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망분리 방식에 따른 가격 차이

흔히들 물리적 망분리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게 단점이고

논리적 망분리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게 장점이라고 해서 그렇게 알고 있는데...

견적을 받아 보니 논리적 망분리가 물리적 망분리보다 두 배는 비싸게 책정되어서 질문 남겨 봅니다...

물리적 망분리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포인트가 어디일까요??

논리적 망분리보다 훨씬 싼 견적이 이게 맞는 건지ㅜㅜ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7달 전

견적내용을 봐야 알겠자만

H/W구성과 S/W구성에 차이인데

구성 방식과 구성에 따른 비용이 

다른 부분에 대해 해당 내용을 가지고

업체와 충분히 논의가 필요해 보이네요

아니면 다른 업체를 통해 비교 견적을

확인 해 보셔도 충분히 검토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7달 전

물리적 망분리는 일단 망분리 -망연계 장비와 솔루션이 들어가기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논리적 망분리는 vdi를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적으로하는건데 일단 가상화서버를 운영하기 위해 하드웨어, 라이선스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이 많이 들게됩니다.


yundg0
  0 추천 | 7달 전

망분리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올해로 벌써 10년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망분리의 구성 방식으로 2대의 PC를 사용하는 물리적 망분리와 1대의 PC에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이것에 별도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인터넷망(또는 외부망)용도로 사용하는 두 가지 방식이 대표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동향으로, 그 동안 2대의 PC를 이용하면서 KVM 스위치로 업무망 PC와 인터넷망 PC를 전환하던 물리적 망분리를 1대의 PC를 사용하면서 직접 네트워크를 절환하는 방식의 단일 PC 기반의 물리적 망분리가 망분리 Kit 형태로 상용화 단계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느 데스크톱 PC에나 간단한 설치로 물리적 망분리가 되도록 하는 제품이 조만간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물리적 망분리 PC 구성 비용이 저렴한 것은 둘 째치고, 사용중이 아닐 때의 사용자용 내장형 디스크 장치를 차단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여 End-Point 단계의 디스크 보안 레벨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망분리 PC의 보안 레벨은 앞으로 다음과 같이 인식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망분리 Kit를 사용한 단일 PC 기반의 물리적 망분리 > 2대의 PC를 사용하는 기존 개념의 물리적 망분리 > 1대의 PC를 사용하는 가상머신 소프트웨어 기반의 논리적 망분리

궁금해하시는 망분리 방식에 따른 가격 차이는 상기 보안 레벨 우선 순위의 역순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편, 논리적 망분리의 경우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공무원들의 재택근무나 또는 외부에서의 PC 사용 편의를 위하여 행안부 주도로 온북 사업이 2024년 부터 본격적인 진행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약 일 년 전

정확하게 알아 보실려면 솔구션상담실에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일반적으로 물리적 망분리가 논리적 망분리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데요.

같은 물리적 망분리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구성하고 요구사항에 따라 금액 차이가 많이 납니다.

논리적 망분리도 무슨 솔루션으로 하냐에 따라 소프트웨어 비용 높아지구요. 

물리적, 논리적 망분리 여러업체에 받아보시면 대략적인 금액대가 나옵니다.

비교 견적 받아보세요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논리적 망분리도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가상화 시스템에 따라 그 가격이 달라 지기 때문에 지금 견적 받은 솔루션이 

어떤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안정적이고 보편화 되어 있는 솔루션, 

레퍼런스가 많은 솔루션은 그만큼 가격이 높게 책정될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솔루션 말고 여러가지 솔루션을 견적을 받아 보시는걸 추천 드려요.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일반적인 구성에서는 이해하고 계신사항이 맞습니다

하지만 망분리가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무조건적이진 않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약 일 년 전

견적에 디테일한 내용이 없나요?

그러면 일단 거르고 다른 업체의 견적을 받아보세요

논리는 기존장비 다 철거 후 오버스펙 장비로 전체 신규 + 기술료

물리는 기존장비에 깡통장비 추가 + 케이블 포설

이렇게 구성하면 2배차이가....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물리적 망분리는 업무망, 인터넷망으로 2중으로 시스템을 구성해야 해서 비용이 2중으로 소요되게 되는 것이죠.

물리적으로 분리된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해서 새로운 네트워크 공사가 필요할 수 있겠고요.

각종 네트워크 장비들도 기존과 별개로 신규 구성해야 하겠고... 사용하는 단말기(컴퓨터 등)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단말기와 인터넷용으로 사용할 단말기로 해서 2중으로 구성해야 하겠고요.

논리적 망분리는 기존 하드웨어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논리적으로 망을 구분 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드웨어 비용이 거의 들어 가지 않는 방식이 되겠고요.

단지, 논리적으로 분리를 한다면 소프트웨어적인 비용, 라이선스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게 될 걸로 보이고요.

기존의 기반 네트워크 구성, 하드웨어 구성,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지 등등에 따라 비용에는 차이가 있겠네요.

무조건 물리적인 망분리가 비용이 많이 든다거나, 논리적인 망분리가 비용이 많이 든다기 보다는 기반 구성 환경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솔루션을 도입하게 될지, 어떤 요구 사항들을 충족해야 할 지 등에 따라 비용에는 차이가 있다라고 보는게 맞겠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망분리는 진짜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진짜 어마어마 합니다. 보안상으로는 망분리를 하는게 맞는데 회사가 대기업도 아니고 논리적 분리보다 비쌉니다.

미생
  0 추천 | 약 일 년 전

분리를 하기 위한 책임과 그 처리방식에 대한 비용의 차이라고 보셔야겠죠.

물리적이라는건 물리적으로 분리를 하기 때문에 각 디바이스까지의 케이블이 구성되는 회선수가 달라질 수도 있고, 그 안에 L2, L3장비들도 다 망분리되는만큼 추가가 되어야 될테구요.

논리적이라는건 장비까지는 하나안에서 돌 수 있지만 그 장비들의 네트워크가 어디로 갈지에 대해 갈 수 있을 곳 없을 곳을 각각 다 구성하고 처리해야 하니까 그에 따른 추가적 기술비용이 들어가게 될겁니다.

상황에 따른 가격의 차이가 있다고 칠때, 장비가 몇개 안되고 간단한 구성이라면 논리적 망분리가 비용이 적게 들고, 장비가 많아지고 복잡화된 구성일 수록 논리적인 망분리를 위한 기술적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될겁니다.

sshnau
  0 추천 | 약 일 년 전

망분리는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논리적 구성을 위해 온프레미스에 가상화 서버 설치하는 순간 비용이 엄청 오릅니다.
다만, 요새는 클라우드에 가상PC도 많이 나와서 사무실PC는 내부망으로 클라우드 가상PC는 인터넷망으로 망분리 많이 합니다. 반대로 해도 되고요.
물리적이 비싸고, 논리적이 싸고 이건 옛말인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