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애플리케이션 가상화와 HCI

안녕하세요

몇가지 궁금한점이있어 이렇게 전문가님들의 조언 및 지도를 받고자 글 남깁니다


어플리케이션가상화에 대해 공부하고있는데, 정확한 개념 정리가안되네요  

  • 1.애플리케이셤 자체를 가상화 운영체와 묶어서 서버에 가지고 있다가 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의 PC나 다른 서버에 전달하는게 맞는건가요? 이것또한 VM단위로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2.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를 HCI에서 구성하려면 VDI를 구성하는 것도 같은방식인가요? 


제가 아직 이론이 약해서 기초적인걸 물어보는 거라...죄송해요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하 전

vdi 는 OS 하나를 한 사람에게 VM 으로 제공하는 거구요.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서버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여러명이 동시에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RDSCAL 이라는 라이센스가 접속자 만큼 필요하구요. 

HoneyBrain
  0 추천 | 4년 이하 전

OS는 그대로 쓰면서,  어플리케이션 운영환경만 가상화해서 여러개 돌릴 수 있는게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다른 말로는 컨테이너 가상화 라고도 하고, Docker와 kubernetes가 대표적인 솔루션입니다.

HCI는 서버 가상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서버, 스토리지 인프라를 마치 단일 제품 구매하듯이 사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놓은 솔루션 장비라고 보면 됩니다.

순서대로 HCI 솔루션 장비를  VM을 만들고, VM에 Linux를 설치하고 나서 Linux 기반으로

Docker 같은  App가상화 솔루션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용  App을 올릴 수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하 전

VDI를 말씀하시는것 같아요

서버를 데이터 센터에 두고 필요할때 로그인해서 사용할수 았는 가상의 데스크탑을 제공하죠

동일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들고 다니는게 아니라 아무 컴퓨터 데스크탑 작업을 연속적으로 수행할수 있죠


wansoo
  0 추천 | 4년 이하 전

제가 생각하는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란 건...

서버에 어플리케이션이 실행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두고,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바로 가기용 실행 아이콘을 실행할 경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과 화면 출력은 클라이언트에서 이루어 지고, 실제적인 실행은 서버에서 처리되는 형태를 의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VDI는 컴퓨터 데스크탑의 업무 환경 자체에 대한 가상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라는 건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VDI 처럼 처리해 주는 거라 생각되네요.

여기서 말하는 가상화라는 의미가 반드시 가상 컴퓨터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실제 컴퓨터보다는 가상 컴퓨터를 구동해서 구현하는게 좀 더 유연하고, 장점이 많기 때문에 가상 컴퓨터를 이용하기는 하겠지만, 가상 컴퓨터가 아닌 실제 물리 컴퓨터를 이용할 수도 있는 형태라 생각하고요.

가상 현실이 가상 컴퓨터를 사용한 현실을 흉내내는 것이 아니듯이,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나 VDI에서 말하는 가상이라는 말이 반드시 가상 컴퓨터를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정확한 답변이라 말씀 드리기는 어렵고...

제가 생각하는 VDI와 어플리케이션 가상화에 대한 내용을 적었으니 참고만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