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영상회사 백업 솔루션 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100인 규모정도의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되어, 어려움을 겪고있는 IT관리자입니다.

서버에서 파일들이 사라져 복구를 할수가 없어 복구업체에 의뢰한 상태 입니다.

(스냅샷기능불가, 휴지통확인해보았으나 없음)

이후 백업이 되면 이런일이 발생을 하여도 복구가 가능하올텐데 현재 백업이 되는 기능이 

따로 없다보니 임원진님이 백업솔루션이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하지만 전임자와 (팀장급) 2명이서 해왔으나 전임자가 그만두고 저혼자 진행을 하고 있는데

(전 이쪽 경력이 없으며.. 헬프데스크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컴퓨터구매나 서버구매정도는 할수 있는정도에 수준이 되었지만 백업관련되서는.. 

아무리 업체 설명을 들어도, 견적서를 보고 확인을 해봐도 영어로 되어있으며 이해하기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더라구요.. 혼자 공부를 해본다고싶고 진행해보았지만 역시 벽이 높은거같습니다.

(전문대2년제졸업)

이상황에서 따로 처리를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이 되는부분입니다.

이대로 업체쪽에서는 담당이사님과 같이 회의를 하면 괜찮을꺼 같다라고 이야기 하시는데..

이렇게 진행하는게 괜찮을지

아니면 제가 견적서를 받아보고 보고를 드려서 하는게 좋을지... 고민이네요..

사실 지금 제 상황은 견적서를 받아보고도 설명을 드리기가 굉장히 어려운 난제 입니다.

이럴땐 임원진께 어떤식으로 풀어가는게 괜찮은 방법이 될지 추천부탁드립니다..!

항상 도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하 전

어려우신 상황이네요.

제가 추천드리는건 

1.기본적인 백업에 대한 스터디는 한번 해보시구요.

2.솔루션상담실에서 요구사항에 맞는 업체 요청해보시구요.

3.백업전문가와 미팅하면서 문의하시고 조율하시는게 가장 현실적일것 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백업 솔루션 업체 상담을 먼저 받으셔야겠네요

각 벤더별 (netbackup, netvault, veeam) 등

업체를 차례로 불러 구성에 대한 상담을 받으시고

각각 업체별로 비교지료 ,구성 .견적을 받아보면

조금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이후 보고를 하시면 됩니다

어려워 마세요 많이 접하다보면 조금싹 눈에 들어오니까요

smilefor
  0 추천 | 3년 이하 전

IT도 업체를 잘 만나고 잘 알아야 합니다. 필요한 솔루션이나 도입이 있을때 어디에 연락해서 견적서를 받고 필요한 기능을 애기 할수 있습니다. 구글링해서 안 업체는  나중에 어딘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서포터
  0 추천 | 3년 이하 전

어려우신 상황입니다만, 차근 차근 1단계씩 백업에 대해서 정해나가면 되지 싶습니다.


1) 백업을 할 데이터의 범위

장애가 발생되어 백업으로 부터 데이터를 복구 할 때, 어느 영역(서비스 데이터)까지 복원 할 것인가?


2) 백업할 데이터 용량은 어느정도?

위에서 백업의 범위가 결정 되면, 그 범위를 "1번" 백업 한다고 쳤을때 용량은 얼마인가?  


3) 백업할 데이터의 저장 방법은?

예를들어 매일마다 100GB를 백업 하기로 했다면, 1주일만 백업을 돌린다고 가정해도 

700GB가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일요일 마다는 100GB를 풀 백업 하고, 월~토요일에는 일요일에 백업해뒀던 100GB에다가

매일마다 쌓이는 차분/증분된 데이터만 백업 할 수 있다면, 확실히 필요한 저장 공간은 줄어들겠지요.


4) 어느 시점까지 복구 할것인가?

열심히 백업을 돌린다고 쳤을 때, 과연 어느시점의 데이터까지 복원이 필요한가?.. CCTV 영상은 데이터가 크기 때문에 백업을 돌리고 금방 지우고, 또 백업을 돌리고 금방 지우게 될겁니다.

하지만 1년전, 2년전 CCTV 영상이 필요하다면..? 어느 시점까지 데이터를 보관할지를 결정 해야 됩니다.


5) 백업 저장 장치

백업 데이터를 백업 서버에다가 저장 하는것은 기본이나, 만약 백업 서버가 고장나거나 전산실에 화재가 발생 된다면 ?

백업 데이터를 테이프 또는 블루레이DVD등 별도로 저장 한 뒤, 다른 안전한 장소에 별도 보관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 5가지를 먼저 결정 하면, 백업 제품을 선정하시기 수월할 겁니다.

서포터 | 3년 이하 전

1) 을 보충하자면, CCTV 데이터만 백업하면 OK인지, CCTV 서버의 OS등은 백업 안해도 되는것인지. 다른 업무 시스템의 데이터는 무엇을 어디까지 백업 해야 할지. 입니다.

deerokgo
  0 추천 | 3년 이하 전

난감하신 상황 같습니다.

우선은 업체 이사님께 많은 도움을 받으셔야 할거 같습니다.

자료 작성과 의견 등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잘 안다면, 발품 팔아가며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가격도 후려 치고하면서 양질의 좋은 물건들을 하나 하나 찾아서 아주 저렴한 가격에 멋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겠지만...

잘 모른다면, 가격은 좀 비싸더라도 백화점과 같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에 가서 물건을 사는게 좋습니다.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욕심은 버리는 게 좋겠고요.


잘 알려진 믿을 만한 업체 백업 솔루션을 2~3개 정도 후보로 선정해서, 원하는 기능을 제시하고 제안서와 견적을 달라고 하고요.


그 업체들에서 제안한 제품을 실제 데모 사용해 보고 난 후에 견적을 비교해 보고, 네고 협의를 해 본 후에 적정한 금액에 한 업체 제품을 선정하고 발주하면 됩니다.


데모 사용은 어려울건 없을 것 같고요.

백업 받으려는 대상 자료들을 각 업체에다 제안한 제품을 가져와서 백업 받아 봐라고 한 후에 백업이 끝나면 새로운 시스템에 백업 받은 자료를 원하는 형태로 복원 시켜 봐라 해서 제대로된 결과가 나오면 오케이~ 하면 될 것 같고요.

잘 모르는 상황에서라도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평가해 보려면, 백업받아진 용량이 어떻게 되는지, 백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복구할때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를 비교 검토해 보면 더 좋을 것 같고요.

사용에 도움될만한 추가적인 기능은 어떤게 있는지, 사용의 편의성은 어떤지를 서로 비교해봐서 선정하면 더욱 더 좋을 것 같고요.


백업 솔루션 업체 후보로는 퀀텀 ( https://www.quantum.com )베리타스 ( http://www.veritasco.co.kr )컴볼트( https://commvaultkr.modoo.at ) 정도로 해 봐도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참 어려운 문제네요. 어느정도 백업에 대한 개념과 구성에 대해서 아시면 

적당한 비용으로 백업 구축이 가능하실텐데,

아무것도 모르시는 상황에서 업체에 맡겼다가는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할 방법이 안보이시겠네요. ㅜ,.ㅜ

지금의 상황에서 담당자분 혼자서 결정하고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상황인 듯 싶은데요.

주변 지인이나 임원분 지인 회사의 담당자 등을 통해서 현재 상황과 

업체 미팅까지는 같이 진행을 하셔서 검토를 받으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그 이후에 결정이 되고 나면 구축 되는거는 어느 업체든 비슷할꺼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혼자서 모든걸 다 할려고 하시면 진행이 안될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