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중소기업용 라우터/공유기 추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현재 KT 1기가 인터넷을 사용 중이고 기존 라우터는 iptime의 t24000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총연결 PC수는 40대 가량 정도 되고 무선공유기 2개를 이용하여 WIFI이용 중이며 무선기기 접속은 랩탑4대 포함하여 약 15대 내외입니다. 또한 NAS 2대를 로컬연결하여 사용 중입니다. 

저희 회사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PC수량 대비 인터넷 사용량이 많은 편입니다.


며칠 전에 전체 인터넷 접속이 부분적으로 끊기고 속도가 저하되어 메인 공유기를 2회정도 재부팅 하였지만, 이 후 전체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기존 네트워크 설비한 업체에 문의하여 담당기사님이 오셔서 확인해보니 공유기 자체가 망가졌고 몇몇 포트에서 루핑이 돌아서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담당기사님의 추천으로 공유기를 iptime a9004M 모델로 교체하였습니다.

동일한 증상으로 네트워크 장애 발생 시 임시용으로 사용할 공유기를 구비하고자 하는데

전산 전문 담당자가 아니라 아는 지식이 부족하여 

저렴한 기업용 라우터나 적당한 공유기 추천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하 전

공유기보다는 저렴한 방화벽이 필요할 듯 합니다.

KT 영업사원한테 문의하면서 월 10만원 내외로 임대가능한 방화벽 있습니다.

공유기 자리에 방화벽 놓으세요.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하 전

1G가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면 트랙픽 관리도 쉽지 않을텐데 방화벽 장비를 도입하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혹시 대용량 자료가 외부에도 나가야 된다면 공유기도 문제가 되겠지만,

내부에서 공유를 위해 많이 사용 하신다면 공유기 보다도,

내부 Switch 를 좀 상위급으로 사용 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hjlim | 3년 이하 전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TP-link사의 TL-SG1024D 24port 스위치허브와


ZyXEL사의 GS1100-24E 24port  스위치허브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해당 스위치허브 하부에 iptime H6008(기가 8포트)이 총 5개 추가로 연결되어 있고

각 PC는 스위치허브에서 다이렉트로 연결된 기기도 있지만 하부 허브에서 연결된 기기들도 있습니다. 

궁금한점은 해당 스위치허브와 하부 허브들은 추가적으로 설정을 해줄 필요는 없는 건가요? 



wansoo | 3년 이하 전

일반적인 스위치들끼리 연결에 있어서 추가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케이블이 2중으로 연결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겠고요.

루핑이 일어나는 이유는 케이블이 2중으로 연결되어 한쪽 포트로 나갔던 트래픽이 다시 다른 포트로 들어 와서 트래픽이 끊임없이 스위치와 스위치들 사이에 맴돌고 있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H6008 같은 포트 몇개 없는 안정성이 낮은 허브들을 여러개 연결하지 말고, 12포트나 24포트가 있는 허브에 성능과 안정성이 받쳐주는 제품으로 연결하는걸 권장하고 싶고요.

INET
  0 추천 | 3년 이하 전 | (주)아이네트 | 01031618778

영상과 같은 용량이 큰 파일들이 로컬 네트워크안에서 꾸준히 돌아다닌다면 공유기 수준에서 버티기 어렵습니다. 

비슷한 규모의 게임개발 업체도 네트워크 문제로 방문해서 재구성한적이 있는데 라우터 정도의 퍼포먼스를 가진 제품이 NAT기능으로 ip를 할당하고 외부 트래픽을 제어하고 내부 트래픽을 정리하기 위해서 관리형 L2 스위치 급은 있어야 합니다.

현재는 공유기 1대로 외부/내부 2대의 역할을 맡긴 셈이니 장비에 무리가 갈수 밖에 없어 보이네요.

라우터는 시스코나 HPE가 좋긴 한데 고가다 보니 가성비 제품으로는 미크로틱 RB3011정도가 쓸만합니다. 다만, 초기 설치시 회사 환경에 맞게 세팅을 해줘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내부는 최소 시스코 SG-220 급의 스위치를 권장드립니다. 무선AP도 랩탑까지 연결해서 원활히 사용하려면 가성비로 루커스급을 권장 드립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iptime a9004M 모델을 현재 사용중에 큰 문제가 없다면

동일한 iptime 장비를 하나 더 구입하여 동일하게 setting을 하세요

그리고 내부에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고 장비 교체 전 장비가의 포트 문제와 루핑현상은  내부 문제도 있을것 같아요

사용자별 불법 사이트 접속, 게임 등등 

문제되는 사이트로 인해 원할한 통신이 안되며

바이러스 유입, 해킹 문제도 야기될수 있습니다

장비도 중요하지만 내부 보안도 신경 쓰셔야 합니다 


hjlim | 3년 이하 전

현재 DLP솔루션을 이용 중이어서 

불법 사이트 접속 등의 문제는 차단 중입니다.

외부 침입의 문제와 안정된 네트워크 사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화벽 장비를 검토해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동일 증상의 네트워크 장애 대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도입하는 장비와 동일 모델로 한대 더 해서 동일한 설정을 해서 준비해 두는게 좋겠고요.

T24000은 유선 전용 공유기 이고, A9004M은 유/무선 공유기이네요.

가격이 T24000이 1.5배 정도 더 비싸고, 유선 전용인걸로 봐선 T24000이 성능이나 안정성이 더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느낌이 들고요.

인터넷 사용량이 많고, 장애 문제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를 고려한다면 적어도 기존 제품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안정적이고 성능이 있는 제품으로 교체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무선용 기기는 공유기 하단에 추가로 달아서 사용하는게 성능이나 안정성면에서 더 좋을 것 같아 보이네요.

안정성, 성능 등을 고려한다면 인터넷 공유기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방화벽 제품으로 도입하는게 좋을 거라 생각되고요.

비용과 성능 모두 잡고 싶다면 컴퓨터에 리눅스 설치해서 Masquerade 등으로 구성하는 것도 권장하고 싶지만... 전산 관련 지식이 없다면 쉽지 않을거라 생각되네요.

지금 사용하는 정도의 환경이라면 한 20년 전쯤의 구형 컴퓨터 모델에 기가 USB-LAN 어뎁터 추가 장착해서 LAN 포트로 사용하고, 마더 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기존 LAN 포트를 WAN 용으로 해서 인터넷 공유기를 셋팅해도 왠만한 iptime 공유기 보다 더 좋은 성능에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을거라 보여 지고요.

글을 길게 적었는데...

장애 대비용 추가 공유기에 대한 추천은...

A9004M을 도입해서 사용한다니, A9004M을 하나 더 구매해서 장애에 대비할 것을 권하고 싶네요.

hjlim | 3년 이하 전

답변 감사합니다.

방화벽 제품을 한번 검토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