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 구축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전산담당자로 재직중인 사람입니다.


ERP를 구축하는 업무를 배우고싶은데 어느거부터 준비를 해야할지 막막해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엔 아주대 ERP과정을 이수하려고 했지만 폐강되는 바람에 어떻게 시작할지 참 막막하네요

자격증을 따야한다면 어떤 자격증을 따야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물론 ERP 마다 요구하는건 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큰 틀은 비슷할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큰 틀을 어떻게 시작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라는게 범위를 정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기업마다 요구하는 내용도 다르고, 구축되는 내용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ERP를 배우고 싶으시다고 해서 ERP 구축 업무를 배우시기는 힘들듯 하고요.

또, 자격증 같은것도 없는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막연하겠지만...

재고, 재무, 인사 등등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면

여러가지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면

ERP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이라든가, 연계라든가를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ERP 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는 회사에 취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단순히 호;사에서 진행 하고 있는 업무를 중앙에 모아서 디지털 전환 하는 것으로 보시고 

각 부서별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정리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구축과정은 따로 없습니다. 프로젝트 할때 배우는 업무이고, 업그레이드 할때 배우기에 아마도 회사에 프로젝트가 있으면 참여해시면 배우게 될겁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해야할 일도 많지 싶은데... 

ERP 구축하는 업무를 배우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갑작스럽게 ERP 도입을해야 하는 이슈가 있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ERP 구축 업무를 배워두면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 때문인가요?


그런데...

지금 당장 ERP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해도 ERP 구축 공부를 전문적으로 공부해야 할 상황은 아닐것 같고, 업무에 도움받으려고 하는 것도... 글쎄요... 지금 당장해야 하는 다른 일들도 많을 텐데... 단 시간에 교육을 받아서 업무에 얼마나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될 지 회의적인 생각이 앞서네요. 배워둔다면 당연히 업무에 도움은 되겠지만... 

시간을 내어 따로 전문 교육을 받는 것 보다는 현재 상황부터 먼저 검토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ERP를 이미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앞으로 ERP 솔루션을 도입할 예정인지 부터 시작해서...

앞으로 ERP를 새로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직접 개발하겠다는 생각은 지양해야겠고, 어떤 ERP 솔루션 제품을 선정해서 도입해야 할 지에 대한 방향을 정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몇 후보 업체들을 선정해서 제안도 받고 견적도 받고, 제안 업체 자료를 기반으로 업체별 기능 비교 등을 하면서 전반적인 ERP 솔루션에 대해 이해하는 수준으로 공부를 시작해 보는게 좋을 것 같고요. 업체에 데모 시연을 요청해서 직접 사용해 보면서 구체적인 기능들을 맛보면서 이해하는 수준으로 공부해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ERP 같은 솔루션을 전산 담당자 단독으로 도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부서들과 협의를 해서 도입을 진행해 나가야 하겠고요.


ERP 솔루션을 이미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용하는 ERP 시스템의 소스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는지 여부 부터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고...

소스에 대한 권한이 있다면 개발 언어가 무엇인지, DB는 무엇인지, 개발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패키지들은 어떻게 있는지에 대한 현황 파악이 필요하겠고요.

개발사로 부터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겠고요.

실무 부서로 부터 요청하는 내용들에 대해 간단한 내용을 직접 수정을 시도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 업체가 있다면 직접 해 보다가 막히는 부분에 대해 유지 보수 업체에 지원 요청을 해 보거나, 교육을 요청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사실... 한번에 깊이 있는 교육을 받는다해서 받은 교육 내용을 잘 소화해서 업무에 잘 적용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 생각되고요.

직접 해 보다가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 온갖 방법으로 해결해 보려 하다가 누군가가 알려준 힌트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교육을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교육에 대해서는 뜬 구름 처럼 느껴질 가능성도 높을 거라 보여지고요.


뭘 급하게 단시간에 획득할수 있는 걸 찾는 것 보다는 지금 당장 겪게 되는 문제점들을 하나 하나 해결해 가면서 배우고 익히는게 효율적으로 배우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 라는게 너무 광범위한 분야라,

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해당 전체 적인 개념을 알게 되겟지만,

구축에 대한 부분은 또 다른 분야일 것 같아요.

구축이라는 것은 내용도 알아야 하지만 전체적인 업무의 흐름,

부서별 협조 내용, 구축 관련 IT 지식 등 다양한 분야를 알아야 하기에 쉽지 않은 분야죠...

각 업체별로 나와 있는 ERP 에 대한 설명을 처음에는 보시고,

그 다음에는 구축 관련한 내용들을 써칭 하셔서 차근 차근 보시는게 좋을 듯 싶어요~~

미생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를 구축한다가 아니고, 업무의 전반적인 것을 전산화 한다라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길게 설명해야 겠지만


각 팀과 부서별로 업무를 해야 할 부분이 있고 그 업무간의 상호간 협력적인 데이터 사용을 위한 부분에 대한 업무를 정리하고 그 업무의 단위구성 셋을 기반으로 연결되는 기능들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그냥 어느회사든 다 써야 하기 때문에 존재하는 인사와 회계관련 모듈을 기반으로 하고 그 다음의 모듈이나 기능은 회사들마다 방법론적으로 다릅니다.


결국 시간과 비용면에서 그냥 기구축된 물품을 사다가 업무에 맞춰서 살아가는 방법과, 시간과 비용을 다 들이더라도 회사가 원하는 방식의 개발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업무를 하든 최종적으로는 회계쪽 시스템과의 연계를 하는게 Goal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미생 | 일 년 이상 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질문에 추가로 달아주시거나 하면 아는 부분내에서는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 구축 과정은 교육과정으로 찾기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ERP 교육은 그나마 있지만요. 교육내용은 좀 다릅니다.

일반 교육사이트 등에서 진행하는 ERP는 개념적인 부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ERP 구축 과정은 프로젝트 참여하거나 참여하신 분을 통해서 배우는게 제일 유익한데... 

현 직장에서 ERP 사용중이시라면 우선 이전 산출물 자료 참고해서 프로젝트 참여하신 분께

문의하는게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