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현장 광케이블 구성 질문드립니다.


저는 이더넷으로만 구성해봐서 광으로 네트워크 구성은 처음이라 질문드립니다.


1. 광도 이더넷 처럼 내부망 구성이 가능한건지요?

2. 우측 FDF에서 광이 올라가서 신호등제어반과 연결 (광과 맞지 않으니 conver로 신호등제어반과 이더넷 연결)

3. 다른 케이블 하나가 쭉 왼쪽으로 가서 왼쪽 신호등제어반과 연결(마찬가지로 conver를 사용해서 신호등제어반과 이더넷 연결)

4. 왼쪽광과 오른쪽광이 나올 때 관제실까지 연결을 어떻게 구성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광은 오른쪽에서 나와서 3가닥으로 나뉘어서 들어오고 왼쪽 관제실까지 별도 광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 구성이 잘 이해가 안되는게 컨버터를 써서 광IN 이더넷 OUT이면 내부망으로 어떻게 연결해서 들어가야하나요??

노드간 거리가 멀어서 광으로하는건 이해하는데, 여전히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구성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ps: 현재 구성은 무시하시고 전문가님이라면 네트워크 구성을 어떻게 하실지요? 우측 FDF에서 광 3가닥이 나오는걸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모두 TCP/IP로 연결해야합니다.

관제실과 매표소는 해상이고 편의상 아래쪽으로 선을 그려놨지만 우측에서 올라가서 트레이 타서 이동해야하여 약 200미터정도입니다.

중간에 허브둘 자리가 없어서 이더넷이 안됩니다 ㅠㅠ 의견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1.내부망을 광 네트워크 가능합니다 

: 우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FC포트 스위치가 구축과

서버 또한 그에 맞는 카드가 있어야겠죠

2~4. 각 접선 네트워이면 일반 10/100 스위치와 동일하게 

라우팅만 잘 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거리가 있으면 중간중간 스위치 두고 연결하면 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광은 이더넷과 차이가 있고요.

SAN 구성할때 SAN Switch ( 광 스위치 )를 이용해서 이더넷 스위치와 유사하게 사용하지만, 근본적으로 광과 이더넷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겠고요.

광케이블과 이더넷 케이블이 호환되게 하기 위해서 광컨버터를 이용하게 되고요.

이더넷 스위치에 연결할때는 이더넷 케이블인 UTP를 이용하고, 중간 전송을 위해서 광케이블을 이용하게 되는데, UTP와 광케이블을 서로 연결되게 하기 위해서 광컨버터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중간에 광케이블을 이용해서 통신을 하지만, 양쪽 광컨버터 밖의 연결 부분은 이더넷이라고 보면 되겠고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중간의 광으로 연결한 부분을 블랙박스로 덮어 버리고, 나머지 양쪽부분만 가지고 이더넷 통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더넷 통신인데, 광케이블의 특성 ( 장거리 안정적인 송수신 )을 이용하기 위해 광케이블을 연결했고, 광케이블과 이더넷을 연결하기 위해서 광케이블 양쪽 끝에 광컨버터를 달아 줘서 이더넷으로 변환시켜 줬고... 양쪽 이더넷만 가지고 이더넷 통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른 UTP 케이블을 스위치에 연결하고, 컴퓨터에 연결하듯이 똑같이 이용하면 됩니다.


첨부한 그림에서 오른쪽 광컨버터 ( Convertor )이후에 녹색으로 Fiber 케이블 표시를 했는데... 이부분은 Fiber가 아닌 파란 점선으로 Ethernet로 표기하는게 맞겠네요.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제가 아는 한에서 말씀 드리면,

이더넷이든 광이든 중간 매체 및 종단의 꼽는곳 방식이 다른 것이지

TCP/IP 통신 방식은 동일 합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conver 가 컨버터를 말씀하시는 듯 한데,

가끔 10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장비가 새로 들어와서 사용 하려고 할 때,

기존 L2 스위치가 RJ45만 있는 경우 컨버터를 사용해서 10G --> 1G/100M 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봤습니다.

이 경우에도 방식만 다를 뿐이니 같은 TCP/IP 통신인거죠.

내부망 구성하는데도 광이든 RJ45 Ethernet 이든 상관은 없다는 것이죠.

위 그림은 제가 잘 이해가 안되서 아는 내용만 말씀 드렸어요~~~

deerokgo
  0 추천 | 3년 이하 전

광 네트워크는 구성이 좀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보세요.

https://blog.daum.net/trts1004/12109463


http://ko.opticalpatchcable.com/news/ethernet-vs-fiber-optic-cables-what-s-the-dif-2153790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