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시스템 통합에 관하여 고민입니다.

저희회사는 모회사가 있는데

최근에 같은 건물로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모회사는 3층 저희는 4층

반강제적으로 같은 건물로 입주하여 임대료를 내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다보니 전산도 조금씩 영향이 퍼져서

보안시스템도 비용이 비싸니 모기업에서 주축으로 진행을 하고 저희는 일부 권한을 이어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시스템을 합치는쪽이 나은건지 나중에는 제가 할일이 없어지고 흡수되는건지

나중을 위한 고민이 많아집니다. 합치다보니 불편한점은 수정 권한이 없어 모기업으로 한단계 거쳐서

얘기를 해야 되는점이네요..

그외에 다른 시스템등도 백신,보안컨설팅,ERP 등도 같이 하는것이 맞는지 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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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Back G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단순하게 회사 운용 정책등을  모회사에서 자회사로 지시합니다. , 자회사에서 정책 등을 구축하여 모회사에다가 허락받고하는건 어디까지나 보완 정도입니다. 


시스템 등급을 지정하여 모회사에서 메인 관리하고 자회사에서 중관 관리자 지정하여 관리하는게 맞습니다.  또한 어디까지나 시스템 적으로만 그런거지 메인 중요 자료등은 법인이 다르다면 분리하여 별도 관리해야됩니다. 

deerokg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관리 측면이나 비용 측면에서 시스템을 같이 사용하는게 맞긴 할텐데요

법인이 다르면 백신 같은 소프트웨어도 별도 계약을 통해 구매 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에서 회사 관계를 고려해 줄지는 확인해봐야 할거 같고요.

하드웨어의 경우는 같이 사용해도 라이센스는 문제 없을거 같네요.

쿨가이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걱정하시는 점이 이해는 가지만 너무 앞서 걱정하실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시스템이 합쳐지더라도 통합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구요.

모회사에서 모든걸 컨트롤하기는 어렵습니다. 별도 인원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업무하시면서 개인역량 강화 기회로 생각하시는 것도 어떨까 싶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모회사 에 연결된 계열사이니 별도의 시스템과 구성 인원을 유지해야 합니다.

권한 문제는 차근 차근 해결 해 나가셔야 하는 부분일것 같네요.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관리를 같이 하면 인력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으니 업무는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통합은 다른 문제 인데요.

같은 시스템으로 통합하더라도 엄격한 권한 및 구조 분리로 서로 데이터, 기능 등 접근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상용 ERP의 경우 구분할 수 있도록 기능은 지원합니다만 대부분의 시스템이 이런 구분이

되어 있지 않아 쉽진 않을것 입니다.

위에 언급한 ERP도 front-end단이 분리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back-end단도 분리하여

관리하여야 하는데 관리가 만만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아무리 모기업, 자회사 관계라고 하더라도 서로 다른 법인끼리 시스템을 통합해서

사용할 때 회계 감사든 그 외 다른 감사든 감사 시에 언급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시스템이나 업무가 통합된다 하더라도 할 일이 없어지거나 크게 줄어 들지 않을겁니다.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아마도 나중에는 비용측면에서 전산을 같이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있을겁니다. 엄연히 법인 자체가 다르게 설정이 되어져 있고 계약서가 없으면 감사 나올때 문제가 있습니다. 혹여나 모르니 전산 유지보수 계약서나

서비스 이용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할듯합니다.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모 회사에서는 비용을 아끼려는 측면에서 시스템을 일부 통합하려고 하는 듯 하네요.

그것을 막기는 어려울 듯 하구요, 하지만 회사 법인이 다르다면 100% 통합은 어려울 겁니다.

지금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님의 자리는 정말 회사가 합병된다 해도 있지 않을까요?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현재의 자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고민하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비용 및 관리 측면에서 통합해서 운영하는게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통합 관리한다면... 아무래도 여유 인력이 생길수도 있어 다른 부서로 발령 나거나 할 수도 있을 것도 같아 보이고요.

같은 회사이고 같은 건물내에서 층별로 입주할 수 있을 정도로 규모도 크지 않은 기업이라면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는 것이 여러가지 장점이 있을 걸로 보여 집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같은 그룹사이거나 자회사 개념이 아니라면

법인이 다르면 분리해서 가져 가는게 맞습니다

보안 문제도 그렇고 감사 문제도 있으니까요

회선을 같이 사용할수 있겠지만 zone 구분을 해서

사용하면 되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