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28살 IT-HELP 직에 들어온지 4개월 된 신입입니다.. 컴퓨터공학과 나왔구요..
4개월 일을 해보니 하는 일이 PC 유지보수나 PC 자산관리 이런일인데.. 지금은 괜찮지만 미래에도 이 일을 할 생각을 하니 너무 앞이 안보이더라고요.. 이런 일을 해서 연봉 많이 받을 수 있나.. 이런 생각이 들면서 너무 고민이 많습니다.. 미리 자격증 공부같은거 해둘걸 후회도 합니다..
IT-HELP 직종에 계신분들은 이직하실때 똑같은 업무로 이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다른 업무 능력을 키우셔서 다른쪽으로 나아가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더불어.. IT-HELP 직종 PC유지보수로 경력으로 다른 회사에 이직할때 괜찮은 자격증 같은것도 있을까요? 너무 고민이 많습니다..
1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헬프데스크에 계신분들을 보면
고객사에서 제공한 메뉴얼대로만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반면,
그 메뉴얼에 좀더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추가하여 재배포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분들이 나중에 승진도 하시고, 컨설턴트가 되시는것도 보았습니다.
해당 직종에서 계속 업무를 하실 생각이시라면, 그 분야에 노하우를 쌓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한계는 있다고 봅니다. IT 인프라 전문직쪽으로 이직하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IT Help 업무는 기업 정규직으로 근무하시면 보통 년차 쌓이고 후임 들어오면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서버, 시스템 관리나 기획/관리 쪽으로 업무가 이동됩니다.
지금 업무가 적성에 맞고 기업전망이 괜찮다면 경력 쌓는 수순으로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고민이 많은 나이이며, 고민을 해야하는 직종에 계신것 같습니다.
개발자나, 서버엔지니어, 네트워크 전문가 등등
갈수 있는 방향은 많습니다. 본인이 헬프데스크를 경험해 보시면서
가장 알맞는 직종이, 어떤것인지 체감상 알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다 잘할수는 없지만, 한분야를 집중해서 공부하시고
성공적인 이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개월 차 이시면 아직은 주어진일 열심히 해보시길... 4개월차에 판단은 이른감이 ㅎㅎ
물론 더 좋은 회사, 더 좋은 스펙 쌓으면 좋겠지만
아직 나이가 많은건 아니셔서 여유있게 생각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충분히 공감합니다.
팀내 선배들이 어떤 일 하는지 , 회사는 IT 시스템에 대한 체계가 어느정도 갖추어져 있는지 보고 나쁘지 않으면 천천히 helpdesk 업무 하면서 다른 업무들 할 기회들이 있을 것 같아요.
힘내세요.
컴퓨터공학과 전공이면 IT-HELP는 신입으로서의 경험이라 생각하시고 IT팀내의 다른 담당을 목표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IT-HELP로 계속있는 것은 미래에 대한 발전에 제한이 있을수 밖에 없겠죠.
정보처리나 보안관련 자젹증을 틈틈이 준비하셔서 자신이 하고싶은 분야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과거 IT 헬프직에 계신분들을 많이 봤는데
현실적인 애기만 할께요 두가지로 나뉘더라구요 매너리즘에 빠져 비슷한일로 빙빙 도는 분
다른일로 좀더 보안 (보안/서버/운영)하여 이직을
빠르게 하는분이 있습니다 지금 4개월이면 8개월동안 최소 자격증 하나 준비하고 1년 경력으로 신중하게 이직을 생각해보세요
1.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하나면 되구요
2.공부 분야는 네트워크, 서버는 필수
3.
HELP DESK로 재직중이시면 보안이나 개발로 넘어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네트워크 자격증 또는 보안 자격증이
지금 하시는 일과 관련이 있을듯 합니다.
일과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시면서
자격증 취득 후 이직 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회사에 보안/개발쪽으로 넘어가시거나...
다른 업체와 친분쌓으시고 다른 분야(서버/네트워크/개발 등)로 넘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IT 단순 PC 유지보수만으로는 어려울 것 같고, 서버 /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도 공부를 하셔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헬프데스크로 기본기를 쌓고 서버,네트웍,보안,클라우드, IT기획 등 으로 테크트리를 올리시는게 정석이죠
cok6 | 4년 이하 전
IT-Help직업이시라면 수많은 고객들의 PC를 고쳐줘야 할거 같고 회의감이 들겠지만 그래도 IT쪽에 계속 일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직 나이가 어리고 하니~IT쪽에 공부와 자격증을 취득해서 더 나은 IT쪽에 취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회사 IT팀 소속이신지? 아님 유지보수 업체 소속으로 파견 or 용역 근무중이신지에 따라 조언 방향이 바뀌겠네요
cok6 | 4년 이하 전
IT-Help직이라면...
고객을 상대로 일을 해야 할 것 같고요.
다양한 문의 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은 내부 지식 관리 시스템을 조회하거나 실력이 있는 상급자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 방법들을 제시해 주는 형태로 일을 하게 될 거 같아 보이는데요.
능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일을 하는 방식 보다는 요청에 의해 수동적으로 일을 처리 하는 방식의 특성이 있을걸로 보여지고요.
새롭게 만난 문제에 대해 직접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해결 방법을 찾는 것 보다는 남이 이미 제시해둔 해결 방법에 기반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형태가 될걸로 보여지는데요.
일을 오래 한다거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는 업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당장은 고객을 상대하는 노하우라든가, 고객이 많이 겪게되는 문제들은 어떤 내용들인지 그에 대한 해결 방법들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에 대한 공부를 하는것이 유용한면이 있긴 하지만 평생 직장으로 생각하면서 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내부적으로 경력을 쌓으면서 직원들을 관리하거나 다른 부서로 이동한다거나 할 수도 있겠지만, 평생직으로 보는 건 부정적으로 생각되네요.
고객 상대 노하우를 살려서 영업쪽으로 이직을 한다거나, 문제 해결 노하우를 살려서 기업 전산직쪽이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깊이 있는 공부를 하셔서 다른 쪽으로 이직하는 걸 장기적으로 고려하면서 일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