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윈도우10에서 레이드0 하드

안녕하세요. 쉐어드아이티에 오랜만에 글을 올리게 되었는데 하필 질문글이 되어버렸네요..


다름이 아니라 윈도우10을 올린 PC를 NAS의 백업서버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하드를 교체하면서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하드를 빼고 다른 PC에 물려놓은 상태입니다.


기존에 레이드0으로 백업을 구성하였는데 문제가 교체하고 난뒤 기존 하드를 다른 PC에 장착시켜보니


하드를 읽는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파일탐색기로 보는것도 그렇고 다른 NAS에 데이터를 옮길려고하는데


아이피타임 클라우드 백업 프로그램으로 파일읽는데만 몇시간이 걸리네요..


내용물은 자잘한 문서나 pdf 파일들이 있구요.


제가 레이드는 구성을 안해본지라 원래 이런건가 싶기도 하구요.


아무 세팅도 안해놓고 기존 윈도우에 물려놓은 상태입니다.


혹시나 따로 설정을 해줘야하는것이 있는지가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지금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아마도 읽기속도나 쓰기를 하면서 Data가 꼬일수도 있고 자료도 망가질수 있을듯합니다. Data를 백업하시고 새로 Raid를 잡아서 작업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n ox | 약 4년 전

데이터는 백업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자료를 옮길 시간이 부족하여 현재는 이대로 옮기고 추후 여유가되면 다시한번 작업을 진행하자고 건의를 올려야 할거같습니다..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질문이 약간 불안한 느낌이 있는데요

1) 윈도우10을 올린 PC를 NAS의 백업서버로 사용하고 해당 disk를 다른 PC로 옮겨 꽂았다?라는거죠?

그리고 Raid0를 뭐라 하셨는데  잘 모르겠어요


제 생각만 말씀 드릴께요

raid0는 striping은 디스크 병렬로 저장되여 Read/Write 성능이 좋죠

단 문제가 되는건 파일의  조건이죠~  덩어리 파일인지 잔 파일이지

전체 잔파일을 읽고 쓰기 때문에 많이 느리구요

특성을 타는건 네트워크 문제도 있습니다.


n ox | 약 4년 전

급하게 쓰느라 글이 이상했던거 같네요. 기존의 백업서버에 있던 레이드0으로 구성된 3개의 하드를 이번에 10테라 하드로 교체하면서 레이드0으로 구성됐던 기존 하드를 별도의 PC에 장착한 상태입니다. 파일들이 잔파일들이 많아서 그런거같기도합니다. 문서파일이 특히 많아서요..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RAID로 구성해 둔 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장착한다면...

그대로 옮기기 보다는 미리 자료를 모두 백업 받아두고, 해당 컴퓨터에서 RAID를 새로 잡아 주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디스크 접근 속도가 느리다는건...  뭔가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요.

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많다거나, root 디렉토리에 기록되는 File Allocation 정보에 문제가 있다거나 파일들이 디스크 성능과 맞지 않게 기록되어 있다거나 등등에 의해 읽기 성능에 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오랜 시간 걸려 자료를 다른 디스크로 복사해도 깨어진 자료가 복사될 가능성도 있어 보이고요.

지금 상황에서 라면...

만일의 상황에 대해 안전을 위하여 일단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전체 데이터를 다른 안전한 디스크로 백업을 한번 받아 둔 후에, 원래 컴퓨터에 RAID 디스크를 다시 장착해서 데이터를 다시 백업 받 은후, RAID 디스크를 옮기는 작업을 다시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n ox | 약 4년 전

백업은 별도로 되어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방법이 베스트지만.. 다른 나스에 옮길 시간이 부족해서요.. 지금은 iptime 클라우드 백업 프로그램으로 백업이 되고있어 진행중에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일이 생긴다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