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IT초보] 중소 건설사 그룹웨어/데이터중앙화 관련하여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50명 규모  건설업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는 토목과 출신으로 직장내 직원보다 컴퓨터는 잘 다룬다고 저에게 임무가 주어졌습니다.

그 내용이 그룹웨어 도입과 더불어, 사내 데이터 중앙화 작업이 제게 할당 된 업무입니다.

구축하는데 있어 갑갑한 마음에 여기에 문의합니다.


대략적인 현황

         - 사용자 50명, 동시접속자 20~30명 예상 (ISCSI 사용시30~40명)

         - 외부접속 인원 5~10명

         - 회계: ERP 더존

         - 토목결산: 돌풍(특화 프로그램)

        - 100Mbps 내부망

        - 허브 1000Mbps



희망사항

         - 내부 전송 속도 : 60Mb/s 이상

         - H/W 사양이 충분하다면 그룹웨어를 데이터 중앙화 서버와 같은 장비에서 구현 (VMM을 이용한)

         - 데이터 개인 컴퓨터 저장 금지

         - WebDAV를 활용한 RaiDrive 로 로컬 하드처럼 사용하거나 / 사내직원 개인별 ISCSI 도입


데이터 중앙화

제가 집에 개인적으로 시놀로지 NAS 를 운영하고 있기에 제에게 편한 UI의 시놀로지를 사용해보고자 하는데 괜찮은지요? 하드웨어는 RS1619xs+로 (Xeon D-1527/8G)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H/W만 200만원정도하네요. 사양이 괜찮을까요?

그룹웨어

토목 건설사로 그룹웨어가 토목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 어떤것인지 몰라 문의합니다. 어떤것들이 있나요 추척 부탁드립니다. 필요하다면 더존 ERP나 현장 결산 관련하여 시스템을 변경할 용의도 있습니다.(연동 개발비가 너무 비싸서..)



기안서를 작성하는데 막막하기만 하네요.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도입 후에도 교육도 필요하고, 부서별로 데모로 검토해서 필요 기능을 추가하거나 빼는 것에 대한 부분도 이써야 할 것같고... 막막합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선배님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제가 잘 아는 형이 중견 아파트 건설사 총무였습니다.

그 형은 IT 경력자였고, 그 건설사는 IT 인력이 없었습니다.

총무가 IT를 하는거였죠.

혼자서 말씀 하신 것들 적극적으로 알아보면서 못하세요.

토탈 관리 해줄 수 있는 업체를 찾아서 그 업체를 통해서 도입하는 계획을 수립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큰업체는 본인들 하는 영역만 주로 해서 큰 업체 찾으시면 힘들고, 작업 업체중 영업이 발 넓은 분 있는 곳을 찾으면 그 분이 여기저기 알아보고 수배해서 맞춰줄겁니다.

물론 중간 마진이 좀 붙겠죠. 그래도 그렇게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그루 | 4년 이상 전

아! 그 형이 그렇게 일 하더라구요. 본인이 IT 잘 알아도 혼자 할 수가 없으니까 업체 끼고 하더라구요. 업체 찾기가 어려우시면 물어봐서 알려 드릴 수 있습니다.
콩쓰
  0 추천 | 4년 이상 전

손절하세요. 추후 인사이동이나, 본인 경력 이직시에도 회사에 안좋고

본인 경력에 있어서도 집중화가 안되기에 좋지 않습니다.

솔루션 도입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이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되기에 말씀드립니다.

JH Choi.
  0 추천 | 4년 이상 전

Saas 형태 솔루션이 도입/관리가 훨씬 나으실듯

온프라미스 형태로 들어오면 초기 도입비도 / 관리등 ..


비용 따져보세요 여기저기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전산을 전담하시나요..?

아니면 본연의 업무를 하면서 부수적으로 남는 시간에 전산도 보려고 하는 건지...

전산을 전담하는 상황이라면 하나 하나 시행 착오를 겪어 가면서 배워간다면 짧은 시간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전담이 아니라 본연의 업무를 하면서 부수적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냥 이 일은 전문 담당자를 뽑거나 해서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미리 손 떼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물건을 살때 잘 모르면 백화점에 가서 사라는 말이 있죠.

저렴하게 좋은 물건 사려고 시장통 같은 데 가서 직접 뛰어 다니며 알아 보려고 하면 바가지만 뒤집어 쓰고 이상한 물건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게 되죠.

잘 모르는 상황에서 너무 많은 제품을 비교해 보려고 여러 업체 제안 받으면 오히려 더 혼돈 스럽고 일 진행만 잘 안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고요.

유명 업체 1~2군데 정도 제안 받고, 견적 받아서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문서 중앙화 따로 NAS 따로 구매하는 것 보다는 문서 중앙화 업체에서 제안하는 하드웨어를 구매하는게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너무 세세하게 이것 되어야 하고, 저것 되어야 하고 따지기 보다는 유명 솔루션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 기반으로 업무를 맞추는게 좋을 것 같고요.

문서 중앙화는 클라우독, 시큐어디스크 등이 유명한거 같고요.

더존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존 그룹웨어를 사용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IT초보 | 4년 이상 전

본업은 아닙니다. 부업으로 될 것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이 힘들어 보여서 아마 기존 패키지 시스템에 마춰 업무를 진행 할것같긴 합니다. 소개해주신 유명업체들 알아보겠습니다. 기안서에 전산 담당자가 필요하다고 넣어보려 는데 위쪽에서 사람 뽑는걸 부정적으로 봐서..계약직이라도 뽑을수있으면 뽑아서 관리를 요청해볼려고 합니다.

IT초보 | 4년 이상 전

그룹웨어나 중앙화 관련하여 선정 기준같은게 있나요? 무엇을 고려해서 선정해야 하는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wansoo | 4년 이상 전

선정 기준은 회사마다 도입 검토하면서 정하기 나름이라 생각되고요. 공통적인 기준들이라면 각 솔루션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
쿨가이
  0 추천 | 4년 이상 전

경험이 없는 분이 단순히 컴퓨터를 잘 다룬다고 해서 업무를 맞게 되면 맘고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설팅도 방법일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도 컨설팅 받으면 주도권이 컨설턴트가 되고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쉽지 않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구축/운영 경험이 있는 직원을 채용해서 내부 요구사항과 방향을 고려해서 구축하는 방법이 최선으로 보여집니다.

IT초보 | 4년 이상 전

저도 그게 걱정입니다. 회사가 직원 뽑는거에 부정적이라 저도 그러고 싶은데..안되면 계약직이라도 뽑아보자고 건의해볼려고 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그룹웨어 솔루션은 패키지 형태라서 회사에 맞게 커스트마이징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일단 업체마다 소개를 받고 솔루션 DEMO도 진행하고 장단점을 찾아서 회사에 맞는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도입하나 마나 이구요~ 더존ERP 회계를 사용하신다면 SMARTA를 사용하시나요 그것또한 그룹웨어 연동하는게 쉽지 않습니다.더존에서 잘해주지 않습니다.

IT초보 | 4년 이상 전

아마 더존에서도 그룹웨어가 존재 하기때문에 타사에서 연동한다고하면 잘 안해주는겠네요. smarta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바라기 | 4년 이상 전

네.그리고 더존그룹웨어는 하지 마세요~저희가 ERP랑 그룹웨어 더존껄로 했다가 아주 진짜 화병이 나서 ~돌아가실뻔했답니다.~

IT초보 | 4년 이상 전

아..그 정도인가요. 홈페이지 광고 보면 좋다고 해서...업체들 불러 소개받으면 자기 시스템이 최고로 좋다라고 해서...그룹웨어나 중앙화 관련하여 선청할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하나요. 선청 기준을 모르겠습니다..ㅠ

IT초보 | 4년 이상 전

오타입니다.. 선정기준

차바라기 | 4년 이상 전

당연히 미팅때는 자기네들 솔루션이 최고라고 하는데 유지보수도 그렇고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함흥차사고 나중에 유지보수 비용도 비싸고~일단 중앙화를 고려 한다면 업체마다 커스트 마이징을 어느정도까지 가능한지도 알아봐야 합니다.더존 그룹웨어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비쌉니다.
씨크릿
  0 추천 | 4년 이상 전

일단 관련업체들을 활용해서 부족한 지식을 채우시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모든걸 다 알고 시작하는 IT인력 별로 없을 겁니다. 문서중앙화 업체 한두개 콜해서 상담하면 돌아가는 사정 대충 다 얘기해주고 필요하신 부분 얘기하면 알아서 맞춰줍니다. 그리고 그룹웨어 부분은 아마도 소속된 업종이 유연한 업무 프로세스가 아닐것으로 예상되므로 커스터마이징을 잘 해줄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시는게 필요하겠습니다.

꼭 알고 계셔야 할것은 문서중앙화와 그룹웨어 커스터마이징 들어가면 담당자는 많이 힘들어진다는 것 입니다. 각요하고 해야겠죠~

IT초보 | 4년 이상 전

it인력이 없기에 클라우드 형식은 어떨까도 생각해보긴 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그룹웨어 도입 사례로 대형 건설사에 도입했다고 광고하는 업체가 있더라구요. 패키지 형식으로 판매를 하고있던데..저희 업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관건일것같습니다
미생
  0 추천 | 4년 이상 전

1인전산으로 건설사에서 일하고 있고 비슷한 경험적인 부분이 있어 말씀드리면 이건 해답을 찾을 정도의 간단한 일이 아니고 해답을 찾는다고 할 정도면 그냥 그 일을 전업으로 하시는게 나을 정도로 어떻게 보면 고차원적인 질문이시기도 합니다.

그냥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기초적인 부분까지는 틀을 잡으시되 이 건은 별도로 비용들여 컨설팅을 받아서 제대로 뭔가가 굴러가게 한 뒤에 시작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힘은 힘대로 빠지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온갖 잡음이 다 나오는데 그 책임이 엉뚱한 곳으로 돌아가기 딱 좋은게 신규 시스템의 도입과 진행과정입니다.

일단 질문하신것만 답변드려보면 데이터중앙화를 할 스토리지는 어느정도 대동소이하게 가이드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어렵지 않게 가이드가 잡힐것이고, 이건 어느정도 변수가 있어도 편하게 각이 잡힙니다. 올려주신 정도로도 가능할 수 있는데 보통 이중화정도는 추가로 계획을 잡아야 할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데이터를 사용자가 로컬에 저장 못하게 할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거고, 로컬이 아닌곳에 데이터를 두고 동시에 운영할때 문제가 안 생길 방법은 있냐까지 그 다음가지를 뻗어야 합니다. 일단 관련 시스템을 쓰면 돈이 듭니다. 그럼 그 과정에서 솔루션을 사용하면 괜찮은데 솔루션 안쓰면 회사 내 사내규정관련은 또 누가 고치냐... 슬슬 멀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룹웨어.... 뭘 도입해도 회사 정책하고 100% 맞을수가 없습니다. 자체개발을 해도 100% 맞추기가 힘듭니다. 사전에 사용환경, 업무환경 분석하고 도입하면서 커스터마이징을 해도 끝이 없는 영역입니다. 마찬가지로 새 시스템 그냥 도입(보통 도입전에 엎어지지만)했다간 책임묻고 복잡한 영역입니다.

솔루션 도입 혹은 관련 시스템을 아무리 만들어도 그걸 쓰도록 어떻게 유도하고 교육하고 진행할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함께 진행되지 않으면 힘든건데 그 부분을 제외하고 그냥 무작정 진행하기엔 질문하신 사항들이 너무 힘든 일이 되실것 같아 걱정의 답변 남깁니다.

전문인력도 아닌데 너무 크게 가는 방향보단 컨설팅 받아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IT초보 | 4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기안서 마지막에...전문 전산 관리자가 필요하다고 하며, 손을 털어볼려고합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고..미생님 말처럼 그룹웨어 도입이 걱정입니다. 도입하고 쓸모없고 골치거리가 되지안을지..다른 직원한테 물어보면 도입하고 실패 한 사례가 성공한사래보다 많다고...하더라구요.. 컨설팅 업체는 소개 해주실만한 곳 있는지요?

차바라기 | 4년 이상 전

그룹웨어는 다우도 괜찮고 근데 추세가 다우도 패키지로 되어져서 커스트마이징은 영업담당자와 미팅을 통해서 가능하겠지만~도입하고 나서 각각에 메뉴를 사용하지 않으면 말짱 꽝이죠~솔루션업체들에 대한 미팅을 통해서 그룹웨어 리스트를 작성해서 업체들에게 전달하여 각각의 기능을 체크 하는게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