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구매하면, 납품업체에서는 어느 정도 지원해주나요?
초기 구성은 해주는 거 같고,
이후 파트 교체 해준다거나, 이상징후 있을시 점검을 해준다거나, 파트 수급을 해준다거나
이런 지원 영역이 궁금하네요
업체마다 다른거 같습니다
서버 구매하면, 납품업체에서는 어느 정도 지원해주나요?
초기 구성은 해주는 거 같고,
이후 파트 교체 해준다거나, 이상징후 있을시 점검을 해준다거나, 파트 수급을 해준다거나
이런 지원 영역이 궁금하네요
업체마다 다른거 같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신품 서버의 경우 설치 범위에 따라서 협의가 필요 합니다.
단순 OS까지의 설치 및 설정, 네트워크 이중화시 윈도우/티밍, 리눅스/본딩 등 기타 고객사의 요구 사항에
설치 지원을 해드립니다. ( 납품 및 마운트 등 기본으로 다 해줍니다. )
기존 워런티 1년 / 3년에 따라 장애 PART 는 제조사 RMA 신청으로 PART는 제공 받습니다.
업체에 따라 틀리겠지만 장애 관련하여 1년 동안은 방문 장애 처리 해드립니다.
1년 이후 에는 유지보수 계약 또는 Per-call 로 진행 되며 고객과의 협의하에 지원해드립니다.
서버 + S/W ( VMware, DBMS 등등등 ) 사업 시 해당 서버 APP TEST 후 검수 완료까지 지원해드고 있습니다.
위 내역으로 지원 안해주는 업체는 ... 사업 안하시는게 맞습니다 ...
구매시 협의 사항이겠지요.
대부분 구매하면 초기 셋업 os, raid 등? 을 지원해주고
고객사에서 이 서버를 어떻게 쓸꺼냐에 따라 iis나 db가 올라갈거같군요.
각각 업체를 쓰셔도 되지만 통합해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글쓴이가 하실줄 아신다면 더더욱 좋겠지요.
OS설치나 기본(DNS,네트워크)까지는 지원해주죠.
설치 이후는 AS영역으로 봐야하는데. 보통 1년에서 3년단위로 많이 계약합니다.
가능하면 3년하는게 좋겠지요.
업체마다 다르긴 할텐데요.
자주 거래하는 업체의 경우는
랙 마운트, OS 설치와 네트워크 셋팅 까지는 지원 해줍니다.
대부분은 랙 마운트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보통 랙 마운트까지만 요청하는데 요청하면 OS까지는 설치해 준다고 했습니다.
파트교체는 기본적으로 워런티 계약을 하면 서버 엔지니어가 와서 교체를 해줍니다.~
보통 HW 워런티 3-5년 계약합니다.
납품시 랙마운트 정도만 하고 OS 등은 직접 설치하는 편입니다.
구입시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구입시 확인이 중요합니다.
서버 구매 후 입고 되면 서버 랙 설치
OS 설치 , 네트워크 이중화, 네트워크 구성
해줍니다
서버 입고 후 3년 워런티면 3년안엔. 부품교체와 OS
관련된 장애처리까지 해줍니다
위 내용은 처음 서버 도입시 어떻게 구매에 따라 다르니
구매 내역을 잘 확인 하세요
대형 서버가 아니고 1U, 2U 서버의 경우에는,
장비 납품, 랙 마운트, OS 설치 해주고 1년 Warranty 인 경우에는 1년 동안
장애시에 장이 Part 교체 정도 입니다.
(특히나 윈도우 운영체제인 경우에는 이후에 다른 작업들은 보통 고객이 하게 됩니다.)
대형 서버인 경우에는 보통 계약서에 Warranty 기간에도
월 1회 또는 분기 1회 정도의 점검을 명시해서 점검을 하구요,
구성변경등의 작업도 해 주게 됩니다.
금액의 차이인것 같아요...
소형 서버는 판매 마진도 많지 않고, 향후 유지보수를 한다 해도 남는게 별로 없거든요~~
계약 사항에 필요 사항은 꼭 넣어서 계약 하시면 원하시는 지원 받으실 수 있을꺼에요~~~
보통 구매할때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납품업체에서 구매하면 설치(렉마운트, OS 및 환경 구성) 정도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워런티도 장애시 교체해주는 것까지지 사전에 점검 등은 잘 해주진 않습니다.
다만, Spot으로 한번 거래하는것과 달리 고정적으로 거래하는 경우 지원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견적 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다 넣으시면 견적금액은 올라가지만 그만큼 지원은 더 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버 유지보수 하는 업체가 있으면 그쪽을 통해서 구매하면 요구하시는 지원 받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계약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고요.
일반적으로 설치해서 OS를 사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는 해 주게 되겠고요.
설치 엔지니어의 능력이나 계약 사항 등에 따라서 DB 등의 서비스 소프트웨어 설치를 해 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DB나 기타 등등의 서비스 소프트웨어는 해당 전문가가 설치하거나 직접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 보이고요.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3년 무상 A/S가 기본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2년 또는 1년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견적을 받을 때 명시해서 받는게 좋겠고요.
무상 기간 내에서는 제조사에서 A/S 해 주기 때문에 제조사 무상 A/S 정책에 따르게 되지만...
납품 업체에서 A/S 접수를 받아서 기본 조치를 해 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요.
정기 점검 등은 납품 업체와의 계약 관계나 업체와의 친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정기 점검 등은 무상 기간 중에 포함되지 않는 게 기본이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고장 났을때 납품 업체에 연락하면 엔지니어를 배정해서 점검해 주기도 하고, 제조사 A/S 센터 쪽으로 넘길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계약 하기 전에 관련 내용들을 모두 확인해서 필요하다면 계약서에 명기해 두는게 권장될 것 같아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