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서버 PC 구성 문의

안녕하세요. Shared IT 회원님들

저희가 연산속도 문제(몇일걸립니다.)로 여러대의 PC로 서버 구축을 하려고하는데,
PC 대수가 늘어났을 때 공간 및 비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1PC 에서 멀티 프로세서(쿼드 프로세서 이상)를 장착하여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은

없는지 문의드립니다.(4ea* 1 프로세서 서버 pc vs. 1ea *4 프로세서 서버)
그만큼의 배수로 성능이 늘어나는지, 1 프로세서의 제품에 보드를 더 장착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있는지 알고 싶어요. 있다면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서버 연산속도를 높이려면 단지, cpu 말고 더 고려하여야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4년 이상 전

이런경우는 클러스터링 가능하도록 하려면 gpu 기반이나 , 클라우드로 가셔야 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와.. 그 생각이 안나네... 찾아봐도 못 찾겠고...

예전에 한창 유행했던 서버 여러대 연결해서 슈퍼 컴퓨터 급 성능을 내는 아키텍쳐가 한동한 꽤나 시끌했는데....

채굴 하시는 용도인지...

빨간신발
  0 추천 | 4년 이상 전

데스크탑에서는 AMD 3950X가 16코어라서...

PC급에서는 최고이지 않을까 합니다.

서버에서는 1~4개까지 넣을 수 있는 서버는 많지만...

실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코어수가 중요한지.. 클럭이 중요한지...

멀티코어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GPU도 활용을 하는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셔야 할 듯 합니다..

미생
  0 추천 | 4년 이상 전

일반 메인보드들 중에 2CPU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예전엔 있었을텐데 이걸 사실 일반으로 보기는 애매하긴 하네요.

기본적으로 프로세스가 처리될때 스레드 등으로 작업의 연산을 분산시켜서 그걸 얼마나 효율적으로 굴리냐가 문제일텐데 당연히 사이클의 문제기 때문에 클럭스피드도 중요하고, 몇Core로 그것을 돌리냐 등도 중요합니다. 그 안에 들어가는 L1, L2, L3 캐시 사이즈도 성능에 영향을 주는것도 고려해야 하죠.

문제는 그 멀티코어 연산, 멀티스레드 연산에 대해 프로그램이 얼마만큼 지원을 하고 해당하는 연산을 하는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리소스가 뭐냐에 따라 사항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다못해 영상 인코딩 하나만 해도 CUDA등으로 GPU를 활용해서 연산력을 더 늘릴 수도 있는 문제기 때문에 이건 어느정도 가이드 잡고 데모를 돌리면서 체험하는게 정석인데. 문제는 도입전에 데모까지 하면서 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라서 정확한 뭔가를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인텔쪽은 메인보드하나에서 CPU 2개 꽂을 수 있는 제품들이 있긴 했던것 같은데 일단 잘 안보이고, 최근 AMD쪽이 라이젠7 계열로 가면서 8Core 16Thread를 지원하는 제품군류 저는 지금 3700X를 사용중인데 이정도 시스템에 한대 맞춰보시고 데모로 테스트 해보시는 방향정도가 그나마 최선일 것으로 보입니다.

서버용 보드시장으로 가면 가능한데 이쪽은 도입비가 서버시장보다 아득히 멀어질것이라서요. 일단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연산을 주로 하고 코드최적화는 어느쪽으로 되어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차이가 많이 날듯 합니다. 일단 올려주신 내용만으로는 그 이상의 답변이 어렵네요.

미생 | 4년 이상 전

구성환경의 OS상황, 메모리나 디스크 연산에 대한 제반적 정보, 프로그램의 종류, 연산이 다른 하드웨어를 통해 부하를 줄일 방법이 있는지 등등... 고려사항이 꽤 많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미생 | 4년 이상 전

그게 아니라면 잘 없는 편인데 Workstation 쪽으로 알아보시는 방법도 있을텐데 아마 이쪽이라면 도입전 데모형태로 테스트가 가능하실 방법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사용하는 서비스  소프트웨어에 따라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병렬 처리가 가능한 형태  ( 대부분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병렬 처리를 지원하겠지만...)라면 CPU 갯수가 증가되고, CPU의 코어수가 증가되고, 연산에 참여하는 서버 댓수가 증가한다면 결과적인 연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를 볼수 있겠는데요.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병렬 처리가 안되는 형태라면 클락스피드를 올리는 방법이 연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중 사용자, 멀티 작업 등등일 경우에는 서버 장비가 제 역할을 잘하는데...

처리하는 작업이 다중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기 어려운 작업이라면 클럭 스피드 낮고 멀티 코어, 다중 CPU가 장착되어 있는 고가의 서버보다는 한개의 단일 코어 CPU로 클럭 스피드가 높은 PC를 사용하는게 훨씬 빠른 결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작업 종류에 따라서 내부 캐시가 어떻게 되고, 메모리가 많고 적고, 코어수가 많고 적고, CPU가 많고 적고, 디스크가 빠르고 느리고 등등 모든 조건들이 무의미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몇년전에 PC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성능을 높이기 위한 데모를 위해, 고가의 서버, 워크스테이션, 최신 PC를 가지고 차례대로 Test해 본 적이 있는데, 클럭 스피드 높은 PC가 가장 빨리 결과른 내어 놓더군요.

당연히 고가의 서버를 사용하면 고질적인 성능 문제가 해결되거란 착각이 산산히 부셔져 버린 순간이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