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회사 문서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현재 페이퍼 문서 생산이 굉장히 많은 회사입니다.


그룹웨어의 전자결재 기능으로 일부 문서는 전자화되어 DB로 보관되고 있지만


그 동안 생성되어왔던 페이퍼 문서를 어떻게 관리하고 이관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페이퍼 문서 → 전자 문서로 전환하여 관리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회사의 문서들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있는 솔루션이나 사례가 있다면 벤치마킹 해보고 싶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하 전

일단 기준을 먼저 정하시구요. 이에 맞게 관리해야죠, 예로. 관리했던 방법은요

 10년 이상 -> 폐기

10년-5년 ->폐기대상, 보관만.

5년-2년->보관대상->스캔하여 파일보관

2년이하->운영대상, 업무기준별, 년월별로 스캔하여 인덱스.

명동쓰레빠
  0 추천 | 3년 이하 전

전자 문서 + 고전 방식으로 문서로 출력 하여 서랍에 보관 합니다.

초기에 전자 문사도입에 야심차게 움직였으나 용량 부족과 투자가 없어 결국 원점으로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단기 보관 문서 (1년, 3년, 5년) 보다는 장기 문서를 우선적으로 전자문서화 하는게 맞다고 보네요.

단기 문서는 가능하면 문서로 보관하다 보존기관이 지나면 폐기 하면 되니까요.

그게 효율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deerokgo
  0 추천 | 3년 이하 전

우선 꼭 관리해야 하는 문서와 폐기하는 문서를 분류해야 하고요.

그 이후에 문서 스캔 전문 업체 통해서 스캔하고, NAS 등에 업로드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겠네요.

문서의 양이 많을거 같은데요, 문서 생산 부서의 지원을 꼭 받는것이 중요하겠네요.

원곤
  0 추천 | 3년 이하 전

예산이 되신다면 EDMS 나 문서 아카이빙 솔루션을 쓰시면 관리나 검색에서 수월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Nas나 장기 보관 할경우 클라우드 Glacier로 하면

비용측면에서 좋습니다

richman
  0 추천 | 3년 이하 전

몇년전에 기존 문서 중 분류작업 후 버릴껀 버리고 중요 문서만 추려서 PDF로 스캔했습니다. 

스캔은 비용만 내면 전문적으로 해주는 업체들 많구요 

다만 문서를 분류하는게 너무나 힘들고 오래걸렸습니다 

(직원들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하 전

기존페이퍼 문서는 스캔을 하여 NAS서버에 백업을 받아 두고 있구요~~전자 문서는 그룹웨어상에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 모든 문서를 스캔 받아 넣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요.

알바를 동원하거나, 스캔 받아 넣는 전담 직원들을 둬야해서 비용이 많이 소요될 것이고, 시간도 많이 걸릴 것같고요.


  • 많이 필요할 것 같은 특정 시점 이후에 대해 몽땅 스캔 받아 넣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


  • 현 시점 이후 부터 참고를 필요로 하는 문서들에 대해서만 스캔을 받아 넣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


  • 기존 페이퍼 문서들은 전산화 하지 않고 필요로 할 때 예전 방식으로 참고만 하는 형식으로 가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


회사 업무 환경에 따라 비용 및 업무 효율성 등을 따져봐서 적절한 방법으로 선택해서 운영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