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윈도우즈 서버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0월에 입사한 신입사원입니다.

최근에 저희 부서의 과에서 사용할 Windows Server를 구축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조사하고 견적을 의뢰하는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물리 서버 1개를 구축하고, 서버에 동시 접속할 인원은 약 30명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서 서버 라이선스와 SEVER-CAL, RDS-CAL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서버를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것들이

1.서버의 라이선스

2.서버에 접속하는 권한인 SEVER-CAL, 

3.서버에 동시 접속 및 복수의 인원을 접속하기 위한 RDS-CAL

을 구입해야 한다고 이해했는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나요?


현재 궁금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windows server 2019 datacenter를 구입하면 RDS-CAL은 구입할 필요가 없는 건가요?(SERVER-CAL은 저희 회사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체결된 협약에 의해 구입은 불필요하다고 합니다.)

아니면... datacenter와 standard 에디션의 차이는 가상머신을 구축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 인 건가요?


2.지금 제가 생각하기에 윈도 서버의 에디션에는 상관없이, SERVER-CAL과 RDS-CAL은 별도의 것들이므로, 저희 부서의 상황에서는

서버의 라이선스 : Windows sever 2019 standard

SEVER-CAL : 협약에 의해 구입 불필요. 

RDS-CAL: 서버를 사용할 인원 수인 30개

를 구입하면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생각 못 한 부분이나 추가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대학교는 인문학과 전공, 지금은 일본 기업에서 근무 중입니다.(이 시국이 되기 전에 합격해서... 경력 쌓으려고 근무 중입니다.) 단어나 문장들이 이상하실 수도 있겠네요.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시고, 지식을 좀 나누어 주십시오. 잘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hrkim
  0 추천 | 4년 이상 전 | 디모아 | 01023715491

설명을 드리자면

Windows Server Datacenter는 Windows Server Standard의 VM 권한이 무제한으로 들어가있는 에디션이구요. RDS CAL 권한은 별도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CAL은 동시 접속 사용자 수가 아닌 서버에 접속하는 유저 수만큼 구매를 하셔야 하구요.

예를 들어 서버에 50명이 접근한다하면 50개의 CAL을 구매하셔야합니다.

RDS는 Remote Desktop Services의 약자로 터미널 서비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위해 필요한 CAL입니다.

용도적인 부분이 적혀있지 않아 정확히 말씀드릴수 없습니다만

단순히 서버에 접근하는 용도라면 CAL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동시 접속 권한에서 많이 헷갈리시는데 동시접속 권한이 제한되어 있는 서버는 Windows Server Essential로 동시 접속이 2개까지만 허용되구요.

결론적으로 Windows Server Standard와 서버에 접근하시는 유저 수만큼 CAL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gomix
  0 추천 | 4년 이상 전

비전공자신데 타국에서 IT업무라니 대단한 도전이시네요 ^-^)b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윈도우서버를 구매를 하신다면 무조건 Client Cal은 사야 합니다.

그리고 RDS Cal도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윈도 서버가 있고, 윈도 클라이언트용 PC가 있다면 window server CAL을 기본적으로 구매하셔야 하고요.

RDS CAL이란 건 Remote Desktop Server CAL ( Client Access License )로 윈도 서버에 원격 데스크탑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접속하는 용도로 사용할 때  필요한 라이선스가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1User 접속용은 딸려 오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 서버에 동시에 접속하려할 경우에는 구매를 해야 겠고요.

일반적인 경우에는 RDS CAL을 구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윈도 컴퓨터를 VDI ( Virtual Desktop Invironment ) 서버로 이용할 경우에는 구매를 해야 할 것 같네요.

VDI 솔루션들이 RD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원격 접속하는 형태로 이용하고 있다 보니...

VDI를 사용한다해서 무조건 RDS CAL을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닐것 같고,

VDI 방식에 따라 RDS CAL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좋지 않은 시점에 가깝지만 너무나 먼 곳에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서버가 웹서버면 조금 다른데요. 웹서버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말씀드리면

Server license 구매하면 기본으로 5개의 cal 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개 인가, 4개인가... 그래요)

RDS CAL 은 터미널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에 필요합니다. (서버의 화면을 공유 한다거나, 서버 원격 접근을 한다거나, 서버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사용한다거나...)

그래서 Server license 1개, Server CAL 25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RDS CAL 은 필요 없으실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무사히 건강히 경력 많이 쌓으시고 좋은일 있으시길 바래요.

양성환 | 4년 이상 전

5개 맞습니다

한그루 | 4년 이상 전

아직 제대로 기억하고 있다니 저 스스로가 대견하군요... ㅍㅎㅎㅎ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상 전

혐한 때문에 힘드실텐데 고생이 많으시네요

MS 라이선스 계약을 많이 하는데요 항상 다시보고 그러네요

정책도 지네들 맘대로 만들고 말이죠

SQL Server라이선스에는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1. Per Core (코어 1개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2. Server + CAL (1개 서버 라이선스 값을 지불하고, Client Or User당 별도 지불방식)
이렇게 두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다소 어려워보이지만 알고나면 쉬어집니다.

위 1. Per Core를 쉽게 설명하면, 요즘 컴퓨터 구입하면 대부분 쿼드코어죠?
이러면 4개의 Core를 가지고 있는것이므로 4개의 Core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개의 코어당 대략 5백만원정도 한다면, 4Core는 2천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장점은 Client Or User는 무제한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40~50명 이상의 규모를 가진 기업이라면 Per Core 라이선스가 유리한 옵션입니다.

위 2. Server + CAL 방식을 쉽게 설명드리면, 사용자 수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기업이나 큰 기업에서의 특정부서 또는 팀의 인원이 10명정도 된다고 가정했을때, 서버를 1대두고 10명이 그 서버로 연결되어 사용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이때 Server + CAL 방식의 옵션이 유리한데, Server라이선스 비용이 150만원 정도 되고 1개 CAL이 35만원정도 된다가 가정하면, 150만원 + (35만원 X 10명)이므로 500만원정도가 도입 비용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한 금액은 명확한 금액이 아니므로 참고로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s.jun1436
  0 추천 | 4년 이상 전

일본 현지의 기업이네요.

회사 컴퓨터에는 에디터에 입력이 안되어서

스마트폰으로 입력하다 보니 오타가 많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