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엣지 컴퓨팅과 포그 컴퓨팅의 차이점에 대해서

요즘 엣지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궁금한 것은

엣지 컴퓨팅과 포그 컴퓨팅의 개념적인 차이와

아키텍처 측면에서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관련된 자료 있으면 공유 부탁 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아래링크도 참고 하시면 될듯하네요~구글링해보면 많이 나와있네요~ 

wansoo
  0 추천 | 4년 이상 전

edge computing과 fog computing을 같은 개념으로 보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클라우드 컴퓨팅이 인터넷 상에 있는 중앙 컴퓨터가 정보 처리의 중심이 되는 형태라서 먼곳까지 데이터가 송수신되는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까운 곳에 처리 시스템을 두고서 처리하는 형태인 걸로 보이는데요.

하늘 높은 곳에 있는 구름이 아니라 땅 가까에 깔려 있는 안개(fog) 같은 개념의 컴퓨팅 시스템이란 의미로 보이네요.

포그 시스템도 클라우드 시스템과 유사하지 않을까 싶네요.

단지, 먼곳에 있는 것이 아닌 가까운 곳에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느껴지는데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유사한 개념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전적으로 가까이 있는 포그 시스템에서 모든 처리가 진행되는 것은 아닐것 같고, 대부분의 처리가 포그 시스템에서 처리되지만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인 작업은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계되어 처리되는 형태가 아닐까 하는 느낌이 들고요.

끊임없이 새로운 용어들이 등장했다 사멸하고, 그 용어들 중에서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세상을 휩쓸기도 할 것 같고... 그런 과정에서 생겨나는 용어들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여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https://news.samsung.com/kr/%EC%97%A3%EC%A7%80-%EC%BB%B4%ED%93%A8%ED%8C%85-%ED%81%B4%EB%9D%BC%EC%9A%B0%EB%93%9C-%EC%BB%B4%ED%93%A8%ED%8C%85-%EC%8B%9C%EB%8C%80%EC%9D%98-%EC%83%88-%EC%9E%A5%E5%A0%B4-%EC%97%B4%EB%8B%A4