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10여명 정도 소기업 네트워크 구성 관련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서 IT업무를 담당하고 IT 신입 개발자겸 전산관리자(?)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10여명 정도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인터넷은 LG U플러스 오피스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장비로 EFM IPTIME T24000을 이용하여 직원별로 PC로 유선인터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들어서 DB접속 후, SQL 데이터를 내려받는 데, 지속적으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DB서버와 로컬 컴퓨터간 TCP통신 중 인터넷 연결이 순간적으로 끊김으로 유추됩니다.

확인결과, U플러스측 인터넷에도 이상이 없고,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데이터를 내려받을 때에는 문제가 없어 회사 내부 인터넷장비(T24000)이 문제일 것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해당 장비가 24포트까지 지원하고 PC 및 프린터 등으로 22개 포트를 사용 중입니다. 이 장비에 내구성 등 문제로 순단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어, 인원이 좀 더 늘어날 것을 감안하여 새로이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본래 컴퓨터 공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았고, 네트워크 분야는 잘 모르는 초짜라 저보다 조금이라도 더 아시는분들께 여쭤보고자 질문 올려봅니다.

(이하부터 본격적인 질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소기업에서 네트워크 구성 시에, 어떤 장비들을 구매하고 연결을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런 문제를 컨설팅 등을 구할 수 있는 업체가 있다면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회사 성장세를 고려하여 네트워크 구성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현재 스위치 장비로, CIS** SG250-50 장비를 구매해둔 상태인데, 해당 장비도 같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면 좋겠습니다.)

T24000 장비에 물려있는 회사 내부 장비 현황 및 요구 조건입니다. (T24000 제외)
장비: PC 12대, 프린터 4대, 유무선공유기 1대, FAX모듈 1대, CCTV관리용 모듈 1대 등..
요구조건
1. 통신사 L2 스위치를 통해 나가는 네트워크는 외부 IP를 특정 고정IP로 할당 필요
2. 순단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고신뢰성의 네트워크 장비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IPTIME T2400으로도 충분할듯 합니다.

다만 문제는 구글 클라우드이며  직접 구글 클라우드 DB를 직접 붙을수 있게

가상 VPN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 free ware도 많이 있으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네트워크장비에 부하가 걸려서 그러는거 같은데요~스위치장비를 교체 해보시면 어떨까요?아이피타임꺼보다는 네트워크 장비는 시스코나 다산장비를 이용해보세요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iptime 제품보다는 cisco 제품이 훨씬 안정적인고 낫죠~

네트워크 장비에 문제가 있는지 다른 원인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성능이 낮거나 불안정한 스위치 장비는 한번씩 통신이 끊겨버리거나 다운되어 버리는 문제가 잘 발생하죠.

내부 스위치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DB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를 하나 하나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내부 스위치 장비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지는 스위치 장비에 연결된 두개 컴퓨터 사이에 ping test를 계속적으로 점검해 보면서 확인해 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고요. 스위치 장비가 L3를 지원한다면 ip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스위치에 설정된 ip로 ping test를 해 보면 좀 더 나을 것 같고요.

ping을 DB 서버로하나 같은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장비로 또 하나... 등...으로 해서 여러개를 동시에 신호를 보내면서 계속적으로 점검해 본다면 어느 장비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DB 서버가 인터넷과 같이 외부에 있는 상태라면 DB 서버와의 통신에 인터넷 장애 문제가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사내에 있는 DB 서버일 경우에는 인터넷이 DB 서버와의 통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 같고요~

lunashiel | 약 4년 전

DB서버는 google cloud사용중입니다 핑테스트는 LG 유플러스 기사분이 오셔서 해주셨었는데, T24000 같은 공유기 장비에 문제 혹은 내부루핑이 의심된다고 얘기했었습니다. 다만 별다른 전산기기 없이 PC, 프린터만 있는 환경이여서 T24000 장비쪽이 의심되구요. 다만, 이번에 구입한 CIS** 스위치허브 장비는 따로 NAT기능 등이 없는 장비여서, 외부IP할당 및 내부 IP할당을 위한 장비가 필요한 것같습니다. 혹시 NAT기능을 지원할만한 장비 추천이 가능하실지요?

wansoo | 약 4년 전

NAT 기능해 주는 장비는 PC에 리눅스 설치해서 마스크레이딩해 줘도 잘 됩니다. 인터넷 공유기 같은걸 이용해도 되겠고, 방화벽에서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고요. 인터넷 공유기, 방화벽 등의 NAT을 지원하는 기기들 대부분이 리눅스 OS에 NAT 솔루션을 올려서 사용하는게 일반적일거라 보여 지고요~
빨간신발
  0 추천 | 약 4년 전

DB서버는 어디에 있나요?

lunashiel | 약 4년 전

DB서버는 google cloud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