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건설사 erp 또는 그외 사내 erp를 외주업체 통해서 자체구축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조언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작은 건설사(엔지니어링)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더존 iu erp 를 사용하고 있는데 커스터마이징 프로그램 추가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 및

만족도가 부족하여 자체 erp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먼저 제 경력은 사내 erp 개발 및 유지보수 5년이며 주로 사용한 언어는 vb, pb로 오래된 언어들로만

경험이 있습니다. 불행중 다행인 것은 자체구축형 더존 erp여서 mssql 서버 및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여러 si업체에 컨택하기전에 si 제안 및 사전지식이 부족하여 선배님들의 경험을 듣고자합니다.

건설사 erp가 아니더라도 si업체를 통해서 사내 erp를 구축해보신 경험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방향은 추후 제가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C#, VB.net, ASP.net 으로 ms 계열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외주업체를 통해서 erp를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해본 경험이 전무하여 고려해야할 점이라던가, 주의해야할 점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내 인원 및 현장 인원 포함하여 100명정도 되며,

예상 구축 비용은 1-2억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발 범위는 인사, 회계를 제외한 건설 관련 업무입니다.


행복한 연말 되세요!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4년 이상 전

ERP를 구축한다는것은...

회의 프로세스를 얼마나 잘 녹이느냐의 차이입니다.

컨설팅을 통해 프로세스를 단순화, 연결화, 정형화 등을 이루어 낸후

프로그램화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1~2억이면 중소 ERP 솔루션으로 컨설팅까지 가능하며

계약조건에 따라 소스를 제공받는것도 가능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4년 이상 전

ERP 비용이 산정범위에 따라 천차 만별이긴 하지만 최소로 잡아도 1-2억으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금액입니다.

요구사항을 내부기준에 맞게 잘 구축가능한지와 유지보수가 잘 되는지(비용도 합리적인지) 잘 따져 보세요.

그리고 업무를 먼저 이해하고 어떻게 구축할지 먼저 선행이 되야 합니다.

그게 안된상태에서 진행은 업체에 이끌리게 되고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자체 구축형 더존 ERP도 있나요??

더존이 소스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지 싶은데...

소프트웨어 SI 계약은 개발사가 제안하는 금액이 기준 금액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개발사 마다 접근 방법이 다르고,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게 맞고 어떤게 틀렸다 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소비자와 네고가 가능하냐 불가 하냐에 따라 해당 업체 제안을 받아 들일지, 다른 업체로 알아 봐야할 지 결정하면 될 거 같고요.

업체에 제안 요청하기 전에 먼저 내부 각 부서 직원들의 의견들 부터 취합해 보는게 필요할 것 같고요.

내부 요구 사항들을 취합하고, 정리해서 그 자료를 기반으로 깔고 몇군데 업체에다 이런 이런 기능들이 될 수 있게 해서 제안을 해달라고 요청해서, 각 업체들에서 들어온 제안서를 기반으로 각 업체들의 비교 자료를 만들고, 각 업체 제안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각 업체 영업 담당자들과 미팅을 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넣고 빼가면서 최종 업체를 선정해서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면 될것 같고요.

처음에는 막연해 보여도 업체들 제안 받고 미팅해 보면 점차적으로 구체화되어 지고, 그림도 그려지고 할거라 생각되네요.

루꾸루삥퐁 | 4년 이상 전

자체 구축형이라는게 직접 개발이 아니라, 플랫폼에다가 서버만 저희 회사 서버로 돌리는것을 구축형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여러 업체들에 제안 및 미팅을 해봐야 뭔가 진행이 되겠죠...?ㅠㅠ 걱정입니다 한 회사의 erp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의견을 수렴하고 중재해서 결과물을 내야한다는 책임감이.. 뭐 이런 생각은 자체구축이 진행되고 하나씩 결과물이 쌓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해소되겠죠...? 답변 감사드립니다 ㅠ

wansoo | 4년 이상 전

아~ 클라우드냐 온프레미스냐 정도의 차이 개념으로 말씀하셨나 보네요. 자체 구축이라는 용어보다는 내부 구축이라는 용어가 좀더 이해가 쉬울것 같아 보이네요. 자체 구축이라 하면 SI 개념으로 이해하기 쉽다 보니...

wansoo | 4년 이상 전

더존도 내부에 서버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는 상태이고, 모든 솔루션을 내부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고... 솔루션 도입 프로젝트 몇년에 한번씩 진행하고 있는데 할때 마다 정말 힘든 작업인건 맞지만... 이미 구축된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 정도만 해서 도입하는 작업은 수년에 걸쳐 처음부터 하나하나 진행시켜야 하는 SI 형태 도입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죠~ 힘내시고, 연말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에 새로운 마음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잘 도입하시기를 바랍니다.

차바라기 | 4년 이상 전

더존iu도 플랫폼은 소스를 공유하지 않는데 업체에서 커스트마이징 개발내역은 소스를 주죠~유지보수할때 그내용까지 유지보수에 포함을 하면 소스버전관리를 하는데 그렇치 않으면 해주지도 않죠
미생
  0 추천 | 4년 이상 전

1-2억으로 가능할지가 문제인데 범위를 어디까지 잡으실지가 문제입니다. 기존 업무와의 연계가 어디까지 될것이냐도 문제이고.


제일 큰 문제는 새로 도입되는 시스템이 기존의 '사람'의 업무 프로세스를 쫓으실건지, 아니면 '도입되는 시스템에' 사람의 업무 프로세스를 맞추실건지가 큽니다. 후자는 도입비가 상대적으로 싸고 누가봐도 이해가 갈만한 시스템이 되겠지만, 전자로 가면 도입하는 비용이 비싸질수밖에 없고 우리회사만 쓰는 좋게보면 독특한 나쁘게보면 배가 산으로 가는 시스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유지보수 면에서는 아무래도 한참때는 Gauce를 활용한 SI사들의 플랫폼이 하나 있었고, 지금은 Miplatform이나 XPlatform 뒤로는 Spring까지 가는 중인것 같습니다. 저희는 XPlatform 사용중입니다.

건설사들 구축형 ERP로 요즘에 괜찮은 레퍼런스를 보여주는 회사가 하나 있었던거로 기억하는데 얼마만큼을 어떤 시스템에 묶으실지가 문제인데 최소 현예산의 두배이상 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미생 | 4년 이상 전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것들만 따져도 섹션으로 외주업체관리 / 노무관리 / 자재관리 / 경비관리 / 공무쪽파트인 공사관리파트(계약/실행/기성/실제 월별 투입비 집계) 정도 깔리겠네요. 자재야 워낙 기본적으로 구축된 타입들이 많은편이고 경비, 외주쪽도 무난하고 노무도 사실상 표준수준으로 뭐가 있을 가능성이 많은데 원가부분에서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_-

미생 | 4년 이상 전

문제는 공사관리파트에서 보고자 하는 수치나 양식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들로 인해서 여러모로 머리가 터져나갑니다. 저희가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이 모든 결과물이 회계쪽 시스템에 묶여야 하는데 여기까지 다 관리를 하면서 예산통제까지 하고 아무튼 뭔가 크게 가자면 끝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가져가도 최소 위의 파트정도는 다 구현되어야 할텐데 도입이 최소 1년은 보시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구축형으로 가는게 그나마 도입이 빠른 편이라고 볼 수 있을듯 하네요.

루꾸루삥퐁 | 4년 이상 전

네.. 말씀해주신대로 SI를 통한 개발을 진행하게 되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기준을 세우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데이터가 회계쪽 결과로까지 잘 이어지도록 하는 부분이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다만 현재 더존 erp를 쓰면서 회계, 인사 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노무,자재,경비,공무,프로젝트관리 등)들이 엑셀로만 관리되어 프로세스를 잡고, 차근차근 문서화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ㅠㅠ 조언 감사드립니다. 예산 두배정도라면.. 그래도 그나마 다행이네요.. 저는 턱없이 부족할 줄 알았는데 5억 한도까지는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생 | 4년 이상 전

도입비용 도입기간 듣는 순간 엎어지는 일이 워낙 많아서 실도입까지 가는일이 흔치는 않습니다. 현업부서들의 경우는 기존 자료들과 어떻게 연동해서 쓸지 답 안나온다는 식으로 부정적이기도 하구요. 회계의 경우 더존을 그대로 끌어가야 하는게 (보통 돈관련 부서가 나 몬하는데 하고 엎어지면 이거도 나름 개빡센 문제라..) 문제인데 더존을 커스터마이징등 해서 쓴다는 말 나오면 더존은 유지보수 안할란다!!! 같은 갑질을 구경하실수가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 종합건설에서 시공실적 상위권 회사들이 굿*이라는 회사를 좀 도입했던거로 아는데 사이트에 기능 개요도만 보고 참고하셔도 좀 그림이 잡히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일단 내부 개발 되어져야할 업무들 정리 해보시고 업체미팅을 통해서 요구사항을 잘 받아들일지~그리고 프로젝트 기간동안 개발 메뉴들이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러한 업무를 개발업체가 잘 받아주는지도 확인을 해야 하구요~요즘 스마트팩토리 관련해서 정부지원도 받아서 하는데도 많이 있구요~저희도 작년에 정부지원  받아서 구축 완료 했답니다~건설사쪽 관련 회사입니다.~

루꾸루삥퐁 | 4년 이상 전

혹시 관련자료들을 전부는 아니더라도 일부 최초 기안이라던가 전체적인 진행기록들이 있으시다면 메일로 공유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소중한 경험에 대한 자료 꽁으로 받지는 않겠습니다. ㅠㅠ 부탁드립니다.
deerokgo
  0 추천 | 4년 이상 전

귀사에서 ERP 구축시 꼭 필요한 기능들을 뽑아보신 후 견적을 내보시면 됩니다.

ERP 사용 경험이 있으니 해당 ERP 참고하셔서 필요 기능 정리하시면 되구요.


참고로, ERP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이 1~2억이면 개인적으로는 적다고 생각이 됩니다.

구축하는 기능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요. ^^

루꾸루삥퐁 | 4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개발 비용이 산정되는 기준을 정확히 몰라 비용산정의 개념이 부족합니다. 문서 작업, 서버 등이 준비되어있는 상태에서 개발 진행기간을 6개월정도로 잡고 폼의 갯수는 대략 150개 정도 된다고 하면 어느정도 산정이 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보다 일반적으로 erp를 구축한다면 어느정도의 예산을 잡아야하는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