객입니다. 

갑질까지는 아니더라도 원하시는 바 충분하게 요청하셔도 전혀 문제될게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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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2천이면... 계약서를 먼저 보시고. 그 월 2천에 포함된 금액이.. 개발이랑 유지보수라고 하는데..

너무나 큰 금액이기에..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RP개발이라는게... ERP를 사용하면서 회사 내부의 시스템과 연동하는 부분이라든지.. 아니면 특별히 커스터마이징을 할게 있어야 하는거고.. 그냥 무작정 개발하는게 아닌데 월 2천을 준다는건.. 뭔가 이전 히스토리가 있을 것으로 보여지니 계약서 또는 다른 내부 문서 확인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진짜 뭔가 개발을 하고 있으면 당연히 그 개발에 대한 진척도를 확인요청할 수 있습니다. 

월2천이면 그냥 뭘 요구해도 다 들어줘야 할 것 같은 상황이라... 갑으로서 을에게 뭐든 다 요청하셔도 될 금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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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천 | 4달 전

월 2천이면, 제안 요청에 따른 추가개발, 오류 개선 등 포함하여 계약이 진행되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건, 업체와 맺은 계약 내용을 보면 정확하겠지만, 만약 내부적으로 확인이 어려우면 업체를 통해 계약(제안요청서) 내용 확인이 필요하다며 자료 요청을 해보세요.

그 안에 월 2천에 대한 근거(제안요청)이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업체에 요청 할 수 있는 범위는 제안요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만, 운영을 하다보면 필요한 기능, 개선해야할 사항이 발생하므로 이러한 부분은 업체와 협의하에 진행하시면 될것입니다.

중요한건 월 2천이나 주는데 업체에 필요사항 그때마다 요청할 수 있는거 아니냐? 는 건 아니므로 앞서 언급했듯이 계약내용 확인이 우선일 듯 하고, 그에 따른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더 생각이 드는건, 혹시 단순히 ERP만 개발, 유지보수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확인해 보면 자세한 내용은 알수 있겠지만, 클라우드 사용료 혹은 데이터센터 이용료 등 다른 비용이 포함되어 금액이 산정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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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 2천 이면... 계약시 상당부분의 개발이 포함되어 있을걸로 보여지네요.

계약을 어떻게했는지 따져볼 필요가있어보이네요.

계약 내용이 시원 찮으면 그 정도 금액이면 다른 업체로 바꾸어 계약해보는것도 괜찮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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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 2천 유지보수업체가 오히려 주도적으로 지원을 한다면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계약형태를 다시한번 체크해 보세요

항목별로 제대로 진행이 안되어 있다면 업체 영업대표에 직접

연락하셔서 미흡한 문제로 인해 업무에 지장이 있다.

개선 요청을 하고 안되면 재계약으로 금액 조정을 할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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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계약 상 범위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은 유지보수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씀하신 것 처럼

개발까지 포함되어 있으면 신규 개발 요청 등도 가능한 것 같은데 개발 요청 까지 하고 있는 상태라면

주기적으로 개발 진행상황 등을 받는 건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노션 등에서 일정 관리를 이미 공유 받고 있는 상태라면 요구하는 데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강제성 보다는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합의점을 찾는 게 업무 하시는 데 낫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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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4달 전

월 2천정도에 사용료과 유지보수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면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사용료를 지불하시는 것으로 봐서 in-house 시스템은 아니고 상용 erp 시스템으로 보입니다.


현재 지원해주는 업체와 계약 관계로 진행하고 있다면 계약서가 있을 겁니다.

계약서의 내용을 보시고 사용료과 유지보수 금액을 구분해서 보세요.

그리고 사용료에 

  • erp 사용료, 라이선스 비용만 있는지? 

  • erp 시스템 하드웨어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 참고) erp 시스템 온프레미스, 즉, 자체 서버에서 운영하는지? 호스팅하는지(외부센터에서 운영)

  • 아니면 클라우드에서 운영하는지? 여부에 따라 금액이 또 다릅니다. 

유지보수 금액에

  • 시스템 점검/장애 처리

  • 추가 개발 지원이 포함되는지? 된다면 어느정도의 공수 지원인지 체크


위 사항을 종합해서 사용 유저가 많고, 하드웨어 지원 포함, 수정/추가 개발 공수 빈도에

따라 적정할 수도 있고 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당하게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계약 관계입니다. 당연히 개발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사에 지난 몇 년간 지원 내역을 보내달라고 해볼 수도 있습니다.

문의 주신분이 업무 총괄이시면 바로 요청하시면 되고

다른 윗분이 계시면 윗분을 통해서 요청하는게 좀 더 자연스럽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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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천 | 4달 전

월에 2천을 주는 거래처면 일반적인 경우, 우리는 그 분들을 절대갑님이라 호칭합니다.

1년에 2억 4천만원 매출을 올려주는 거래처라는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신다면 될겁니다.


월에 400-500만원씩 나가는 서비스들도 왠만하면 정당한 요청사항을 쉽게 거절 못합니다. 월에 2천만원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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