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아두이노로 재고관리 시스템 비슷한 개발 ?

안녕하세요.

소규모 회사에서 재직중입니다.

현재, 저희는 erp시스템이 있지만 간단한  erp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재고관리 시스템이 따로 없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재고관리 시스템 비슷하게 만들려고합니다.

회사측에서 원하는 것은 소프트웨어로 개발하여 order들어온 list의 종이를 스캔하면 그거에 해당되는 물품들이 스캔을하면 회선을 통해 해당 물품에 대해 스캔해서 match 하는 것이아니라 불이 들어게 하는 것입니다.

ex ) order list num : 12345

item list

1.91235

2.12345


이면 order list num의 바코드를 스캔해 해당 물품 1,2번이 불에 들어오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조금 무리이다 싶으면 진짜 간단하게, 물품 개별 하나를 스캔해서 바로 불들어오는 프로그램도 구현하고 싶습니다. 이게 소프트웨어적으로 또한, 물리적으로 가능한지에대해 궁금합니다.


(*저는 신입사원이며, 사수가 없어 이렇게 질문드리게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밍꾸집사
  0 추천 | 4년 이상 전

뭔가 하드웨어 적인 부분도 필요하고 S/W도 해야해서 혼자하시기엔 버거울듯하네요


외부업체 같이 끼고 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아마 상용으로 나온게 비슷한게 있지 않을까 싶네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답변감사합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재고칸에 불들어오는 회선 설치)는 하드웨어 팀에서 할예정입니다. s/w만 구현하면되는데, 저혼자서 하려니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몰라 여러 방면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밍꾸집사 | 4년 이상 전

회선도 결국 그 신호를 주고받는 장치(PC 등)하고 연결해야하고 그 장치(PC 등)는 또 바코드 읽는 H/W 또는 바코드 읽는 S/W (아두이노 등) 와 연결되어야 하니 H/W 팀에서 S/W가 들어갈는 H/W 까지 담당해야 하는데 그정도까지 가능하다고 하면 S/W만 만져서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여전히 리더기에 대한 H/W 문제도 남아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가능은 합니다.

그런데... 아두이노는 OS가 탑재된 형태의 컴퓨터가 아니다 보니...

필요한 기능들을 직접 개발해야 할 내용들이 많겠고요.

네트워크 통신을 하려면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확장 모듈을 장착해서 공개되어 있는 라이브러리 활용해서  코딩해 줘야 할것 같고요.

LED 불 깜박이고 하는 정도는 아두이노 활용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거 같고...

아두이노와 호환되는 스캐너 선정, 스캐너 제어를 위한 프로그램을 공개되어 있는 라이브러리를 참고하거나 스캐너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개발해야 할 것 같아 보이고요.

DB 연결해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들고요.

아두이노 우노 같은 경우에는 사양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DB 접속 등의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아두이노 듀에 같은 그나마 사양이 높은 보드를 선택해서 사용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네트워크 연결, DB 접속 등의 복잡한 기능이 필요하다면 아두이노 보다는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드리고 싶네요.

라즈베리 파이는 OS가 내장되는 형태이다 보니, 아두이노 보다 사양도 비교적 높은 편이고, 아두이노 처럼 LED나 기타 다양한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기 위한 용도의 확장 보드들도 잘 갖춰져 있는데다, OS가 내장되다 보니 직접 개발하기 보다는 OS에 내장된 기능을 이용하는 형태로 개발시간도 많이 단축 시킬 수 있을 거라 보여 지고요.

차바라기 | 4년 이상 전

아두이노 듀프로그램도 있군요~~

wansoo | 4년 이상 전

아두이노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컴퓨터입니다. 다양한 하드웨어 기기를 제어하는 용도... IoT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소형 컴퓨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댓글 감사합니다. db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하려고하는데 가능할까요? 네트워크 연결은 시리얼통신으로만 가능할까요? 제 담당은 소프트웨어쪽으로 만 개발해놓으면 되어서 회선 이런것은 다른 부서에서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어떻게 진행하는게 제일 좋을 까요?

wansoo | 4년 이상 전

아두이노도 하나의 컴퓨터입니다. 다른 일반 컴퓨터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되겠고요. 단지 하드웨어 제어용으로 소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리눅스나 윈도 같은 OS 탑재가 어렵고요. 간단한 하드웨어 제어에 적합해서 IoT 기기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요. 통신용으로 UART, SPI, I2C 통신을 사용할 수 있고요. 이더넷을위해서는 이더넷 통신용 모듈을 추가 장착해서 시리얼로 제어하면 이더넷을 사용할 수 있고요. DB 연결 등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들을 일반 PC에서 처리하도록 하고, LED 등의 하드웨어 제어 용으로 제어하려는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에 연결 해서 제어 하고, PC에서 아두이노 기기를 제어하는 형식으로 사용할수도 있고요. 아두이노는 범용적인 목적보다는 특정 기기 제어와 같은 특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소형 컴퓨터라고 보면 되겠고, 특수 목적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좀 더 범용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면 아두이노 보다는 라즈베리 파이가 더 적합할거라 보여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