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자바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자바관련 질문드립니다.


한 금융사이트에서 계좌이체를 하려면 엑티브x 설치하듯이 자바를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자바를 설치하지 않으면 그 금융사이트에서 계좌이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때 이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자바 설명글을 보면 개인이 사용시에 무료라고 나와있으나

기업에 관련해서는 아무 글도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자바를 기업에서 설치해도 되는걸까요??
(마치 엑티브 x같이 설치하게끔 되있습니다. )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4년 이하 전

개발과 사용 관점에서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바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비용이 필요하고,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자바를 이용하는 것은 무료인 것입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하 전

긴 설명이 오히려 피로감이 올수 있겠네요

그냥 설치 꾸욱 해주세요

쿨가이
  0 추천 | 4년 이하 전

일반 유저들이 궁금해하고 꺼림직해 하는 이슈인데 공론화 되서 정보 잘 얻어 갑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하 전

라이선스는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성향이 있다보니~

3자들의 다수결로 결정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저작권 소유자의 정책이 가장 중요할 것 같고요.

사용자가 라이센스 조항들을 잘 읽어 보고 스스로 판단해서, 그에 따른 책임을 잘 져야할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자바 가상 머신을 설치할때 위에 첨부한 그림과 같이,

"개인용(비상업용) 데스크톱 및 랩톱 용도로만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를 업무용 컴퓨터에 설치했을때는 분명히 법적인 문제가 있다는 건 확실할거라 생각되네요.

문구에 "만"이 들어 가 있다는 건 상업용,  업무용 등등의 명시되지 않은 내용으로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의미가 되겠죠~

wansoo | 4년 이하 전

자바에 대해서 잘모르실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 참고용 글을 몇가지 도움될만한 내용 추가 드립니다.

저도 자바를 아주 잘 알지는 못하지만...

1996년 쯤에서 부터 Java에 대한 관심을 가져 왔었습니다.

그 당시에 Java 1.0,  1.1, 1.2 등의 책을 사 보면서 공부를 하기도 했었고요.

자바 애플릿을 만들어서 직접 만들어 홈페이지에 연동시켜 올리기도 했었지만, 그때 이후로 먹고 사는데 바쁘다 보니 자바를 잊고 살다가 최근에서야 다시 자바 공부를 조금씩 해 보고 있는데, 그 때 이후로 문법도 참 많이 변했고... 아직 감이 잘 안 잡히는 개념들도 있고...


각설하고...

어려운 내용을 내용을 이야기하려는게 아니라 참고해 볼 만한 기본적인 상식 몇가지만 적어 볼게요.

Java 버전은 Java EE, Java SE, Java ME로 크게 나눌수 있고요.

Java EE는 Enterprise Edition 버전으로 서버릿 등의 서버측 개발을 위한 용도입니다.

Java SE는 Standard Edition 버전으로 일반적인 개발용도의 버전이라 생각하면 되겠고요. EE가 Enterprise Edition이기 때문에  EE가 기업용이고 SE가 개인용 아니냐라는 오해를 하는 경우가 아마 가끔은 있지 않을까 싶긴도하지만... 그런 개념은 전혀 아니고요.

그리고, Java ME는 Miro Edition으로 모바일이나 IoT 기기 등의 소형 장치에 탑재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용도라고 보면 되겠고요. 마이크로 카드에 자바를 탑재시켜 구동시키는 것도 ME를 이용해서 개발한것이되겠고요.


자바는 자바 소스 코드를 컴파일했을때 컴퓨터 하드웨어(기계)가 이해하고 실행 시킬 수 있는 바이너리 기계어 코드가 생성되지 않고, 중간 코드라 할 수 있는 바이트 코드가 생성되게 되죠.

확장자는 .class가 되겠는데...

이 바이트 코드는 기계가 직접 실행 시킬 수 없기 때문에,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 시킬 수 있는 중간 번역자인 가상 머신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가상 컴퓨터를 자바 가상 머신( Java Virtual Machine )이라 부르고, Java Runtime Environment (JRE)라고도 부르죠. 

자바 가상 머신의 실행 파일 명은 java.exe가 되겠고요.

자바 컴파일러는 javac.exe가 되겠고...

JDK ( Java Development Kit )에 꼭 있어야 할 파일 중에 하나가 javac.exe가 되겠죠. 물론 JDK에도 자바 가상 머신인 java.exe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고요.

자바로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인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시킬때는 자바 개발 툴 킷인 JDK가 굳이 있을 필요는 없겠고, Java Runtime Environment만 있으면 되겠는데요.

JRE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이 java.exe라 할 수 있을 것 같고...

JRE에는 개발 용도에 사용되는 상당한 파일들이 제외되어 JDK보다 용량이 상당이 적다고 보면 되겠고요~

개발자가 아니라도 전산 담당을 하고 있다면...

자바 관련해서 이정도 내용은 상식 수준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4년 이하 전

무방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4년 이하 전

개발자용(서비스 제공자 또는 서버용)과 일반 유저용이 달라요...

일반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서 설치되는 자바는 일반 유저용으로...

개인이든 기업이든 그냥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하 전

설치 하셔도 됩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하 전

엄격하게 말하면...

Active X를 설치하는 것과 Java Runtime을 설치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Active X는 웹페이지 개발자가 프로그래밍한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것이고,

Java Runtime은 웹페이지 개발자가 만든 자바로 컴파일한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기 위해서 Java 언어 실행기인 "자바 가상 머신"을 다운  받아  설치하는 것인거죠.

ActiveX는 개발자가 라이선스를 가지고서 개발하고 컴파일해서 만들어진 바이너리 실행파일을 배포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ActiveX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개발자에게 1차적인 저작권이 있어, 개발자의  책임하에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고, 사용자는 개발자의 허용하에 ActiveX를 다운받아 사용한다면 특별히 책임져야할 법적 책임이 없겠지만...

자바 가상 머신을  다운 받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바 가상 머신을 개발한 곳과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용자간에 법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사용할 수 있겠고요.

웹 페이지에 포함된 자바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는 자신이 만든 웹페이지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권한은 가지고 있지만, 자바 가상 머신(자바 실행기)에 대한 권한은 없는 것이죠.

웹 페이지를 사용자들이 법적 분쟁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하려면 웹 페이지 개발자가 법적 문제가 있는  오라클 자바가 아닌 오픈 소스 형태로 개발된 OpenJDK와 호환되게 개발을 해야  할 것이며, 오라클 자바 가상 머신이 아닌 OpenJDK의 가상머신을 사용하도록 구체적으로 안내를 해 줘야 할것입니다.

각 기업에 근무하는 사용자들도 자바를 설치해야만 접근할 수 있는 웹페이지가  있다면 OpenJDK의 가상머신을 먼저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호환성에 문제가 있다면 해당 웹페이지 관리자에게 개선 요청을 반복적으로 요청해야 할거라 생각됩니다.

자바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도입 예정인 기업에서도 해당 개발사에다 OpenJDK와 호환되는지를 먼저 확인한 후에 호환되지 않는다면 OpenJDK와 호환시켜 줄것을 끊임없이 요청해야 할거라 생각되고요.

오라클 자바 JRE( Java Runtime Environment  ) 여러 버전에 대해 다운 받아 설치해 본 결과,

JRE 8u241 ( JDK 8u241 )부터 라이센스 조항이 변경되었다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오라클 라이선스 변경전의 마지막 버전의 Oracle JRE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JRE 8u202 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될걸로 보여 지네요.

아래 링크를 오라클 웹 사이트 계정으로 로긴( 없다면 새로 하나 만들어서 로긴하시면 되겠고요 )해서 아래 쪽으로 쭉~ 스크롤해서 JDK ( Java Development Kit )가 아닌 JRE 버전인 Java SE Runtime Environment 8u202를 다운 받아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법적 문제가 없는 가장 최신 버전으로 오라클 자바 가상 머신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을거라 보여 지네요.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javase8-archive-downloads.html

wansoo | 4년 이하 전

Java SE Runtime Environment 8u211 버전 부터 라이센스 조항이 변경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라이센스 조항 변경 전 마지막 버전은 JRE SE 8u202 버전인건 맞고요~

abilists.com
  0 추천 | 4년 이하 전

자바를 실행하기위해서는 JRE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JRE는 무료라고 알고 있습니다.

단, JDK에서 OpenJDK는 무료지만,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JDK는 유료입니다.

실행만 하시는데에는 문제 없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하 전

http://www.eunkub.org/JavaDownload.html

무료 JAVA다운로드할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하 전

여기사이트에서 정리가 잘되어져 있네요

https://goddaehee.tistory.com/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