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서버 구성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버 구성에 대하여 공부하고 있는데 서버 종류를 보면 AP서버, DB서버, 수집서버 등 여러 카테고리 별로 서버의 기능이 다른 것인지 각각 어떤 기능을 가지는지 알려주세요.

참고할만한 자료도 있을지요?

또한 서버를 구성할 때 RAID에 따라 용량이 반이 되고, 패리티를 넣어 하나의 하드가 문제가 발생해도 복구가 가능한데 어떤 RAID로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가장 최적화된 구성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상 전

우선 서버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DISK 구성하는 방법 및 OS설치하는 방법을 알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거는

RAID를 구성하는 방법도 알아야 하고 종류도 알아야 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서버라는 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클라이언트 용으로 사용하는 일반 컴퓨터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용도의 컴퓨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냐에 따라 웹서버, File 서버, DB 서버, AP ( APplication ) 서버,...

서버 이름도 붙이기 나름이고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서버들이 웹서버, DB서버, File 서버, AP 서버 등등이 있다는 거고...

AP 서버라는 건, 업무상 많이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의 소프트웨어들을 서버에다 모아 두고서 처리하는 서버라고 보면 될것 같고...

DB 서버라는 건, Database 저장 및 데이터 서비스를 해 주는 목적의 서버가 되겠고...

수집 서버라는 건, 다양한 곳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주는 용도의 서버라고 보면 될 것 같고요.

IoT 같은 다양한 센서 기기들로 발생되는 자료를 수집한다거나, 다양한 장비, SNS 등등으로 부터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는 처리를 하는 서버가 되겠죠. 수집 서버에서 모아진 자료들은 빅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되게 되겠죠.

RAID 라는 것은 저렴한 디스크를 여러개 묶어서 안정성 있는 고가의 한개 디스크 처럼 사용하기 위한 기법이 되겠는데...

여러개 디스크를 모아서 데이터만 저장하는게 아니라, 여러개 디스크 중에 일부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고장이 발생해도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패리티라는 복원용 추가 데이터를 저장한다고 보면됩니다.

RAID 종류가 많은 것은, 목적에 따라 높은 성능을 추구할지, 더욱 안정성 있는 자료를 지킬 것인지, 자료 손실 보다는 한개의 아주 큰 용량의 공간을 사용할지 등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RAID가 있다고 보면 되겠고요.

100% 완벽하고, 절대적인 것은 있을 수 없고요.

상대적으로 이것이 더 좋다, 저것이 좀 더 괜찮다 하는 것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서 만약의 경우에 대해서도 무조건 데이터를 지키고 싶다면, 많은 용량에 성능을 소모해 가면서 더욱 많은 복제본의 데이터를 유지 하면 되는 것이겠죠.

RAID 0는 데이터 손실은 감안하지 않고 무조건 넓은 공간의 용량을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여러개 물리적인 디스크를 모아서 한개의 큰 용량으로 사용하겠다는 기법이 되겠고요.

RAID 1은 데이터를 두개 디스크에 동일하게 저장해서 한개 디스크가 파손되더라도 나머지 한개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복구하겠다는 의미로 RAID 기법이 되겠고요. 전체 디스크 용량의 50% 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되죠.

RAID 3, 4, 5 는 비슷한 목적의 RAID 기법이긴 하지만, 구현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방식인데...

세가지 방법 중에 RAID 5가 가장 괜찮은 방법이기 때문에 나머지 2가지 방법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요.

RAID 10이라는 건, RAID 1과 RAID 0을 이중으로 적용해서 좀 더 많은 디스크가 고장나도 복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이 되겠고요.

RAID 0+1의 RAID 01도 있지만 잘 사용되지 않고요.

RAID 6는 패리티를 2중으로 사용하는 RAID 기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요. RAID 10 처럼 좀 더 많은 디스크 장애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보면 될 것 같고요~


가장 최적, 가장 좋은... 절대적인 것은 없고요.

목적, 용도, 환경 등을 고려해서 어느게 좀 더 괜찮은 방법일 것 같다는게 있겠습니다.

rkdengks321 | 3년 이상 전

설명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https://www.sharedit.co.kr/posts/8361

raid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저보다 더 설명을 잘 한게 있네요

참고하세요

rkdengks321 | 3년 이상 전

자료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Raid는 0,1,5,6,1+0,0+1 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것은 Raid 5,6,1+0 입니다.


디스크 1개 장애시 문제없이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1)AP서버 : (WEB+WAS) 형태 서비스며 , 설치 프로그램은 webtob , Jeus , Tmax 등... 있습니다.

  ex) 네이버, 구글, 다음 관련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2)DB서버 : (oracle, mssql, mysql,몽고DB)  DB 엔진이 설치된 서버 입니다.

  ex) 사용자가 웹/와스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거나 출력을 할때 DB에서 정보 값을 저장하거나 출력이 되죠

3)수집서버: DB모니터링서버 ( maxgauge, whatap )로 보면 됩니다.

  ex) web/was 및 DB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