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원격 데스크톱 연결 vpn 연결시 오류

회사에서 이용하는 내부 VPN이 있는데 이를 연결하지 않았을 때에는 

개인 노트북으로 window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했을때 잘 작동되지만 VPN이 켜지는 순간부터는 연결이 끊기고 연결 시도시 오류가 뜨네요.

팀뷰어를 이용할 때에는 VPN과 상관없이 잘 되는데 팀뷰어와 관련된 보안 문제때문에 불안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 오류는 무슨 이유에서 발생한 문제인지 알려주실 분이 있을까요?

또한 보안에 대해 좀 신뢰도가 높은 좋은 원격 연결방식이 있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내부망에서 VPN 접속시 문제점은 VPN 터널링망이므로 네트워크 대역이 바뀝니다. 같이 사용하실려면 CMD에서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 해주세요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형태로 원격제어 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팀뷰어와 원격데스크탑은 접속 방식에 차이가 있죠.

팀뷰어의 접속 방식은 중간에서 중계해 주는 서버가 있어 서로 연결될 수 있게 해 주는 방식이 되겠고요.

원격데스크탑은 양쪽이 직접 연결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팀뷰어의 중계해 주는 서버는 공인 IP를 가지고 있는  형태가 되어 팀뷰어로 원격 접속하려는 쪽도 중계해주는 서버에 공인 IP로 접속하게 되고, 원격제어를 당하는 쪽도 중계해 주는 서버에 공인 IP로 접속하게 되어 양쪽 컴퓨터에 할당된 ip의 공인 ip, 사설 ip 여부에 관계없이 인터넷만 가능한 상태이면 원격 연결이 가능하게 되고요. 


원격데스크탑은 컨트롤하려는 컴퓨터가 컨트롤 당하는 쪽 컴퓨터로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컨트롤 당하는 쪽 컴퓨터는 2가지 조건 중에 하나를 만족해야만 원격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한가지 조건은 원격제어 당하는 쪽 컴퓨터에 공인 ip가 할당되어 있어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접속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 조건은 원격제어 하는 컴퓨터와 같은 네트워크에 네트워크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쉽게  말해 원격 접속하려는 쪽에서 원격제어 당하는 컴퓨터 쪽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야만 원격제어를 할수 있는 것이죠.

팀뷰어는 원격제어하는  컴퓨터에서 원격제어 당하는 쪽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아도, 양쪽 컴퓨터 모두 인터넷만 가능한 상태라면 원격제어 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VPN이 켜지거나 꺼지는 순간에는 네트워크 환경이 변하게 됩니다.

상대편과 같은 네트워크에 있다가 다른 네트워크 환경으로 변하기도 하고,  다른 네트워크 환경에 있다가 같은 네트워크 환경으로 변할수 있다는 거죠.

팀뷰어는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 여부와 관계없이 인터넷만 되면 서로 연결할 수 있고, 원격데스크탑은 원격제어 당하는 쪽 컴퓨터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연결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  것이고요.

sylee1970
  0 추천 | 약 4년 전

원격데스크탑으로 연결하는 PC(서버)는 회사 내부에 있을 거고,

접속하는 노트북이 회사내부 인지 외부인지요?

노트북에서  VPN에 접속을 하게 되면 VPN서버(서비스)  IP대역으로 바뀌게 되어 연결이 안될 겁니다. 

노트북에서 VPN 접속 전후  IP 대역&라우팅 확인 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hush4090
  0 추천 | 약 4년 전

추정하기로는 

원격연결에 사용되는 대역이

VPN 대역에 포함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VPN장비의 서비스 대역 혹은 라우팅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danis78
  0 추천 | 약 4년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내부 VPN 망으로 연결시에는 해당 vpn 가상 어댑터로 가상의 vpn ip 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해당 vpn ip 대역이 우선시 되죠 

혹시 원격 연결이라는 게 외부망으로 연결하시는 게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외부망으로 연결하시다가 vpn 연결하시면서 연결이 끊어지는 거 같은데요

가급적 서버에 원격 연결은 외부망을 이용하시기 보다 vpn 으로 연결해서 내부의 사설ip 로

접속하시는 게 보안상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