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qnap nas 의 app 중에 mediQpacs 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이번에 병원 PACS 서버를 구축할려고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일반적인 PACS 서버 프로그램 비용이 상당히 비싸서 고민 중에 있던 중 qnap 의 app 중에 mediQpacs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ediQpacs 라는 app 을 이용하면 소규모 PACS server 를 구축할 수 있다고 나와 있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병원에 General Electric 사의 초음파 P9 을 구매하여 qnap NAS에 연결하면 PACS server로 사용할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국내 판매사에 문의하니 본인들도 확인이 안된다고 하고 답답하네요.

mediQpacs app 자체가 orthanc 라는 공개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어떻게 해야 미리 확인할 수 있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의료영상 저장 전송 시스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전용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의료 장비 (CR,DR,판독모니터 등 포함) IT 장비 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결합됩니다.

X-Ray, CT, MRI,PET ...... 영상진단장비를 기억장치 (PACS 서버)에 전송 저장하고 다수의 스테이션에서 이를 검색 조회와 백업등을 하는데 있어  문의 하신 mediQpacs 장비는 소규모 병원에서 사용할수 있을듯 합니다.

아시다시피  대형 병원에서 PACS 솔루션과 시스템이 워낙 고가여서 엄두가 아나실듯 하여 소규모 병원이나 개인병원 로컬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데 문젠 없을듯 합니다.

한가지 유의할점은 이미지 사이즈가 전송되므로 업무중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PACS 서버가 하는 가장 간단한 역할이라면...

PACS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특정 환자에 대한 DICOM 포멧의 영상 정보를 제공하면 되겠는데요.


https://www.qnap.com/solution/MediQPACS/en/

참조해 보면...

DICOM Viewer 기능을 포함한 PACS Server로 나오네요.


DICOM은 의료용 표준 이미지 포멧입니다.

JPEG 이미지 포멧에 환자 정보 등에 대한 내용이 추가로 더 포함된 변형된 이미지 포멧으로 보고 있고요.

GE 등의 의료 장비들에서 만들어 내는 DICOM 영상 파일들도 표준 규격을 따르기 때문에 DICOM viewer에서 읽어들이는데 특별한 문제가 있지는 않을 것이고요.

MediQPACS의 기능이 어느정도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목적에서  부터 PACS 서버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기능은 부족할지라도 최소한의 PACS 서버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추정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