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네트워크 게이트웨이의 초당 속도 2000

안녕하세요, 현재 소규모 회사에서 재직중입니다.

IT부서가 따로있는 것이 아니라, 저 혼자 IT관련 업무를 맡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네트워크 파악을 해본 결과,

인터넷 공급받는 요금제가 200mbps * 20mbps인데 최대 다운로드가 200mbps이고, 최대 업로드가 20mbps입니다. 최대 1,000mbps의 연결한다고 합니다. 고정 IP할당 받은건 1개입니다.

모뎀 1개에, 라우터 2대를 사용하고있으며 1개는 2층,다른 한대는 1층에서 사용하고있으며,  스위치는 2층에서만 5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2층 라우터는 최대 5Gbps를 지원합니다. 1층 라우터는 최대 600+1300mbps를 지원)

모뎀에서 나오는 하나의 선을 2층 라우터에 꽃았고, 그 라우터를 통해 2층 30대의 기기가 사용하고 있으며(유,무선), 그 라우터를 통해  1층 라우터까지 연결했습니다. 2층 라우터 관리를 보면 연결되어있는 기기들중 1층 라우터가 잡혀있습니다. 그렇게 사용하고있으며, 각 5개의 장소에서 스위치를 놓았습니다.

스위치 5대중 3대는 (10/100mbps)를 지원하고, 2대는 1Gbps를 지원합니다.


현재, 문제는 와이파이 사용시, 인터넷속도가 느려 ping을 확인하면 time당 시간인 2000ms까지나오고 어쩔땐 requesti나올때도 있고, destination이 나올때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ping확인할 할때, 게이트 웨이 주소를 치고 확인했습니다.  게이트웨이 에서 시간단 2000ms넘게 나올때가 있습니다.(그럴땐, 누군가가 다운로드나 인터넷 사용량을 잡고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떻게하면 다운로드를 받아도 인터넷속도가 저하가 안되게 하고 싶습니다. 원활하게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원인을 파악하던 중 궁금한 점이있습니다.

1.만약, 스위치가 1Gbps를 지원하지 않는 것을 지원하는 것으로 새로운 장치로 변경하면, 인터넷 속도가  다각면에서 속도가 빨라질까요?


2.인터넷 회선을 하나더 추가해야하나요? 전체적으로 사용하는것은 40대 안쪽입니다.


3.스위치 기가가 1Gbps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다운로드를 받게되면 인터넷속도가 그렇게 저하 되나요?


4.스위치와 wifi상태가 연관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케이블별 인터넷 속도가 확연히 차이난다는 것은 알지만, 좀더 명확하게 알고 싶어 저의 궁금증을 적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말씀을 듣고싶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idejrtn805
  0 추천 | 4년 이상 전

위에 댓글들을 보면 2차적으로 확인해야될 사항을들 나열해주고 계신거 같아요.


1차적으로 LUG 회선이 꽂히는 스위치에 다이렉트로 선을 뽑아서 와이파이를 한번 붙여보세요.


다이렉트로 연결했을때 이상이 없으시다면, 기연결하던 스위치에 뽑혀져 나온 랜선 말고 스위치에 새로 다이렉트로 물려서 해보세요.


여기서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스위치쪽을 의심하면서 문제를 파악하게는게 좋을것 같아요.


단순논리로 AP 대역이 느려지는 현상을 말하기에는 이용자수가 너무 적어요.

탠백 사용하신다고하시는데 40명 커버못하는 AP 기기나 스위치 기기가 보기 힘들정도에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말씀감사합니다!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
시스템본
  0 추천 | 4년 이상 전 | 시스템본 | 010-6674-1327

작성해 주신 내용을 보면 무선 서비스가 비정상적이다 되어 있는데 무선 연결이 잘 되실때 유선은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유선망과 무선망의 사용자가 같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는다면 망 구조나 회선, 장비 스펙, 케이블, 포트 불량 등의 여러 문제로 나눠질수 있습니다.

만약,유선망은 서비스는 원활하고 무선망만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는다면 무선망 구조(디자인),
장비 스펙,  AP 간섭 등의 문제로 들수 있습니다.
1. 장비 스펙이나 설정 상의 문제
2. Rogue AP의 주파수 중첩 또는 사용자 환경에서의 장애물
3. 헤비 업로드(P2P, 토렌트에서 다운로드)
  - 다운로드 받을때 유선, 무선 전부 느려진다면 사용자 제재, 또는 qos 적용을 해서 대역폭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요즘 일부 어플 기능중에서 대역폭을 회선 최대치까지 끌어다 쓸수 있도록 설정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전부 느려지겠죠...

일단, 전체 서비스가 문제이시면 유선망부터 원인 및 구조 개선을 하시면 됩니다.
무선망 서비스가 문제이시면 위에 정보부터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ERP 프로그램 아무리 많이 쓰셔서 저정도 대역폭에서 크게 영향을 주시는 못할것 같은데요...

시스템본 | 4년 이상 전

알수 있는 정보가 한정되어 있어서 이렇게 밖이 답변이 안되네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유선은 정상적으로 작동할때도 있었고, 안할때도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자주 그랬다는데 제가 오고나서 실질적으로 문제를 직면했을때가 한번 정도 였습니다. 문제는 현재, 천장으로 랜선들이 연결된 것은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하지만 선들도 노후가되어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벽에서나오는 포트가 프린터에 연결되어있었는데 그선이 갑자기 끊겼습니다. 그래서 프린터 문제인 줄 알았는데, 벽에서 나오는 선들은 아예 인터넷이 안되었습니다. 다른 포트를 찾아 꽃았는데, 인터넷이 되었고 문제는 그 벽에서 나오는 포트자체가 천장에서 끊긴 것으로 추측됩니다. 잘되다가 인터넷이 갑자기 안되고 그런 적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상황이 나아진것이라고 하는데 망구조나 회선 이런것도 그려보았지만, 천장에 있는 회선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케이블은 5e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우터가 있는 곳에 여러 선들이 천장으로 들어가기전 category 라는 큰 포트들을 꽃는 장치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실까 적었습니다. 어떻게하면 구체적인 정보를 드릴 수 있을까요? 제가 구글로 찾아보아도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저의 상황에 맞는 글들을 찾기 어려워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4년 이상 전

첨언을 하면..

일단 게이트웨이까지 핑이 2000ms가 나오는 것이 제일 큰 문제로 보입니다.

일단 외부회선과는 별도로 내부에서 상당한 딜레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00ms 나오는 현상부터 문제점을 찾아 개선해보세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누군가가 다운로드를 받거나 작업량이 많을때, 2000ms나오는 것을 확인햇습니다. 그래서 어떻게해서 저렇게 나오나 확인할겸, 제가무선으로 연결된 컴퓨터로 비주얼 스튜디오를 깔았는데, 그때 시간당 2000ms가 나왔습니다. 회사에서 누군가가 사용하고있는거겠죠? 프린터가 2000을 잡을 리가 없겠죠?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글을 길게 적으시긴했지만...

상황 파악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은 상당히 누락되고, 불필요한 내용들을 많이 적으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지금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이...

와이파이  사용하면서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는 말씀이신데요.

그렇다면, 어느 와이파이 기기에서 속도가  느린지,  그 와이파이 기기의  사양은  어떻게  되는지, 그 와이파이 기기가 어느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고 성능이 어떻게 되는지, 다시 이 스위치는 어떤 경로를 통해서 외부 인터넷으로 나가는지와 거쳐 지나가는 장비들의 스펙 및 구성 내용이 있어 줘야 할 것 같고요.

와이파이(무선) 사용시 와이파이 기기( AP, 무선인터넷 공유기)의 성능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기기와의 거리, 중간에 장애물 여부 등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요.

스위치 및 회선을 비롯한 다른 유선 기기들에 대한 보완을 검토해 보려면 유선에 연결된 기기에서 성능 이슈가 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할 것 같고요.

설명 내용에서 게이트웨이까지 ping test를 했다는데... 글 내용으로  보아 무선으로 접속한 기기에서 ping을 보낸게 아닌가 싶은데...

만약, 유선으로 접속한 상태에서 ping test에서 문제가 있다면 WIFI 문제는 둘째로 하고, 우선 유선 문제에 대한 해결 부터 한 후에 와이파이 문제를 거론하는게 맞을 것 같아 보이고요.

어떤  문제 상황을 겪고 있다면 일을 가능한 최소 단위로 축소해서 작은 단위로 나눠서 처리해 나가는게 전체적인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와이파이 사용하면 당연히, 와이어보다 속도가 느린데, 핑테스트시 시간당 2000이 나왔을때, 와이어는 정상 작동될때가 있었고 안될때도 있었습니다. 와이파이(라우터)에 접속된 pc들은 인터넷이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와이파이(라우터)가 5개의 스위치들 중 1개는 육안으로 라인이 연결된 것을 확인했지만 나머지 스위치들은 천장으로 선이 연결되어 확인이 불가했습니다. 근데 추측으로 2개의 스위치가 라우터에 연결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왜냐면 라우터에 꽃힌 포트에 빨간 불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가, 전송 속도가 기가를 지원안하게 되면 뜬다는 것을 라우터 메뉴얼에서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기가를 지원안하는 스위치 2개가 연결되어있다고 추측만 할뿐입니다. 그 스위치에 연결된 선들이 각 프린터느 pc에 연결되어있습니다. 와이파이(라우터)의 성능은 "NETGEAR MODEL : R8500 -최대 5.3Gbps 의 가장 빠른 속도 제공 , AC5300(1000+2166+2166Mbps) "입니다. 이 와이파이의 기기와의 거리는 방 하나를 통과해야합니다. (걸으면 1분안걸립니다. 사무실이 크진 않습니다.) 다음번에 그러한 일이 발생되면, 유선으로 연결된 pc를 통해 ping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일을 가능한 최소 단위로 축소해서 작은 단위로 나누시라 말씀하셨는데 혹시 예시를 들어 주실수 있으신가요? 말씀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상 전

인원 대비 회선 속도는 충분한듯 합니다

그러나 각 층마다 기가 스위치와 100m 스위치 혼용해서 사용하시네요

이건 매우 안좋은듯 합니다.

회선 속도보다 구간별 스위치 속도 체크하시고 문제점 해결하세요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스위치 속도체크는 전문적으로 어떤 것을 사용하면 될까요? 인터넷에 찾아 본것중 cmd를 활용해서 확인할 수 있는것은 없더라고요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까요?
davidkim
  0 추천 | 4년 이상 전

저의 경험상, 인터넷을 증설하면 일시적으로만 좋아집니다.


예를 들자면, 2차선 국도를 8차선으로 늘려놨을 경우, 그만큼 많은 차량이 몰립니다.

인터넷 증설하게 되면 그 만큼 사용자들은 더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효과가 미미한듯 합니다.


와이어샤크나, 네트워크 아날라이징 툴을 사용해서

어느 사용자가 트래픽을 많이 쓰는지, 그것이 업무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것인지의

판단과 그에 따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아울러, 네트워크는 단순하게 설계할수록 전문적인 설계라고 하더군요...

단순할수록 이슈 원인파악과 처리가 쉽기때문일 것입니다.

네트워크 전반적인 검토도 필요해 보입니다.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현재 제가 판단하기로는 erp프로그램 쓰는 곳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davidkim님의 말씀처럼, 와이어샤크를 깔아 어느 사용자가 트래픽을 쓰는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업무적으로 인터넷을 많이쓰는 프로그램은 erp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입니다. 제가 현재 파악한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것은 위와 같은 글인데, 추가로 제가 더 점검해봐야 할 것이있을까요? 제가네트워크 전문적으로 알지못하여 현재 구글링하면서 문제를 진단하고 있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회선이 1G가 아닌이상은 스위치가 100M나1G지원스위치는 회선이 100M이면 100로 밖에 안됩니다. 교체를 해도 변동은 없구요~저희는 그래서 회선을 늘렸습니다.Log를 분석 해보시면 과다로 점유한 사람이 있으면 그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말씀, 감사합니다. 회선을 늘리는게 좋겠지요? 최대 1g가 아닌 100g가도 지원이 되는 걸루요 인터넷선 하나 더 늘린다고 해서 1g가 아닌 이상, 동일하게 문제가 발생하겠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4년 이상 전
  • 1.헤비다운로더가 아니라면 100Mbps와 1Gbps 스위치를 사용자게 체감하기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스위치만 교체하면 큰 변동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 2.회선을 추가하거나 다운로드 대역폭을 늘여야 합니다.

  • 3.스위치보다는 회선이 200Mbps라서 누군가 트랙픽을 과다하게 점유하면 다른 사용자는 느려지게 맞습니다.

  • 4.전체적으로 스위치는 잘못이 없어보이네요.

정확한 구성을 모르겠지만 스위치문제보다 네트워크 구성이에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게이트웨이로 핑이 2000ms까지 나오는 건 내부에 과다한 트래픽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뭔가 루핑이 돌고 있지 않을까합니다.

비싼 스위치는 루핑방지 기능도 있습니다.


월월레보라도 | 4년 이상 전

회선이라 말하신거면, 인터넷 회선을 말씀하시는 거겠지요? 결국, 인터넷 회선이 200mbps여서, 아무리 좋은 라우터를 사용해도 트래픽을 과다하게 점유하면, 유저들이 느려지는 거군요. 네트워크 구성은 파악한게 저 위와 같습니다. 그럼 저렇게 구성된 네트워크가 문제 가 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