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NS 설정 문제 인가요?

내부 DNS 서버 ( 10.0.0.8) 운영 중이며 gw.test.co.kr은 현재  전체 사용자가 사용하는 그룹웨어 입니다.

ex ) gw.test.co.kr  10.0.0.1  ->내부 IP  , 125.12.12.1 (공인 IP)

사용자 PC DNS 설정을 1차 10.0.0.8  , 2차 8.8.8.8  (구글 ) 로 설정 하였고

사용자 PC에서 CMD 창을 띄워  ping gw.test.co.kr 를 치면 

gw.test.co.kr :125.12.12.1 (공인 IP) 로 나오고

DNS 2차를 빼고 하면 ping  test 를 하면 10.0.0.8이 나옵니다.

원인이 뭘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내부gw ip는 외부 DNS를 입력해주시고 방화벽에서 그룹웨어 외부ip를 등록 해주고 내부에 gw ip를 맵핑해주시면 될듯합니다. 내부ip에 내부dns를 설정하면 접속이되지 않습니다. 내부에서만 통신이 되지 외부로는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Genghis Khan | 약 4년 전

내부 gw ip는 내부 용입니다. 외부엔 당연히 DNS 맵핑 ip 되어있죠 그리고 방화벽에 그룹웨어 ip 등록이 안되면 서비스가 안되겠죠? 내부 ip에 내부 DNS를 설정하면 왜? 접속이 안되죠? 내부 사용자용인데~ 그리고 외부 DNS에 공인IP등록이 되어 있는데 외부접속이 안되면 안되죠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125.12.12.1이 나와야 정상이라는 거죠..?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하는데서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DNS 설정에 문제이라고 봐야할 것 같고요.

2차 DNS 주소를 두지 않으면  1차 DNS가  query하는 도메인에 대한 ip 주소값을 자신이 가진 ip 주소와 동일한 ip를 리턴해 준다는 의미로 보여 지는데요...?

Test에 대한 결과가  조금 이상하게 느껴지긴하지만...

1차로 설정한 DNS 서버에서 gw.test.co.kr에 대한 ip 주소값이 10.0.0.8로 return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거 같네요.

2차 DNS로 구글의 DNS 서버인 8.8.8.8에 test.co.kr에 대해 등록된 하위 DNS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gw.test.co.kr의 주소가 125.12.12.1이 등록되어 있는 것 같고요.

test.co.kr의 ip 주소가 무엇인지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것 같고요.

test.co.kr에 설정된 DNS 설정이나 10.0.0.8에 설정된 DNS 설정을 비교 검토해서 설정을 통일 시켜야 할걸로 보이네요.

Genghis Khan | 약 4년 전

내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그룹웨어라 10.0.0.8이 나와야 하는데 방화벽을 타고 내려오다보니 125.12.12.1이 찍힌다는거죠 전체 사용자가 다 그런건 아니고 몇몇 사용자만 그래서 개인 PC hosts 파일에 등록이 되어 있는 IP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고 CMD에서 nslookup으로 내부 DNS가 잘 못 설정 되어 있나도 확인해 보았으나 특이점이 없었네요 말씀해주신 test.co.kr이라는 DNS 확인도 해보았지만 특이점은 없네요 좋은 참고 내용이네요

wansoo | 약 4년 전

test.co.kr 서버는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서버가 맞나요..? 혹시, 자체 소유가 아닌 외부의 다른 기업 소유의 서버라면 gw.test.co.kr을 사용하는건 잘못된 선택이라 느껴지고요. domain 명을 다른 걸로 변경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서버가 맞다면... test.co.kr의 DNS 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변경 적용한 설정이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다른 DNS 들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 완전히 적용되기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여 지고요~

Genghis Khan | 약 4년 전

test.co.kr 는 내부 서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