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PC 자동 세팅, PXE 서버

 안녕하세요,


이제 막 IT admin으로 경력을 시작한 초보 입니다.


매주 신규 입사자들이 들어오는데 이제 입사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는데

수동으로 설치 하기에는 숫자가 부담되고 들이는 시간이 적지 않아서


설치 자동화 스크립트를 돌려도 사실상 자리에 붙어 있어서 설치 과정에서 클릭을 해줘서 넘어가기

때문에 그렇게 효율적인지를 많이 못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ad를 이용하여 pxe 서버를 운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걸로 혹시 필수 프로그램 설치와 도메인 조인을 네트워크 부팅으로 한번에 가능한지

경험자 고수님들의 조언을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맥도 있는데 맥은 pxe server에 kickstart로 가능한걸로 생각이 되는데 kickstart는 리눅스 계열인

센토스 운영체제만 되는지, 그래서 맥 os인 카탈리나나 이런 종류는 불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ryu
  0 추천 | 3년 이상 전

MDT(Microsoft Deployment Toolkit)을 사용해보시는건 어떠세요?

드라이버 설치, 어플리케이션 설치 그리고 도메인 조인까지 가능합니다.

처음 부팅시 PXE로 부팅해서 서버만 잡으면 가능합니다. 저는 지금 MSP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도메인 접속까지는 안시키고 그냥 OS인스톨이랑 어플리케이션 인스톨만 하고 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지 떠서 USB로 인스톨 하시는게 편할수도 있을꺼 같네요..ㅎㅎ

support
  0 추천 | 3년 이상 전 | (주)제론소프트엔 | 070-7764-0100

폐사에서 개발한 P2P원격 마스터이미지 배포솔루션을 제안드립니다.

클릭만으로 이기종PC에 모두 적용가능하며, 마스터이미지 35G를 기준으로 인터넷속도가 1G일 경우 20분만에 자동세팅 or 100MB일 경우 1시간만에 최대 447대가 동시에 고객사 마스터이미지로 구축됩니다. 

USB & PXE로 구성하는 방식은 예전 모델로 여러모로 구축 및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참고영상을 아래  보내드리오니 참고하시면 업무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P2P방식의 원격배포 업데이트영상  
==> https://drive.google.com/file/d/1n9mR0Nk_0I7rtD07O3R3nmgdz4HMr_H4/view

작은신
  0 추천 | 3년 이상 전

통합설치본을 USB로 제작해서 USB로 설치 하는 방법을 추천 드려요 ^^ 그 방법이 건강상 이롭습니다. ^^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질문자께서 필요로 하는건...

OS를 새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스크립트를 돌려도 사람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수작업을 일정 부분해 줘야 하는 걸 완전 자동화 하기 위한 방법으로 PXE 부팅을 이용하고 싶다는 걸로 보이는데요.

PXE라는 건...

부팅할때 네트워크 상에 저장되어 있는 OS를 가져와서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부팅할때 하드 디스크 C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OS를 통해서 부팅하는데,

C 드라이브가 아닌 D 드라이브나 CD롬, USB로도 부팅하잖아요.

그 부팅와 동일하게, 로컬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장치가 아닌, 네트워크 상에 있는 장치를 이용해서 부팅하겠다는 의미라고 보면 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로컬 장치를 이용해서 부팅할때 하지 못하는 자동화 작업이라면,

네트워크 장치를 이용해 부팅할때도 하지 못한다라는 개념이고요.


PXE를 이용할때 장점이라면, 설치 CD, 부팅 디스크 등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네트워크를 통해서 언제든지 부팅해서 일 처리를 할 수 있다는게 되겠고요.

단점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부팅 OS를 다운 받은 후에 작동하기 때문에 다운 받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소요가 될 것 같고요.


설치 과정에서 일일이 해야 하는 수작업을 줄이고 싶다면, 완전히 설치된 디스크 이미지를 받아 두었다가 복제해서 사용하는게 업무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되고요.

이미지를 복제해서 사용하더라도, 최소한의 IP 설정, 컴퓨터 이름 변경 작업 등과 OS 인증 작업은 별도로 해줘야 할 것 같네요.

별난거북이 | 3년 이상 전

 아 네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PXE 부팅을 하면 OS 로딩 정보를 불러오고 다운 받아서 부팅을 하는 것은 이해를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PXE 부팅을 하여 초기 세팅을 하고 난 후에는 부트오더 순서를 바꿔서 하드로 부팅을 하게 하면 초기에 PXE 부팅을 하면서 했던 세팅들이 유지가 될까요?

wansoo | 3년 이상 전

예~

PXE 부팅을 통해 하드 디스크에 변경 작업을 하게 된다면

그 변경 작업들이 하드 디스크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될 것이고, 부팅 순서를 변경했을때 이전에 설정한 내용들이 적용되어 영향을 받아 부팅되게 되겠죠~

별난거북이 | 3년 이상 전

 아 그렇군요..

그러면 PXE로 초기 세팅을 설치하는 과정이 최초 부팅이 되기 전 AD에 연동된 자동화 스크립트로 설치가 다 되고, 부팅이 되면 이미 프로그램들이 다 설치된 이미지로 부팅이 되는게 맞을까요?

그리고 도메인도 조인된 상태이고..


그렇다면 부팅이 뜬 이후에는 도메인에 도메인 유저 조인, PC 이름 변경 이정도 작업만 남게 되기만 해도 상당한 작업 소요량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wansoo | 3년 이상 전

PXE로 부팅한다는 건, 네트워크에있는 PXE 서버로 부터 부팅에 필요한 시스템 Data들을 로컬 컴퓨터의 메모리에 올려서 컴퓨터를 가동한다는 개념이 되겠고요.

단순히 PXE 부팅을 했다해서 로컬 디스크에 정보가 기록된다거나 복제되지는 않고, PXE 서버에 저장된 부팅 시스템 Data가 메모리에 로드되고 실행되면서 로컬 디스크에 OS를 설치하도록 하는 작업이나, 완성된 디스크 이미지를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걸로 보여 지고요.

PXE 서버에 만들어진 부팅 이미지에 스크립트를 적용 시켜 둔다거나 하는 작업이라면 USB나 CD 등의 이미지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PXE 부팅이나 로컬 매체를 이용한 부팅이나 큰 차이가 있지는 않을 걸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