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곳에 서버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우선 IT 부분에 지식이 별로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 한 곳 (공공기관으로 현재는 인터넷 지원 불가)에 서버를 설치해서 웹페이지 및 DB서버, FTP 서버등을 운영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모든 접속은 직접 랜선이 연결된 컴퓨터에서만 가능한 환경입니다.


질문1)  스위칭 허브에 서버와 컴퓨터를 직접 랜선으로 연결하고  IP 를 각각 수동으로 설정해주면 바로 사용 가능한가요? (예 : 172.30.1.10 / 172.30.1. 20....)


질문2) 웹페이지 구축을 위해서 외부개발자가 SSH를 통한 접속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직접 방문은 불가능한 상황)  핸드폰 핫스팟이나 에그 - 무선공유기 WLAN 기능 - 스위칭 허브 - 서버 순으로 연결하면 될 것 같은데, IP가 변하지 않아야하고 포트포워딩이 가능해야 하는데 안될 것 같기도 합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4년 이상 전

크롬 원격데스크톱 사용 해보세요

Teamviewer는 개인이 아닌 기업에서 사용하면 사용 못하는 부분이 있어요

구글 크롬 원격데스크톱으로 연결 후 담당자 PC로 접속 --> 해당 서버로 SSH 접속

https://comterman.tistory.com/1979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은 인터넷과는 관계 없이 가능하고요.

가장 간단한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은, 컴퓨터 한대에 서비스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동시에 구동해서 통신할 수도 있고요.

컴퓨터에 IP만 셋팅해서 랜 케이블 연결하지 않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IP와 서비스 프로그램의 포트를 통해서 접속해서 통신하게 할 수 있고요.

실제 서버-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때 개발자 PC 자체적으로 Test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죠.

Localhost라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loopback host명이 기본적으로 할당되죠. ip 주소로는 127.0.0.1이 localhost에 해당하는 ip이고요.

그리고, 두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서 서버/클라이언트 환경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허브에 연결해서 구성해도되지만 굳이 허브에 연결할 필요도 없이 두대 컴퓨터의 랜포트웨 크로스케이블용 UTP 케이블을 양쪽 컴퓨터에 직접 연결해서 각각의 컴퓨터에 IP를 셋팅해서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서버-클라이언트 통신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고요.


2번 질문은 인터넷이 되지 않는 컴퓨터를 외부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게 할 수 있냐는 질문이 되겠는데요.

에그를 사용한다, 휴대폰 핫스팟을 사용한다 등등의 방법은 그냥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건 중요하지는 않겠고요.

인터넷이 되지 않는 서버를 인터넷 환경에서 접속 가능하게 할 수 있냐는 의미가 되겠는데요.

내부 ( 인트라넷이라는 용어가 적절하겠네요 ) 네트워크에 물려 있는 서버가 인터넷은 안되지만, 외부에서 SSH나 Telnet 등으로 접속이 가능하려면 서버가 연결되 있는, 인트라넷에 인터넷이 가능한 호스트가 적어도 한대는 있어야 가능하겠고요.

그리고 인터넷이 되는 이 호스트가 포트를 포워딩해 줄 수 있거나,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접속 중계를 해 줄 수 있어야 가능하겠네요.

게이트웨이 장비라면 해당 포트 ( SSH는 기본적으로 22번 서비스 포트를 사용하죠 )를 통해서 접속해 오는 접속을 내부의 서버로 트래픽을 포워드 시켜 주도록 설정하는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 되겠고요.

아니면, SSH 터미널 접속이 되는 인터넷 가능한 호스트가 있을 경우 이 Host에 SSH 접속을 한 후에 이 host에서 다시 내부에 있는 접속하려는 서버로 다시 SSH 접속을 해서 사용해도 되겠고요. 어쩌면 이 방법이 포트를 포워딩 시키는 방법보다 더 간단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ssh 접속을 한번 더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은 조금 있겠지만... 이 번거로움도, expect 같은 shell을 이용해서 스크립트 작업을 조금해 준다면 포트 포워딩 처럼 자동으로 접속을 접속하려는 서버로 넘어가게 해 줄 수도 있고요.


1), 2) 번에 대한 한줄 답변을 한다면...

예~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1번은 서버접속이 가능하고 2번은 외부에서 개발자가 접속을 한다면 ssh포트를 열어주시고 내부에서 포트포워딩을 하던지 아니면 원격접속 프로그램을 설치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방화벽이 있다면 해당 IP를 등록 하시면 되구요

guest
  0 추천 | 4년 이상 전

질문1) 말씀하신 내용으로 하시면 서버 사용 가능 합니다.

질문2) 에그 또는 핫스팟으로 인터넷 접속을 하신다는 거죠?

해당 서버의 OS는 모르겠지만 리눅스용 또는 윈도서버용 TeamViewer를 설치 하신 후

외부에 있는 개발자분이 TeamViewer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작업이 가능 합니다.

TeamViewer는 IP가 변경 되어도 가능 합니다. 사용법은 가이드 문서 등을 다운받으시면 금방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udi0615 | 4년 이상 전

답변감사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서버에 외부에서 붙을 수 있는 아무런 작업도 하지 마세요.

제가 인터넷 허용도 안하는 그 곳의 담당자라면 서버에 그런 작업을 하면서 담당자에게 양해를 구하지 않는다면 매우 화 날 것 같습니다.

그쪽에 있는 PC 들도 인터넷이 안되나요? 인터넷이되면 그 PC의 화면을 원격 제어 하면 접속 가능할텐데요.

인터넷이 안된다면 담당자가 허락 한다면 에그 등을 PC 에 붙여서 서버에 임시로 붙도록 해주던가요.


audi0615 | 4년 이상 전

아 제가 부가설명을 드리지 않았네요. 이번에 설치될 서버는 어떤 특수한 장치의 데이터 수집용으로만 사용됩니다. 즉 장치의 일부 구성품으로 납품되는 거라서 설치 나 사용은 저희회사에서 마음대로 해도 무방합니다. 별도의 신축건물(가건물)에 설치되는 거라 인터넷은 없다고 하더군요.

한그루 | 4년 이상 전

아, 그렇군요. 난감하긴 하네요. 테더링이 딱 좋긴 한데...
빨간신발
  0 추천 | 4년 이상 전

질문1)  각 서버간의 통신은 가능합니다.

질문2) 일단 인터넷이 안된다고 전제를 하셨기 때문에... 인터넷이 안되면 원격지에서 접속이 불가하다고 보여집니다. 인터넷 없이 원격지에서 접속하려면 전용회선을 깔아야 하는데.. 이게 배보다 배꼽이 더 크지요.. VPN도 결국은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가능합니다... 사내 Wi-Fi에 서버를 물려서 연결한다는 건 불가능하지는 않아보이만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audi0615 | 4년 이상 전

네 그래서 핸드폰 핫스팟이나 에그등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려 하는데 불가능한가요?

빨간신발 | 4년 이상 전

에그 물리고 팀뷰어같은 원격제어 프로그램 사용하면 가능할 거 같습니다만.... 해당 기관의 보안/네트워크 담당자한테 자문을 구해보시죠...

sylee1970 | 4년 이상 전

질문2) 서버에 USB wifi 무선 설치 --> 에그 (or 핫스팟) 접속 연결 --> 서버 인터넷 가능 --> 원격 지원 프로그램등으로 원격열결 ( 팀뷰,리모터콜) --> 웹페이지 및 DB서버, FTP 설정 --> USB wifi 무선 제거

audi0615 | 4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이 방법이 좋겠네요. 굳이 원격에서 SSH를 접속하지 않고 원격연결을 해서 파일을 로컬에 보낸다음에 로컬에서 SSH 접속을 하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낭만생선 | 4년 이상 전

공공기관에 에그나 테더링을 이용해 외부에서 원격 접속한다는것이 상상이 안되네요. ㅜㅜ 꼭 보안 담당자의 컨펌받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보안 위반 사항이면 곤란한 상황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