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Hyper V 가상화 리소스 관련 문의 입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수분들의 조언을 얻고자 글 올립니다. 


Host 

CPU :  Intel i7 - 11700  MEM : 32GB  OS : Win10 Ent.  Lan : 1Gbps


현재 위 스펙의 PC에 Hyper V 를 통한 VM 3대를 구축 하였습니다. 


Guest(3ea)

프로세스 : 4개  MEM : 4GB   OS : Ubunto



각 VM에서 수행될 프로그램은 약 2GB 정도의 메모리가 사용되며,  해당 프로그램은 로컬 PC에서 수행시 4GB 로 충분히 수행이 가능하였습니다. 

허나 가상화 작업 후 터미널만 켜도 Hyper V 에서 나타내는 메모리 수요가 5GB 나오고, 2GB 사용되는 프로그램 수행시 10GB  넘는 수요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작업도 소화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6GB 할당시 정상 수행) 


혹시 필요한 설정이나 짐작 가시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사진은 현재 상황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아래 캡쳐는 동적 메모리 할당(최대 8GB)으로 주었으며, 아무러 작업을 하고 있지 않으나 메모리 수요는 5GB  나타나고 있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전산오리
  0 추천 | 2년 이상 전

답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말씀 드린 부분은 Guest OS로 Ubuntu를 사용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켜기만 해도 메모리 수요가 5GB 가량 수요가 생기는 부분입니다. 

실제 Guest OS 내 사용량은 1GB도 되지 않으나, Hyper V가 요구하는 메모리는 5GB가 됩니다. 저와 유사한 사례가 해외 사례로 있어 게시글 공유 드립니다,  만약 원인을 파악하게 되면 답변 올리겠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Hyper V 메모리 수요 불일치 사례

https://www.reddit.com/r/HyperV/comments/gnwjta/hyper_v_memory_demand_record_is_significantly/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물리서버에 4기가로 충분하던 것이 가상머신에서 안된다니 이해가 어렵네요

가상머신에서 스왑을 늘려보시던지

설치시에 1세대로 하셨으면 2세대로

2세대로 하셨으면 1세대로 변경해서 

재설치하시고 테스트 해보시면 어떨까요?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vmware 가상화는 다이나믹하게 움직이죠
사용하지 않으나 buffer/chache 문제 일수 있어요

sync 형태로 버퍼 캐쉬를 주기적으로 reflesh

해줘야 합니다

buffer는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고 inode 값을 보관하죠 중요한건 파일의 실 주소를 보관하고 있다는거죠

chache는 파일의 real data를 chache하고 있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한번 disk에서 읽었던 file을 메모리에 로딩하기에 재빠르게 은답을하죠

질문자님 vm 환경에 각 서비스를 확인하시고 어떤 프로세스가

로딩되고 차지하는지 모니터링해보세요

그리고 DB를 올렸다면 그것 또한 채크해 보시구여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Hyper-V 보다는 Virtualbox가 더 낫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Hyper-V와 VirtualBox를 동시 설치해서 사용하려할 경우에 충돌이 나서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VirtualBox를 사용하려면 Hyper-V를 사용 중지 시키고 사용해야 하겠고요.

Host 컴퓨터도 윈도 보다는 Ubuntu를 사용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32G 메모리의 Ubuntu Host 컴퓨터에 가상 컴퓨터로 Debian, CentOS 등 메모리 8기가 이상으로, 여러개의 가상 컴퓨터를 구동하고는데 Host OS update 등으로 수개월에 한번씩 rebooting 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문제 없이 잘 구동되고 있고요.

예전에 Window Pro 버전 Host 컴퓨터 16기가 메모리의 Virtualbox에서 여러대의 Linux 가상 컴퓨터를 구동해서 몇일씩 사용해 본적도 있는데...

장기간 사용한게 아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특별한 문제 없이 잘 구동되어었고요.

윈도 Host 컴퓨터만 사용 가능한 하이퍼-V보다는 다양한 OS의 Host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VirtualBox 사용을 권장하고 싶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가상머신에 메모리를 동적할당하지 마시고

정적할당으로 4기가만 할당하세요

그럼 무조건 4기간 할당됩니다

전산오리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초기 세팅은 정적할당으로 4GB 만 할당하였는데  켜놓기만 해도 메모리 수요가 5GB 가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수행시 수요가 12GB 까지 늘어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되어 동적으로 할당하였습니다. 실제 Ubunto 내 사용량을 체크해보면 2~3GB 만 사용중이고 나머지는 모두 Free로 잡힙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메모리를 왜이렇게 많이 가져가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