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계량기 검침 빌링시스템 개발을 해보신분 계시는지

전기검침후 세대별로 사용량에 따른  과금을 계산하는대 지불 반식은 현금, 카드, 이체, 지로용지등 다양한

방식이 있는대  처리과정에 대한 표준적인 프로세스가 있는지 아시는분의 의견을 여쭤 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자식 미터기는 규정된 프로토콜이 존재 합니다.

해당 프로토콜로 전기 사용량이 실시간 전송이 되면,

전기 사용량을 요금 정책에 적용시킨 후 요금 계산을 진행 합니다.

여기까지는 표준화된 프로토콜 기반으로 계산이 되고요.

이후에 빌링 처리는 회사별로 다르다고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PG 업체와 연동하는 지는 모든 회사가 달리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예전에 스마트 미터기 프로젝트 하면 과금 및 빌링과 고객관리 등 처리 했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 쪽지로 문의하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명동쓰레빠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림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원격 검침, 데이터 수집 등을 목적으로 SCADA (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 시스템을 이용하게 될 것 같고...

계량기를 검침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 계량기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OCR (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 같은 기술을 이용해야 할 것 같고, 검침량을 디지탈로 추출해 낼 수 있는 계량기로 교체해서 검침 값을 읽어 오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요.

전달 검침량과 이번달 검침량의 차이료 사용량을 측정해서 요율표나 계산식을 이용해서 청구금액을 계산해서 청구서를 발송해야 하겠고요.

청구서 발송은 우편 발송, 휴대폰 문자,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메일 등의 방법이 있을 것 같고요.

지로는 금융 기관과 계약이 되어야 할 것 같고... 계좌 이체로 통장으로 입금하게 하는게 가장 무난한 방법이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카드로 수금하려면 VAN사와의 계약이 있어야 할 것 같고...

현금으로 입금 받으려면 직접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에 수금 담당자가 있어야 하겠고요.

wansoo | 2년 이상 전

100세대 정도 수도 요금을 청구, 입금 관리하는 걸 Excel로 만들어서 사용했었는데요.

매월 검침된 계량 수치만 입력해 주면 전달 입력된 수치에서 이번달 입력된 수치의 차이를 계산하고 상수도 사업본부에 고시된 요금요율표를 기반으로 청구 금액을 계산해서 청구량을 산출하고...

한/글 문서로 만들어둔 양식에 메일머지 기능을 이용해서 세대별 청구서를 만들어서 세대별 배부해서 통장으로 입금 받고요.

은행 홈페이지에서 해당 계좌의 거래 내역서를 Excel 문서로 저장해서 월간 거래된 내역들을 그대로 복사 & 붙여넣기해서 Excel 문서에 붙여 넣기하면 청구한 금액과 세대별 입금한 내역을 비교해서 청구, 입금액 차액을 계산하여 미납 세대 등을 찾아 과태료 등을 계산되게 하고...

모든 계산은 Excel이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하게 해서 사람은 검침량 입력, 복사, 붙여 넣기, 간단한 검증, 메일 머지 기능으로 청구서 생성 정도의 작업만 하면 되도록 만들어서 사용했었네요~

명동쓰레빠 | 2년 이상 전

답변감사 드림니다. 

생각지  못한 정보들을 기술해 주셔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exbridge
  0 추천 | 2년 이상 전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으나, 표준을 말씀하시길래 한줄 적고 갑니다.


아래가 표준 계산 입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front/jsp/CY/J/A/CYJAPP000NFL.jsp


약 15년 전에 아파트 ERP 프로그램 엔진 개발 할 때 전기료 계산은, 해당 사이트로 검산 하였습니다.


그런데 신뢰도는 100%는 아니더라구요.(가끔 버그 있음, 한전에서 공지한 계산법에 예외부분에 불일치 하는 경우가 존재 하였음)


현재는 얼마나 개선되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참고 하여 구현 하시면 됩니다.


결제방신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 입니다.


연동을 어떻게 진행 하실지 모르겠으나.


금융결제원 연동하면 고려 하심이...(추천)


다른 결제 연동은 수수료 장벽이 높습니다.


참고 만 하세요.


명동쓰레빠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림니다.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