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VDI 도입을 하냐 마냐 기로에 서있습니다.

연말 사업 계획으로 VDI 도입을 하려고 하는데 비용적 측면에 대해서는 너무 솔루션이 많고 가격이 서로 다른편이라 추산 하기가 매우 어렵네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은데  현재 저희가 쓰는 방식은 물리적 망 분리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2대의 PC 로 해서 업무망 외부망 따로 구성 중인데 아무래도 비용도 비용이지만 물리적 공간 문제로

VDI 사용을 추진하고 있는데 비용이 50대 미만 기준, 50~100대 기준 으로 하면 각각 어느정도 나올까요

생각중인 구성은 SBC CBC 둘다 고민중입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ktit
  0 추천 | 4년 이상 전

설계 직군에 관련하여 사용하기 위해 여러 업체 VDI POC 를 진행했으나, 설계용으로 아직 가성비가 안나온느 것 같아요. 물론 사무용도 그리...

콩쓰
  0 추천 | 4년 이상 전

시트릭스 VDI 도입하고,

서버 성능으로 인해 욕 무진장 먹었던 보안팀 보고

맘편한 물리적 망분리가 그래도 좋았구나 하고 싶습니다.

js.lee
  0 추천 | 4년 이상 전

VDI를 고려 해야 될 사항은 아닌것 같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4년 이상 전

요즘 가격경쟁력이 있다고는 하나 진짜 수량이 아주(1000대 이상?) 많은게 아니면 비용절감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물리적 장비비용외에 라이선스비용도 감안해야 하구요.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망분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훌륭한 대안이라고는 생각합니다.

내부적인 요구사항(pc사양, 디스크 크기. 스펙, 보안수준)을 먼저 대략 정하시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Vx, Cx 등에 먼저 컨설팅과 견적 받아보시고 검토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4년 이상 전

PC 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볼륨 DC와 초기 장비 금액때문에 조금 저렴해 지기는 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VDI가 가성비 나오지는 않더라구요.

50대 미만이라면 더욱더 그럴것 같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4년 이상 전

내 외부망 분리를 생각하신다면 한쪽은 클라우드에서 지원하는 망분리형 데스크탑을 쓰셔도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만 망분리 자체가 어찌되었던간에 비용절감과는 무방한 듯 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비용이 많이 절검 되는건 아니더라구요. 매년 갱신해야 하는 라이센스 비용도 만만치 않고 Windows 기반의 Thin client 사용했었더니 OS EoS 시점에 라이센스 비용 문제, 랜섬웨어 감염 문제 들을 경험했습니다.

어려움도 있지만 확실히 관리차원에서는 편하긴 한것 같습니다.  중앙 관리가 되고 문제 발생하면 쉽고 빠르게 재지급이 가능하구요.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VDI 도입하면 만만찮은 라이센스 가격 때문에 비용은 오히려 더 증가 하게 되죠.

한때 비용 절감때문에 VDI 도입했다 다시 빼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죠.

VDI도 방식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죠.

서버 기반으로 작동하냐, 클라이언트 기반에서  작동하냐에 따라 SBC ( Server Based Computing ), CBC( Client Based Computing )냐로 나눌 수 있고, 사용자 단말기의 종류에 따라서 Zero Client냐, Thin client이냐, Thick(Fat) Client냐로 나누기도 하고...

각 방식 내에서도 또 작동 방식, 구현 방식 등등에 따라 다시 나눠지기도 하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가급적 Zero Client 형식은 피하는게 좋을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요.

일반 컴퓨터를 사용자 단말기로 사용할 수 있는 Thick 클라이언트 방식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SBC는 서버에 부하가 집중되기 때문에 접속 클라이언트가 증가할 수록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고사양 서버로 서버에 투자가 많이 되어 줘야 하겠고요.

관리 관점에서는 SBC 형태가 장점이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CBC는 클라이언트 기반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사용자 수가 증가해도 서버에 부하에  영향을 적게 주게 된다는 장점은 있긴 하겠지만, 작동 방식에 따라 특정 시점에 네트워크 부하를 많이 준다거나 가상 컴퓨터 이미지 전송 지연에 따른 성능 문제나 관리의 불편함 문제가 있을 수 있다거나 하는 등의 단점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 보이고요.

이미 물리적인 망분리를 한 상태라면, 투자를 이미 한 상태이기 때문에 공간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등을 찾아 보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예를 들어 테이블 위에 각각의 용도의 모니터를 두고 있고 공간 부족 문제와 불편한 점이 있다면 KVM(Keyboard, Video, Mouse) 스위치를 이용해서 모니터와, 키모드, 마우스를 한대 분만 사용하면서 용도에 따라 KVM을 이용해서 전환하여 이용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일부 사용자들에 한해 공간 부족 문제를 겪는다면 해당 사용자들에 한해 기본을 업무용 컴퓨터를 사용하고, 업무용 컴퓨터에 인터넷용 가상 컴퓨터를 구동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형식으로 한다거나...

일반 인터넷 용도라면 리눅스를 사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 VirtualBox 같은 무료 하이퍼바이저 소프트웨어에 리눅스 OS를 게스트로 올려서 이용한다면 비용 투자를 거의하지 않고도 논리적 망분리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고요.

고민을 좀 해 보면 다양한 방안들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미생
  0 추천 | 4년 이상 전

조건이 너무 애매한데요, 최소한 사양을 어느정도로 쓰실 계획인지 같은게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 사무용 i3, 8GB, 100GB HDD 세팅으로 잡았을때 들어갔던 금액이 어느정도 있긴 했는데, i5, i7급 등의 구성등이 정리가 되어야 그걸 기반으로 가격도 좀 잡힐 것 같습니다.

jsa717 | 4년 이상 전

들어가는 곳 마다 사양이 달라서 일단 기본적으로 저희가 쓰는 컴이 250gb SSD i5 8세대 메모리 8gb 기준입니다. 업무용이 그렇고 외부망은 더 낮아도 상관 없습니다. i3 8GB 100GB 정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