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운영 #유지보수 #CMS #홈페이지

전산운영 초보입니다..ㅠ 유지보수비 설득을 어떻게 해야될까요

홈페이지 유지보수 계약 책정중인데요,,

항목은 HW(서버AP,DB, 스토리지), SW(CMS), 운영비(콘텐츠 업데이트 등)

이렇게 유지보수 항목이 있습니다.


과업지시서 작성 후 보고 올렸더니,

스토리지는 고장날일이 뭐가 있냐며 유지보수항목에서 빼라고 하시고,.

(HW항목 모두 뺴라고 하는데 AP,DB서버는 어찌어찌 살렸습니다.)

SW(CMS)가 유지보수할께 뭐 있냐며, 운영비가 따로 책정되있고

한글, 엑셀 프로그램 유지보수하는거랑 똑같은게 아니냐고하니

말문이 막히더라구요.. 

CMS면,, 홈페이지 운영하는데 중요한 프로그램이긴 한데

아직 전산초보라 모르는게 많아 설득하기가 어렵네요.

보통 개발SW든 상용SW든 유지보수를 하는데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운거같습니다.

어찌 말씀을 드려야 될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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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3년 이상 전

스토리지  고장날게 없다고 안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판단하신 분이 고장났을때 책임만 지시면 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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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서버나 스토리지 장비도 유지보수는 하는게 좋습니다

고장안나는것도 아니고 쉽게 고장이 나는건 아니지만, 몇번 격어본 저로서는 꼭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왜필요하냐고 말하는 윗분들은, 격어본적이 없어서 그럴껍니다

보험성격이기 때문에 유지보수안하고 고장났을때보다 대응속도나, 비용면에서 확실한 이득입니다

SW커스터마이징되어있는걸 사용하신다면, 역시나 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윗분들이 뭔갈 잘못알고 이야기 하시는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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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항상 그렇습니다.

IT 예산을 집행하려고 하면 왜 이걸 써야하지? 왜 이렇게 많이 나오지? 이게 정답입니다.


왜 이렇게 나오는지를 명확하게 표로 환산하고 

줄일수 있는 부분을 이렇게 줄였다던가, 뭔가 액션 시트가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서버를 가상화나 축소하고, Role을 같이 운영하는 방식으로 통합후

유지보수비를 얼마에서 얼마로 절감한 견적이다 라고 들이미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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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주제 넘은 말씀 인데..

홈페이지가 아주 복잡하지 않다면..

서버 5대 이하로 구성 되어 있다면 클라우드로 전환하시는게 어떻까 싶네요.

하드웨어가 어느정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서버 한대 스토리지 한대 이런 수준이면 유지보수 했을때 이동비 때문에 저렴하지는 않을것 같아요

IaaS로 옮기면 변경점 거의 없고 

운영비 말도는 들어갈게 없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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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하드웨어(스토리지)는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보통 홈페이지는 유지보수하면 신규 개발 건의 외에 대부분은 해주더라고요

예산없다고하면 개발도 사소한 것들은 해주시기도 하고요

CMS로 홈페이지 유지보수 거시고 개발 건이 생긴다면 운영비에서 건 바이 건으로 진행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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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보통 하드웨어는 하드웨어 전문업체에 유지보수를 하던가 서버 제조사 워런티를 연장 하던가 하고요. 

소프트웨어는 개발사에 소프트웨어만 유지보수를 따로 하죠. 

소프트웨어가 상용 소프트웨어라면 라이센스 생신 (서브스크립션 갱신)을 하구요. 

유지보수는 보험적 성격이 있으니 문제 생겼을때 하루 이틀 장애난 상태로 운영에 (서비스 중단 되어도) 큰 무리가 없다면 유지보수 하지 않고 건 바이 건으로 처리해도 괜찮기는 합니다. 

건 바이 건 으로 처리하면 단가가 비싸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실은 다른 업체나 다른 개발자가 문제를 해결하는게 쉽지 않으니 유지보수는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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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한/글, 엑셀은 패키지 소프트웨어이고, 사용자 별 커스터마이징을 고려하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되겠고요.

패키지 제품은 구매할때 기본적인 기술 지원에 대한 비용까지 포함해서 구매한다고 보면 됩니다.

범용형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도 있겠고요.

많은 사람들이 구매해서 사용하는 제품이기도 하고요.

박리다매인 셈이죠.

많은 사람들이 구매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저렴하게 판매해도 이익이 남을 수 있고...

대량 판매가 어려운 제품들은 가격이 비싸게 되겠고요.

소프트웨어 개발에 들어간 비용을 소수의 구매자들에게 받아서 이익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비싸게 받아야 장사가 될 거고...

패키지형 소프트웨어는 기술 지원은 해 주지만 개발형 소프트웨어 처럼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지원을 해 주지는 않는다는 것도 큰 차이가 되겠고요.

발생한 오류 정도만 확인해서 개발사 일정에 맞춰서 수정하고 패치를 제공하는 형태가 되겠지만, 개발형 소프트웨어를 유지 보수 계약을 맺을 경우에는 고객에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주고, 단순한 오류 수정 뿐만아니라 일정 수준의 기능 개선 및 고객에게 특화된 기능까지 제공해 주게 되고요.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개발형 소프트웨어를 비교하는 것 부터 잘못된 것이라 생각되고요.

하드웨어도 고장 날일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3년 정도는 무상 지원을 해 주지만 무상 보증 기간이 지나고 나면 고장도 잘 나게 되는 경향을 보이고, 고장났을때 부품 가격도 상당히 비싸게 책정됩니다.

그리고, 엔지니어가 와서 점검해주고 문제 원인을 찾아서 교체해주는 기술력에 대한 비용도 엄청 비쌉니다. 그리고, 신속한 문제 해결도 기대하기 어렵고...

경우에 따라서는 1년 유지 보수 계약을 맺어서 지불하는 비용 이상을 1회 고장으로 소비될 수도 있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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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년 이상 전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념에 대해 가닥이 잡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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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직관적으로 해야 해요. 어떤 기능을 하고 안했을때 무슨문제(최악가정) 가 발생하는지요.

그래도 안한다고 하시면 전 꼭 해야 하지만 안하기로 의사결정하였으니 나중에 문제발생시 책임소재가

없다고 강하게 얘기해야 관심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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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3년 이상 전

네. 말씀대로..문제 발생시 책임소재 부분을 정확하게 애기해야될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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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스토리지도 파츠고장 잘나긴하죠

장애가 났을때에 대한 조치비용이 더 비싼데, 

당하고나면 그때서는 공격당할 수 있으니, 근거자료는 남겨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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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3년 이상 전

cms를 사용는 이유가 콘텐츠를 쉽게 관리하기 위함인데

cms와 콘텐츠관리를 둘다 하는 건 저도 좀 그러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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