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웹사이트 구축 시 SAN 볼륨 공유 관련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회사 홈페이지 개편 및 웹서버를 가상화로 구축하려는데


막히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여기저기 질문해보고 검색해봐도 제 지식으론 도저히 답을 찾을 수 없네요...


저희는 가상화 서버를 WAS, DB, 기타서버로 구성하고 SAN을 통해 스토리지에 연결할 예정입니다.(WEB은 별도 서버로 구성)

- 가상화는 vmware vSphere, vCenter로 구성 및 관리 예정


그런데 홈페이지 업체에서 WAS서버와 기타서버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첨부파일 처리등)이 필요하며, 보통 NAS로 구성을 한다고 합니다. SAN으론 공유가 불가능하여(정합성 문제 등으로 인해) 현재 스토리지의 NAS기능을 고려해보았지만.. 저희 스토리지 제품은 NAS 기능이 제공이 되지 않네요


vmware의 데이터스토어 기능을 고려했지만(여기저기 질문하며 알아본 결과) 보안 및 제약사항으로 인해 다른 방안을 생각하고 제가 나름 정리한 건 아래와 같습니다.


1. nas 게이트웨이 추가 구매

- 해당 방식이 가장 깔끔하고 추후 web, was 이중화 및 기타 NAS 볼륨이 필요할 때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되지만 현재는 예산 문제로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추후에나 구매가 가능할꺼 같은데... 그때 다시 NAS볼륨을 만들고 자료이관만 하면 구성상 크게 문제나 어려움은 없는지 다른 고려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NAS게이트웨이 구성이 SAN스위치 윗단에 위치하는 것인지 SAN스위치처럼 스토로지에 바로 연결하는 방식인지도 궁금합니다.


2. 가상화 서버에 리눅스 서버를 추가하고 nfs 서버로 구성

- 제 지식으론 현재 해당 방식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눅스 서버를 추가하여 같은 네트워크 대역에 nfs서버를 구성하여 리눅스서버에서는 마운트해서 해당 볼륨에 접근하고, 윈도우서버에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면 문제가 없을꺼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속도나 보안, 안전성에 문제가 혹시 생길 수 있는지가 걱정됩니다.


이걸 가지고 너무 많이 고민을 했더니 왜 NAS서버 및 공유볼륨이 필요하지? 란 의문까지 생기네요.. 

-현재 구성에서는 WAS와 기타서버가 공유해야 되는 자료(첨부파일)이 있다면 기타서버를 경유해서 가져오거나 웹API로 반환결과를 받으면 되지 않을까? 

-만약 추후에 web, was 등을 이중화 한다면 왜 공유볼륨이 꼭 필요할까? 어떤 자료가 공유되어야 되기 때문에 공유볼륨이 필요할까?

등의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네요....


당연히 1번 방식이 맞을꺼 같긴하나 2번에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2번으로 구성을 진행을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 올바르게 판단한건지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서없는 질문인거 같아 걱정되지만 따끔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Nas는 네트워크 연결을 해야하고

내부애 서비스가 많다면 

속도 문제가 있을수 있어요

San 구성으로 das형태로 구성하시는게 좋습니다

스위치에서 wwn으로 이중화를 하는게 

안정적이고 성능도 좋구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wwn 등 관련 자료를 또 공부해봐야겠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저희가 2번처럼 구성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 이중화면 1번 서버에 nfs server 2번 서버에 nfs client로 구성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별도의 nas 전용 linux vm을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 첨부화일이나 서비스간의 작은 용량의 파일교환 등 I/O가 심하지 않은 것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I/O가 중요하면 전용머신을 있어야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냥 가상머신으로 사용해도 괜찮은 듯 합니다.

ttin | 2년 이상 전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을 말씀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우선 2번에 대해서만 말씀 드리면, 리눅스 서버로 구성하여 사용 하는데는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NAS 전용 스토리지 보다는 안정성이나 성능은 당연히 떨어지는게 정상입니다.

해당 서비스(볼륨)에 I/O 가 얼마나 일어나는지 알 수 없기에 병목현상이 발생할지는 지금 답변 드리기 어렵네요.


1번은 추후에 구매해서 자료 이관하면 가능하느냐... 당연히 가능하죠.

정합성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는 서비스 Down 후에 이관 하고 다시 서비스 체크를 해야 하구요...


NAS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안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도 물론 있지만,

속도나 정합성등의 문제가 분명히 발생하기에 구현하기가 까다롭게 되죠.


Web, WAS에서 왜 데이터를 공유하느냐...

Web, WAS를 이중화 하는 이유는 서비스 중단을 방지하기 위함과

서비스 병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 두가지 목적이 있다고 하겠네요.

동일한 데이터에 Access 를 해서 서비스를 해야 하기에 공유 볼륨이 필요한거구요.


제가 볼때는 지금 당장 하셔야 한다면 2번으로 구성하셔서 진행을 하시고,

향후 NAS일체형 스토리지나, NAS게이트웨이를 도입하셔서 구성하시면 될 듯 하네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2번 방식으로 구성 후,  사용해보고 NAS게이트웨이 도입을 고려해봐야겠네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장기적으로 NAS Gateway를 구성하는게 좋구요.

그전까지는 말씀하신 nfs서버 구성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안적으로는 윈도우 SMB 서비스 보안 권고사항이라 윈도우 서버보다는 linux에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nfs 방식으로 운영 시 추후 nas gateway로 꼭 변경이 필요할까요? 속도, 보안설정 등에 문제가 없거나 비슷하다면 nfs 방식으로 운영 중인 구성을 변경하는데 굳이 비용을 들여가면 변경해야 하나 싶기도 하네요..전제는 속도, 보안 등이 두 방식이 비슷할 경우여야겠지만요

topkslee | 2년 이상 전

사용하시는데는 문제는 없지만 nfs서버가 문제 생기면 공유를 못하게 되니

서비스를 못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가능한 위험요소는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SAN에 직접 연결되는 서버 있잖아요~

윈도 서버일수도 있고, Linux또는 유닉스 일 수도 있겠는데요.

SAN에 직접 연결해서 SAN 저장 공간을 디스크 볼륨으로 마운트해서 사용하는 서버에서 공유시켜 주면 됩니다.

SAN에 접속하는 서버에서 볼륨을 마운트하고, 마운트된 볼륨을 폴더 공유나 NFS 등으로 공유 시켜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방식이 NAS와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고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별도 nfs 서버 구성을 생각하고 있는데 속도나 안전성, 보안등에 문제가 있을까 걱정이네요...

wansoo | 2년 이상 전

속도는 느려질 수 밖에 없겠지만... 얼마나 느려지는지, 업무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게 되느냐가 중요할 것 같고요.

이문제는 NAS 게이트웨이 같은 걸 도입해서 사용해서 느려지는 건 어쩔 수 없는 문제가 되겠고요.

보안 문제는 서버에 방화벽 등을 적용해서 처리해야 할 문제가 되겠고요.

보안 문제도 어떤 방식을 이용해서 사용하나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보완하고, 최소화 시킬지가 중요할 것 같고요.

안정성, 비용, 범용적인 적용 간이성 등등 여러가지를 모두 고려해 봤을때 SAN에 접속한 서버에서 공유하는게 가장 적절한 방법일거라 생각되네요.

만약 NAS 게이트웨이를 넣어서 접속한다면...

서버가 NAS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접속하는 형태가 되어야 할 걸로 보여 지는데...

그럴 경우에는 서버가 SAN 접속하는 성능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NAS게이트웨이를 도입하더라도 SAN에 비해 속도가 느려지는건 어쩔수 없지만 

NAS게이트웨이와 NFS와의 비교시 속도측면에서 NAS게이트웨이가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했는데 또 그렇지는 않을 수 있겠네요..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wansoo | 2년 이상 전

고가의 성능 좋은 게이트웨이 장비를 사용한다면 그 만큼 성능 저하 현상이 적어 진다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마찬가지로 고가의 성능 좋은 서버를 사용할 경우에 그 만큼 성능 저하 문제가 적어 질거라 생각하면 될거 같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