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Windows Server 라이선스 문의

Windows Server 라이선스 문의드립니다.

현재 ERP/EMS 개발업체이며 고객사에 자체서버(Windws server/MS_SQL User CAL 포함) 구비후 해당 서버에 ERP/EMS를 설치하여 사용하게 하고있습니다.

고객사들이 작은곳이 많아 전산인원이 별도로 없어서 저희가 해당서버에 원격으로 붙어서 CPU/RAM 사용량등을 확인하고 백업파일을 저희 NAS에 자동백업하도록 할려고 합니다.

MS에 문의결고 NAS 같은경우는 별도의 라이선스는 필요없다고 답변받았는데 저희가 고객 서버에 원격으로 붙는경우는 Remote Desktop Services해당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하던데 이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MS 정책상 적법하게 고객사 Server에 원격붙어서 사용할수있는건지 아니면 다른 라이선스가 필요한건가요?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CAL 이라는 건, 클라이언트가 윈도 서버에 연결할때 필요한 라이선스가 되겠고요.

NAS는...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서버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NAS는 윈도가 아닌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고요.

윈도 서버에 NAS를 붙인다해도, 우리가 쉽게 표현해서 윈도서버에 NAS를 붙인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윈도 서버가 클라이언트 역할이고 NAS가 서버 역할을 하는 형태로 윈도 서버가 NAS의 저장 장치 서비스를 받는 형태가 되는 것이고요.

NAS를 윈도 서버에 연결한다해서 NAS에 대한 CAL 라이선스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원격데스크 탑은 윈도 PC에도 1개 세션에 대한건 기본적으로 딸려 옵니다. 윈도 서버에도 한개 세션정도는 그냥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겠고요.

여러사람이 동시에 윈도 한대에 원격데스크탑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라면 RDS 라이선스가 필요하겠고요.

윈도 원격 데스크탑으로 원격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원격 데스크 탑이 아닌 VNC  같은 원격 연결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해도 될 것 같네요.

정확한 작업 방식은 잘 모르겠지만, 질문 글을 남겨준 내용 정도만 본다면 굳이 추가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사용할 정도는 아닌것 같아 보이네요.

werther.chan
  0 추천 | 약 3년 전

고객사에서 라이선스 구매를 하면 될것 같습니다.

보통 서버/OS/DB 구매할때 CAL로 같이 구매를 하는데..^^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문제없을것 같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3년 전

고객에윈도우서버에 접속을 해서 점검을 하신다면 윈도우 라이선스가 고객이 구매를 했으면 RDS CAL만 구매해서 사용하실수 있는데 유지보수 쪽에서 구매를 하면 위반이 되겠죠

중초 | 약 3년 전

업체에서 윈도우 User CAL은 보유중입니다. RDS CAL만 고객사앞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면 상관이 없는건가요?

Genghis Khan
  0 추천 | 약 3년 전

 

장치 단위 라이선스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클라이언트 컴퓨터나 장치에서 처음으로 RD 세션 호스트 서버에 연결하면 클라이언트 컴퓨터 또는 장치에 임시 라이선스가 기본적으로 발급됩니다클라이언트 컴퓨터 또는 장치에서 RD 세션 호스트 서버에 두 번째로 연결하면 라이선스 서버가 활성화되어 있고 충분한RDS 장치 단위 CAL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라이선스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컴퓨터 또는 장치에 영구 RDS 장치 단위 CAL을 발급합니다.

RDS 사용자 단위 CAL은 무제한의 클라이언트 컴퓨터나 장치에서 RD 세션 호스트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사용자 한 명에게 제공합니다. RDS 사용자 단위 CAL RD 라이선싱에 의해 적용되지 않습니다따라서 라이선스 서버에 설치된RDS 사용자 단위 CAL 수에 상관없이 클라이언트 연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렇다고 해서 관리자가 각 사용자에 대해 유효한 RDS 사용자 단위 CAL이 있어야 한다는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 조건 요구 사항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사용자 단위 라이선스 모드를 사용 중인 경우 각 사용자마다 RDS 사용자 단위 CAL이 없으면 사용 조건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사용 조건을 준수하려면 조직에서 사용 중인 RDS 사용자 단위CAL 수를 추적해야 하고 RD 세션 호스트 서버에 연결해야 하는 각 사용자에 대해 RDS 사용자 단위 CAL을 제공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 서버에 충분한 수의 RDS 사용자 단위 CA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 내용은 ms 라이선스 정책이구요

현재 질문자님이 고객서버에  원격 접속시 담당자를 통해서 접속하나요? 만약 담당자를 통해서 한다면 고객 라이선스로 귀속이 되므로 라이선스가 필요 없을것 같아요

만약 고객이 많다면 해당 수 만큼 라이선스를 전부 사야하고구매를 어떻게 할지도 고민스럽네요



중초 | 약 3년 전

저희 담당인원이 고객사 Server로 바로 접속할예정입니다.RDS라이선스를 고객사 명의로 구매하면 저희 업체에서 해당 라이선스로 고객사 Server에 접근을해도 상관이 없는건가요?

INET
  0 추천 | 약 3년 전 | (주)아이네트 | 01031618778

MS에서 질의결과 별도의 Cal이 필요없다고 하는데 Remote Desktop Services 가 필요하다는 건 어디서

이야기하는 부분인지 궁금하네요. 만약, NAS가 서버에 계속 접속해 있는게 Cal 라이센스 정책 위반인지

고민이 되신다면 차라리 서버에서 NAS로 모은 정보를 push하는 구조로 개발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추후 대형기관에서도 납품하실 경우 방화벽 및 보안정책때문에 서버 외부접근을 절대 허용안하는 곳들이

있는데 이런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을까요.

중초 | 약 3년 전

Remote Desktop Services는 NAS가 아니라 고객사 Server에 원격으로 접속한다고 하니깐 Remote Desktop Services를 구매하면 된다고 이야기 하더라고요.. NAS는 라이선스 상관없다고 답변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