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스토리지 파일 복구불가 삭제 기능 구현

안녕하세요.

스토리지 삭제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고객 프로젝트건으로 WES/WAS SI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인프라에는 스토리지도 포함되어 있구요. 


요구사항 중 하나가 웹에서 사용자가 개별 파일을 삭제할 경우 복구가 불가하도록 완전삭제 기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파일은 스토리지에 모두 저장되는데요.

스토리지를 한번에 모두 삭제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웹에서 삭제기능을 사용할 경우 해당 파일이 복구불가하도록 삭제를 요청합니다. 

스토리지 기능 중 삭제에 대한 이런 옵션이 있는지 궁굼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상 전

web was에서 구현은 힘들거같고

해당 스토리지에서 기능이 제공되어야 가능할지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일단 스토리지업체 불러서 물어보세요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복구 불가하게 삭제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은...

원본 위에다 의미없는 쓰레기 Data로 변경하여 다시 저장한 후에 file을 삭제를 해 주면 될 것 같네요.

wiping 툴 들이 임의의 다른 값으로 수회에 걸쳐 다시 쓰기해서 원본을 복구하지 못하게 처리하는데...

원본이 저장되어 있는 디스크의 공간에 한번만이라도 다른 내용으로 덮어씌워 버린다면 원본 복구가 불가하게 되는데... 여러번 반복적으로 쓰레기 값을 이용해서 다시 기록하는 건 심리적인 요인이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일반적으로 파일을 단순 삭제할 경우에는 파일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모든 내용을 제거하지 않고, 파일 할당 테이블에 등록되어 있는 파일명만 제거해 버리고 다른 파일이 다시 기록될 수 있도록 처리해 버리게 되는데...

해당 디스크 공간에 다른 파일의 내용으로 덧씌워 지기 전이라면, 파일 할당 테이블에서 파일명을 복구하고 실제 저장된 공간에서 파일 내용을 복구해서 원본을 복구할 수 있게 되는 거고...

이걸 못하게 막으려면 파일 삭제전에 파일이 저장된 영역에 다른 내용으로 원본 내용을 훼손 시킨 후에 파일을 삭제해 주면 될 것 같고요~

단지, 스토리지이다 보니...

스토리지 기능에 따라 스냅 샷 등, 자동 백업 기능에 의해 다른 곳에 백업되어진 내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백업 내용까지 모두 완전히 삭제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게 걸림돌일거 같네요.

스토리지 마다 기능이 다르고,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화 시켜서 처리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스토리지 제조사 및 스토리지를 설치/설정한 담당자와 협의해서 방법을 찾아야 할 걸로 보이네요.


그리고... 도대체 어떤 자료이기 때문에 복구 불가하게 삭제하기를 원하는지 궁금하네요.

복구 불가하게 삭제한다는 건...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로 인해 중요한 자료를 영구 손실을 감수하겠다는 의미가 되겠는데...

그런 민감한 자료는 특수 처리된 기밀 보관소에 저장해야 하는게 아닐까요..?

괜히 스토리지에 저장해서, 파일 삭제를 위해서 불필요한 부하만 증가 시키면서 고성능 스토리지의 성능을 낭비하려 하는건지... 데이터  손실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려는 고가 장비의 기능까지 무용지물이 되게 만들면서 까지 그럴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fireball1124 | 3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스토리지쪽은 또 다른 전문가영역이라 생각할게 많네요.

이 고객역시 말씀하신대로 운영스토리지 백업스토리지(DR아님)로 구성하고 별도의 상용 백업솔루션(comvalt)로 구축합니다. 스토리지는 델제품이고요. 또한 SAN 네트웍안에서 스토리지가 운영됩니다.

저장되는 자료는 당연히 암호화되어 저장되는데도 불구하고 삭제시 복구불가 삭제를 요청합니다.

고구마 씹는 기분입니다.



fireball1124
  0 추천 | 3년 이상 전

예를 들면, 0000쓰기 11111쓰기 난수로 011010 쓰기 방식의 삭제 기본 셋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