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저장소센스 동작 문의

본사의 정책으로 인해 현재 AD 에서 저장소센스를 정책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AD 서버가 Windows 2012 라서 admx 를 설치하여 구성)  


관련하여 사용자들 컴퓨터에 해당 정책이 설정이 되었는데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레지스트리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StorageSense 확인)


몇일이 지나도 휴지통이 삭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만 삭제됨 / 정책 : 7일 이상된 파일 삭제)


전체 적용하기 전에 TestOU 에서 4대의 PC 에서 정상적으로 삭제됨을 확인했었습니다. 

정책은 Authenticated Users 로 되어 있고 특이사항이라면 드라이브 매핑을 통해 휴지통 위치가 D 드라이브입니다. 


MS 의 TechNet Forum 에도 문의를 남겼지만 'gpupdate /force' 를 실행해보고 재시작해보라는 답변만 있었습니다. (이미 정책은 정상적으로 받아졌는데...)


혹시 저장소센스를 설정했음에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안하는 원인을 볼 수 있는 로그나 확인해볼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저장소 센스라는 기능이 있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요~


저장소 센스라는 기능과 관계없이, 구현하고 싶은 기능은 휴지통을 정기적으로 비우고 싶은 것 같은데요.

휴지통을 비우는 명령을 스케쥴 등에 등록해 두고서 정기적으로 실행하게 해 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휴지통을 비우는 명령은...

powershell 명령으로 clear-recyclebin 명령을 이용해도 될 것 같고요.

스케쥴에 등록시켜 두고 실행시키려면 batch file에서 powershell을 이용해서 실행 시켜 주면 될 것 같고요.


batch file에다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작성해서 스케쥴에다 등록해 두고서, 매일 자정에 한번씩 실행하게 해 둔다거나, 매주 일요일 밤 자정에 1주일 마다 한번씩 실행되게 해둔다 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PowerShell -NoProfile -Command Clear-RecycleBin -force


Clear-RecycleBin 명령의 단점은 삭제된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휴지통을 몽땅 비워 버린다는게 단점인것 같고요.


휴지통에 들어간 일자를 고려해서 삭제하려 한다면...

음...

휴지통히 각 드라이브별로 \$RECYCLE.BIN   에 있기 때문에

각 드라이브별로 \$Recycle.bin 디렉터리안에 들어 있는 file들을 삭제해 주면 될 거라 생각되고요.

\$Recycle.bin 디렉터리 안에 휴지통에 들어온 일자별로 하위 폴더를 만들어 두고서 삭제된 파일들을 보관해 두고 있기 때문에, 특정 기간이 지난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들을 del 명령이나, rmdir 명령 등을 이용해서 몽땅다 지워줘 버리면 되지 않을까 싶고요.


예를 들어 C 드라이브에서 휴지통에 들어가 있는 파일을 삭제한다면...

rmdir /s c:\$Recycle.bin

과 같이 명령을 주면 될 거 같은데...

이 명령도 마찬가지로 삭제된 일자를 따지지 않고 비워버리기 때문에...

일자를 고려해서 삭제된지 오래된 파일들만 제거하려면 삭제된 일자를 구분해서 하나 하나 제거할 필요가 있겠고요.


forfiles라는 명령이 디렉터리내의 파일들을 대상으로 반복하는 명령을 실행 시켜 줄 수 있어 이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고요.


forfiles /p "c:\$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와 같이 명령을 준다면 c 드라이브 휴지통에 들어온 파일 중에 7일 이상 지난 것만을 골라서 모두 삭제하는 명령이 되겠고요.


여기에,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까지 추가해서 모두 삭제해 주고 싶다면

forfiles /p "c:\$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forfiles /p "d:\$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forfiles /p "e:\$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와 같이 추가해 주면 되겠고요.


batch file에다,


@echo off

forfiles /p "c:\$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forfiles /p "d:\$Recycle.bin" /D -7 /c "cmd /c rmdir /s /q @path"



위의 내용으로 명령을 넣어 스크립트를 만들어 저장하고,

스케쥴에다 등록해서 매일 한번씩 실행되게 해 주면 삭제한지 7일 이상 경과한 파일들을 완전히 제거해 주게 될 걸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