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백업 용어에 관해서 설명해주실 분 계실까요?

백업 용어 몇 가지에 대해서 공부하려 하는데 설명서에 나와있는 내용은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이상하게 적혀있는 것 같기도 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혹시 하기 용어에 대해 알고 계시다마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ㅠ

카탈로그, 인벤토리, 미디어세트, 백업세트, 보관주기 

이렇게 5가지 입니다... 보관주기는 대강 이해는 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같이 적어봅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하 전

제가 운영해본 백업 솔루션들에서는 말씀 하신 용어들을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카탈로그 : 백업을 할때 백업된 정보들이 남습니다.(백업된 데이터 말고 백업데 대한 정보) 그 데이터들 혹은 그 데이터들의 백업 본

인벤토리 : 백업 미디어들이 있는 전체 리스트를 말합니다. 어떤 미디어가 인식이 되었고 그 미디어가 현재 라이브러리 안에 있다, 없다. 마운트 되어있다 는 미디어들의 상태를 보여주는 전체 리스트 입니다.

미디어세트 : 미디어 들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주간백업용 미디어, 영구 보관용 미디어, 월간 백업용, 데일리 증분 백업용, 혹은 또다른 형태로 분류 할 수도 있구요. 그 미디어 그룹 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백업세트 : 이거는 앞뒤 문맥을 좀 알아야 할 것 같은데요. 아마도 백업 목적별로 분류된 정책 모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관주기 : 말 그대로 보관 주기 입니다. (Retention) 보관 주기 동안 미디어, 혹은 백업본은 유지되고 주기가 지나면 다른 백업으로 덮어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하 전

제 생각엔...

이 용어들이 모든 백업 솔루션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아닐거란 생각이 들고요.

백업 솔루션들 마다 사용하는 용어도 있을 것 같고, 사용하지 않는 용어도 있을 것  같고,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설명서에 적혀 있는 내용까지 함께 적어 주셨다면 내용을 구분해서 이해하는 데, 좀 더 쉽지 않았을 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제가 생각하는 의미들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전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실제 의미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를 바라고요.


예를 들어  테이프 7개에 매일 반복적으로 백업한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백업을 받을 대상이 정의되어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백업 받을 폴더라든지, 파일들이라든지, 하는 대상 목록을 정의해 두어야 겠는데...

백업 받을 대상 리스트(목록)이 카탈로그(Catalog)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Inventory도 Catalog와 비슷하게 목록을 의미하다 보니...

의미 구분에 많은 혼동이 느껴지는데요.

백업 받을 때 백업 받아야 할 목록이 있어야 할 것 같고, 그리고 백업 데이터들을 저장할 위치에 대한 목록도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백업 받아야 할 대상에 대한 목록이 카탈로그(Catalog)이고, 백업이 저장될 위치에 대한 목록이 인벤토리(Inventory)가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추정이 느껴지고요.

미디어세트(Media Set)라면... 백업 내용이 저장될 매체들을 의미할 거라 생각되고요.

매체(Media)라면 테이프나 CD, DVD, 디스크 등등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세트(set)이라면 집합을 의미하겠죠~ 예를 들어 테이프 7개에 대해 1번 부터 7번까지 번호를 붙여 두고서 첫째날 1번, 둘째날 2번, 셋째날 3번,... 씩으로 테이프를 바꿔 가면서 백업 받는다면 미디어세트가 테이프 7개를 의미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백업세트(Backup Set)라면 백업받아진 자료들에 대한 집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백업 작업에 의해 성공적으로 저장된 백업 내용들에 대한 집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보관주기는, 1번 테이프 부터 7번 테이프까지 백업이 된 후에, 다시 1번 테이프에 백업을 받으면서 이전에 백업 받아둔 내용이 없어지기 때문에 보관 주기는 1주일이 되게 되겠고요.

양성환 | 4년 이하 전

공통용어입니다 ^^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하 전
1.백업 세트 : 대부분의 백업 프로그램은 백업되는 파일을 필터링하는 기능을 제공 ( 화이트리스트, 블랙리스트등 ) 2미디어세트: 하나 이상의 백업이 기록된 하나 이상의 테이프 또는 디스크 파일입니다. 3카탈로그 : 재해 발생 후 복원시 모든 마스터 서버의 호스트 ID로 복구 해야 합니다. 마스터 서버는 이전 호스트 보안 정보가 복구 될 떄까지 서버 및 클라이언트와 통신 할 수 없습니다. 호스트 ID는 각 카타로그 백업중에 작성되는 재해 복구 패키지가 있습니다.
curryfury
  0 추천 | 4년 이하 전

https://www.sharedit.co.kr/posts/427


예전에 쉐어드IT에 올라왔던 백업글이죠



Genghis Khan | 4년 이하 전

여긴 백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ex) FULL/증분/차등/중복제거 등 그외 부분이죠~ 질문자님은 카탈로그, 인벤토리, 미디어세트, 백업세트, 보관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