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HCP 설정 하였으나 랜선을 뺄경우 네트워크가 느려집니다.

허브를 이용하여 DHCP 서버를 설정하고 PC1에 허브를 연결하고 네트워크로 사내 홈페이지를 돌리고 있습니다.

허브에 탭을 임의의 IP를 등록하여 탭에서 IP를 고정으로 주어 무선으로 연결하였습니다.

탭으로 무선연결을 하고 PC1의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금방금방 접속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모뎀연결선을 PC1에서 빼면 홈페이지 연결은 되는데 로딩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면서

오래걸리고 있습니다. 어떤문제일까요? 이걸 모뎀연결선을 연결했을때처럼 속도가 빠르게는 할 수 없을까요?

랜으로 연결한 노트북의 속도는 PC1의 모뎀선을 빼도 연결속도가 한결같습니다.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하 전

DHPC서버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쪽 설정도 확인해보세요

m80252
  0 추천 | 3년 이하 전

제가 지식이 짧다 보니 질문을 잘 못한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pc1에 고정IP를 물려서 서버로 사용하면서 사내 홈페이지(리눅스, Mysql)를 돌리고 

iptime를 이용해서 dhcp설정을 한후 다른PC2 고정아이피를 물려 PC1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접속이 

원활하게 잘됩니다. PC1에 모뎀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PC2에서 홈페이지 접속이 빠르게 잘 됩니다.

그런데 갤럭시탭5s(요기도 고정IP를 물려주었고) 무선으로 PC1에 붙어서 사내홈페이지가 잘 열립니다.

문제는 PC1에 있는 인터넷 연결선을 제거를 하면 갤럭시탭에서 홈페이지가 뜨긴 뜨는데 2~3분정도의 

로딩시간이 소요됩니다. 모든 기기의 홈페이지 접속은 외부에서 하는것이 아니고 내부에서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식이 짧아 질문을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ansoo | 3년 이하 전

PC1이 서버이고, 고정 IP가 할당되었고, 리눅스에 MySQL DB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고요.


PC1이라는 표현보다는 웹서버라는 표현을 사용하는게 의미 전달이 좀 더  쉬울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PC1이란 표현을 사용해 버리면 서버라는 의미보다는 Personal Computer(개인 컴퓨터)로 클라이언트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게 되기 때문에 이해가 어려워 질 수 있게 하는 표현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웹서버라면 Apache나 NGINX 등의 웹서비스를 돌릴거 같아 보이고요.


PHP 같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PC1에 모뎀선이 연결되었다는 건, 웹서버가 인터넷이 원활한 상태라는 의미가 되겠죠..?


PC2는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라는 의미이겠고요.


갤럭시탭5S도 클라이언트로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단말기라는 의미가 되겠고...


서버, PC2, 갤럭시탭5S 모두 고정 IP를 할당해 둔 상태라면...


여기서 DHCP라는 건 이해에 방해만 주는 의미 없는 용어 같은데, 차라리 언급하지 않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PC2는 웹서버에 인터넷이 연결되었건, 되지 않았건 빠른 속도로 잘 접속되는데, 갤럭시 탭 ( 모바일 기기 )은 웹서버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때는 접속 속도가 빠른데, 웹서버가 인터넷이 안될때는 접속 속도가 느리다는 내용인걸로 보이네요.

wansoo | 3년 이하 전

리눅스라면 /etc/nsswitch.conf file의  


hosts :  files dns


부분을 


hosts: files


로 변경해서 Test 한번해 보세요.


wansoo | 3년 이하 전

지금 상황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추정은


PC2에 대한 host 정보가 /etc/h osts file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DNS 쿼리를 하지 않고서도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접속 속도 지연이 생기지 않는데,


갤럭시탭의 IP 정보는 /etc/h osts fi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DNS 쿼리를 하려고 하는데, 인터넷이 되지 않아 DNS 서버로 부터 응답을 받지 못해서 DNS 쿼리 응답 대기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웹서비스를 처리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게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etc/h osts file에 접속하려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미리 등록시켜 두거나,


/etc/nsswitch.conf 에서 DNS 쿼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거나 하면 해결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wansoo | 3년 이하 전

여기에 답글 달때

/etc/host s

를 붙여서(/etc/host 뒤에 s를 바로 붙여서) 적으니 글이 업로드가 되지 않고 블락처리되어 버리네요.

글이 업로드 안되는 원인을 찾느라...

수없이 반복 업로드해 보면서 글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올리다 보니

한개로 올려도 될 댓글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올리게 되어 버렸네요. ^^

m80252 | 3년 이하 전

네 말씀하신것이 정확히 맞습니다.

m80252 | 3년 이하 전

윈도우10에 autose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파치와 mysql을 설치하여 사용중입니다. 말씀하신 파일을 찾아보았으나 찾을수가 없습니다. 윈10에서는 파일 명이 다른가요?

감사합니다.

wansoo | 3년 이하 전

PC1에 설치한 OS가 Linux 아닌가요?

리눅스라면,  

cd /etc                       해서 

ls -l nssw*                  명령으로 줘 보면

-rw-r--r-- 1 root root 526 May 7 15:44 nsswitch.conf


라고 file이 나오게 되고요.



sudo vi /etc/nsswitch.conf


명령으로 file을 열수 있고, 편집 가능합니다.



window라면...


c:\windows\System32\drivers\etc


아래에 있는 hosts file에다 


갤럭시탭에 대한 IP를 등록해서 Test 한번해 보시고요.


갤럭시탭의 IP가 192.168.0.25  라면


hosts file을 열어서

파일의 적당한 부분... 제일 아래쪽에 넣어도 되겠고요.


192.168.0.25  galaxytab


과 같이 한줄 추가해 주고 Test 한번해 보세요.


window 10에서 hosts file을 그냥 수정하려면 권한 문제로 수정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 참조해서 수정하면 도움될 수 있을 것 같고요.

https://blog.gaerae.com/2016/07/windows10-hosts-file.html


m80252 | 3년 이하 전

말씀하신대로 c:\windows\System32\drivers\etc의 hosts파일을 수정하였더니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m80252 | 3년 이하 전

말씀하신대로 했는데 분명 잘 되었습니다. 랜선을 뽑았을때도 잘 되었으나 재부팅을 하고 나니 속도가 또 떨어지고 랜선을 다시 연결했다 빼면 빨라지는데 또 재부팅하면 느려지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하 전

사내홈페이지는 고정으로 바꾸고 공유기에 NAT로 되어지는 부분들을 바꿔 보세요

차니
  0 추천 | 3년 이하 전

용어 자체가 정확히 사용하지 않아 무슨 얘기인지?

굳이 DHCP 를 사용할 리유가 있는자요?? 고정 ip로 하시는게...


부팅 후 DHCP로 자동할당에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DHCP 서버(서비스) 죽으면

네트워크 자체 사용도 불가이고요.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솔직히, 질문하신 내용으로는 현 상황이 어떤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모뎀 연결선이라는게 인터넷이 들어오는 모뎀 연결선인지, 아니면 다른 걸 의미하는 건지도 혼동이 느껴지고요.

사내 홈페이지를 운영한다고 되어 있지만, 사내 홈페이지가 사내에 존재하는지 사외에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파악이 되지 않고요.

사내 홈페이지를 외부 호스팅 업체에 외주로 맡기는 경우도 많이 있고, 여러 지점으로 분리되어 있는 기업에서 VPN으로 연결된 다른 지점에 서버를 두고 있을 경우도 있겠고요.

무선 연결이라는 용어와 랜이라는 용어가 혼재하고 있는데...

랜도 무선 랜이있고, 유선 랜이 있기 때문에 랜이라는 용어가 유선 연결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탭을 사용했다고 하셨는데...

탭은 왜 사용한 것인지...

탭도 네트워크 하드웨어의 하나인 탭을 의미하는 것인지, 동일 윈도 창에 탭을 이용해서 여러 페이지를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탭인지, 아니면 다른 의미의 탭을 말하는건지도 분간하기 어려운것 같고요.

질문 내용에서 네트워크 탭 장치를 의미하기에는 맞지 않는 것 같아 보이고요.

질문하신 글을 읽고 의미 파악이되지 않아 뭐라 답변을 적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단지 추측성 느낌 이외에는 구체적인 글을 적기가 어려울 것 같은 질문으로 보여지네요.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정확히 이해는 안되는 내용이지만,

무선으로 홈페이지 운영은 방법은 아니라고 보구요,

유선으로 연결 했을 때 더 느려 졌다고 하시는데,

해당 Port의 속도와 서버의 LAN 카드 속도를 체크 해 보셔야 할 듯 하네요.

둘 중에 하나가 Gbps가 아닌 10/100Mbps가 아닌지 체크 해 보셔야 할 듯 해요~~~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DHCP를 통한 유동 IP를 사용할 경우엔 여러가지 네트워크 트래픽이 발생하게 됩니다.

IP 갱신을 위한 트래픽도 발생하게 되고, IP 재 할당 등을 위한 트래픽도 생기게 되고...

처음 네트워크 접속시에는 DHCP 서버에 대한 정보, 신규 IP 요청을 위한 트래픽도 생기게 되고요.

조금이라도 더 빠른 성능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싶다면 유동 IP보다는 고정 IP를 할당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장애발생시 원인 파악을 위해서도 유동 IP 보다는 고정 IP를 할당해서 사용하는게 유리하고요.

서버를 운영하는 환경이라면 유동 IP를 할당해서 사용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보이고요.

서버의 IP가 변경될 경우에 웹서버, DB서버에 변경된 IP 접속에 장애가 없도록 설정 변경을 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겠고요.


모뎀 연결선을 빼면 사내 홈페이지 서버 접속이 느려 진다는 건...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지 못하게되어 인터넷이 안되면 서버 접속이 느려진다는 의미로 보여지는데요.

서버 접속시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정보 확인을 위해 DNS 쿼리를 하게 되는데...

DNS 쿼리에 장애가 생겨서 DNS 서버 응답을 기다리느라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DNS 쿼리 장애로 인한 문제라면...

사내 DNS 서버를 구축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고,

서버의 DNS 쿼리 설정에서 DNS 서버에 대한 쿼리를 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고요.

linux라면 /etc/nsswitch.conf    file을 열어서


hosts :  files dns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서

dns를 제거 시키고

hosts: files

와 같이 저장해서  사용한다면 dns 서버에 대한 쿼리를 하지 않게 되어 dns 쿼리로 인한 접속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고요.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허브 (모뎀연결) -pc1 (무선 , 고정ip) 

:허브-pc1 고정 ip와 무선은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가장 중요한건 무선으로 pc1를 홈페이지 서비스

한다는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보구요

만약 네트워크 속도가 10/100/1000, auto neg가

있다면 체크해서 고정으로 바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