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넷기어 R7000 제품의 이상한 구조....

안녕하세요....


인프라 신입으로 들어와 2년 째,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선 공유기가 자꾸 죽어, 증상을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전부터 신기한 한가지가 있었습니다.



보통 WIFI 사용 시, WAN에 연결 후, 설정을 하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 왼쪽 포트가  WAN포트입니다. 


그런데 노란색 부분처럼 랜포트에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결국, 랜포트를 스위치허브처럼 사용을 하는 것 같구요..... 랜포트에서 WAN포트로 연결을 하는 것 같습니다.


넷기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보니 구조상으로는 동작은 하나.... 충돌이 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제 전임한테 물어보니 WAN포트로 직접 연결했는데, 인터넷이 안되서 저런 구조로 했다고 하는데.....


이유가 뭘까요?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좀 더 도움될 만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적어 본다면...

만약, WAN 포트와 LAN 포트를 연결시켜 주는 짧은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공유기를 하드웨어적으로 스위치 모드로 작동하는게 되겠고요.

무선 접속한 단말기와 유선으로 연결한 기기들은 같은 네트워크로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겠는데...

이렇게 사용할 경우에는 무선 접속하는 기기들에 IP를 고정 할당해서 사용하거나, DHCP 서버를 설정해서 IP를 뿌려 줄때 유선에서 할당해서 사용하는 대역대의 IP를 뿌려 줘서 자동할당되게 사용하면 되겠고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유선 케이블을 공유기에 WAN 포트에 꽂아서 사용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이 되겠고요.

그럴 경우에는 유선은 공유기의 WAN 포트와 같은 IP 대역이 되어야 겠고, WAN 쪼 네트워크가 상위단, LAN쪽 네트워크는 하위단의 개념으로 작동하게 되는 것이고요.

하위단 네트워크에 물려있는 단말기들이 인터넷을 사용한다거나 하위단 네트워크 범위에 있지 않은 네트워크에 접속 시도할때 상위단을 통해서 외부에 접속하여 통신하게 되겠고요.


지금 처럼 WAN 포트를 LAN 포트에 연결 시켜 버린다면...

LAN 포트에 연결되는 단말기들은 상위단 네트워크의 IP 대역과 하위단 네트워크의 IP 대역들이 공존할 수 있게 되는데...

공유기의 하위단 IP를 할당 받은 단말기들은 하위단 IP 대역이 아닌 외부 Host와 접속이 필요할 경우에 공유기의 상위단인 WAN 포트를 통해서 다시 LAN 포트로 돌아 와서 찾으려는 호스트가 상위단 네트워크와 같은 IP 대역대인지 확인해서 일치한다면 해당 호스트와 통신하게 될것이고, 상위 네트워크 IP 대역대와 찾으려는 호스트가 같은 네트워크 대역이 아니라면 공유기에 설정된 게이트웨이 장비에 의뢰하여 외부 세계에서 접속하려는 호스트를 찾아 접속하려고 시도하게 될 것이고요.

물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하위 네트워크에서 상위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시 LAN 포트로 되돌아와서 목적지를 찾으려해서 한바퀴 빙 돌아 오지만, 논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하위 단에서 상위단을 찾아 간 것이기 때문에 같은 곳을 빙 돌아 간다는 개념은 아니라 할 수 있겠고요.


언뜻 보면 스위치의 2개 포트를 동일한 네트워크 스위치에 연결한 것 처럼 루핑이 일어 나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LAN과 WAN은 논리적으로 보나 물리적으로 보나 서로 다른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루핑 문제는 생기지 않고요.

단지 전혀 다른 논리적인 여러 네트워크 트래픽이 같은 물리적 장비에서 지나다니기 때문에 실제적인 트래픽이 좀 더 많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심각할 정도의 문제를 발생할 정도는 아니고요.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해서 적절하게 장비들을 설정해서 사용한다면 편리하게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기법 중에 하나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selectjun | 3년 이상 전

감사힙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이 방식은...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공유기의 WAN 포트와 LAN 포트가 공유하는 형태가 되겠는데요.

동일한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분리된 WAN과 LAN 각각의 논리적인 네트워크가 공유하는 형태라고 보면 되겠고요.

쉽게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스위치에 LAN 포트와 WAN 포트를 모두 함께 꽂아서 사용하는 형태와 같은 방식이라 할 수 있겠고...

동일한 물리 네트워크에 공유기의 WAN 및 LAN에 해당하는 트래픽이 함께 흘러 다니기 때문에 트래픽 량이 조금 더 증가될 수는 있지만, 특별히 문제 있는 방식은 아니라 생각하고요.

목적에 따라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편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종종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상 전

통신사 - 4번포트 - 1번포트 - Wan 포트 - Wi-Fi

이 구조로 보이네요..

왜 저렇게 했을까요?

뭔가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이 들지만..

1번하고 wan을 연결하는 케이블은 뽑으시고 4번의 케이블을 wan으로 옮기셔도 별도 세팅없이 작동할 거 같습니다.

변경하고 어디선가 안되는 문제가 있으면 연락이 오겠죠...(안올거 같아요..)

selectjun | 3년 이상 전

감사힙니다~~

Genghis Khan | 3년 이상 전

이 방법이 더 맞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